조선항공우표
종 수 1 발행일 1947년10월1일 발행량(장) 500000 액 면 50원 디자인 비행기와 지구 디자이너 김선유 우표번호 24 인면크기 40mm×25mm 천 공 11½×11 전지구성 5×10 용 지 물결무늬 |
대한민국항공
종 수 2 발행일 1949년6월7일 발행량(장) 4000000, 100000 액 면 150원 디자인 비행기와 지구 디자이너 김선유 우표번호 47 48 인면크기 40mm×25mm 천 공 11×11½ 전지구성 5×10 용 지 물결무늬 |
국내항공우편개시
종 수 1 발행일 1950년1월1일 발행량(장) 100000 액 면 60원 디자인 항공로와 비행기 디자이너 김선유 우표번호 63 인면크기20mm×24mm 천 공 11 전지구성 10×10 용 지 물결무늬 |
대한민국 항공우표
종 수 1 발행일 1951년11월15일 발행량(장) 65000 액 면 500원 디자인 NO. 47(150원)우표에 "500원"을 첨쇄 디자이너 김선유 우표번호 124 인면크기 40mm×30mm 천 공 11 전지구성 5×10 용 지 물결무늬 인쇄및색수 철판첨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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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우표 |
종 수 3 발행일 1952년10월15일 발행량(장) 1000000 1000000 2000000 액 면 1,200원 1,800원 4,200원 디자인 항공기와 기선 디자이너 박문조 우표번호 136 137 138 인면크기 33mm×23mm 천 공 13×12½ 전지구성 5×10 용 지 물결무늬 인쇄및색수 평판 인쇄처 |
항공우표 |
종 수 3 발행일 1953년4월5일 발행량(장) 400000 액 면 12환 18환 42환 디자인 항공기와 기선 디자이너 박문조 우표번호 141 142 143 인면크기 33mm×23mm 천 공 13×12½ 전지구성 5×10 용 지 물결무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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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 수 5 발행일 1954년7월1일 발행량(장) 3000000 1000000 2000000 1000000 3000000 액 면 25환 35환 38환 58환 71환 디자인 동대문과 비행기 디자이너 강박 우표번호 157 158 159 160 161 인면크기 23mm×33mm 천 공 12½ 전지구성 10×5 용 지 물결무늬 |
항공
종 수 3 발행일 1956년7월20일 발행량(장) 300000 200000 300000 액 면 70환 110환 205환 디자인 동대문과 비행기 디자이너 강박 우표번호 198 199 200 인면크기 23mm×33mm 천 공 12½ 전지구성 10×5 용 지 얇은줄무늬 |
항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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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 수 3 발행일 1957년3월22일 발행량(장) 600000 300000 300000 액 면 70환 110환 205환 디자인 동대문과 비행기 디자이너 강박 우표번호 224 225 226 인면크기 23mm×33mm 천 공 12½ 전지구성 10×5 용 지 지그재그무늬 |
항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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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 수 4 발행일 1961년12월1일 발행량(장) 1500000 2000000 1500000 1500000 액 면 50환 100환 200환 400환 디자인 고궁과 여인 수원성곽 덕수궁 석류문 경회루 디자이너 강춘환 우표번호 313~316 인면크기 33mm×23mm 천 공 13 전지구성 5×10 용 지 백지 인쇄처 한국조폐공사 |
항공우표
종 수 1 발행일 1962년12월28일 발행량(장) 450000 액 면 10원 디자인 수원성곽 디자이너 강춘환 우표번호 344 인면크기 33mm×23mm 천 공 13½ 전지구성 5×10 용 지 백지 인쇄처 한국조폐공사 |
항공우표 |
종 수 3 발행일 1963년2월5일 발행량(장) 270000 450000 220000 액 면 5원 20원 40원 디자인 고궁과 여인 덕수궁 석류문 경회루 디자이너 강춘환 우표번호 348~350 인면크기 33mm×23mm 천 공 12½ 전지구성 5×10 용 지 백지 인쇄처 한국조폐공사 |
항공우표 |
종 수 3 발행일 1964년5월10일 발행량(장) 1900000 500000 500000 액 면 10원 20원 40원 디자인 수원성곽 덕수궁 석류문 경회루 디자이너 서해옥 우표번호 400~402 인면크기 33mm×23mm 천 공 12½전지구성 5×10 용 지 우정마크 무늬 인쇄처 한국조폐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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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 수 4 발행일 1964년10월16일 발행량(장) 1500000 500000 1500000 1000000 액 면 39원 64원 78원 112원 디자인 고궁과 여인 디자이너 강춘환 우표번호 438~441 인면크기 33mm×23mm 천 공 12½ 전지구성 5×10 용 지 섬유들이 인쇄처 한국조폐공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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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 수 4 발행일 1973년12월20일 발행량(장) 2000000(3종) 76500000 액 면 110원 135원 145원 180원 디자인 점보기와 해당요금 지역지도 디자이너 김용배 우표번호 876~879 인면크기 33mm*23mm 천 공 13 전지구성 5×10 용 지 백지 인쇄및색수 그라비어 2도색 인쇄처 한국조폐공사 |
모형항공기 대회 기념우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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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1년 9월 20일 공군 사관학교에서는 국민 과학화 운동의 일환으로 국민들에세 항공사상을 고취시키기 위한 제3회 전국 모형항공기 대회가 개최된다. 이번 대회는 각 도별로 전국 10개지역 예선을 거쳐 서울에서 열리는 본선대회이다. 하늘을 날고 싶어하는 인간의 욕망은 인간으로 하여금 비행기를 발명하게 하였고, 모형 비행기를 만들어 날리게도 하였다. 1903년 미국의 라이트형제가 최초로 비행 기록을 세운 이래 그 기술은 계속 발달되어 단순한 스포츠에서 벗어나 이제 비행기는 본격적인 교통 수단으로서 그 임무를 다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모형 항공기가 일제 시대때부터 보급 되기 시작했으며, 그 동안 몇몇 동호인에 의해 소규모의 대회가 열려왔으나 항공 사상 앙양의 필요성이 점차 커지고 국민과학화운동이 활발히 전개됨에 따라 공군에서 전국 규모의 대회로 발전시켜 1979년 제1회 대회 이후 매년 개최하였다. 모형 항공기는 크게 글라이더, 고무동력기, 유선조종, 무선조종등 4개 종목으로 나뉘어지는데 오늘날 현대인에게 각광받는 취미공작의 하나로서 또한 항공스포츠로서 세계적으로 그 애호인구가 날로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모형 항공기 보급의 확대는 항공과학 발전의 밑바탕이 될 뿐만 아니라 80년대의 항공기 국산화라는 국가적 목표에 부응하여 범국민적인 자주 국방 의식 고취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체신부에서는 이번 제3회 공군 참모장배 전국 모형 항공기 대회가 항공 인구를 더욱 증가시켜 국내 항공과학 역량을 더욱 향상시킴과 아울러 국제 대회로 발돋움하여 국제간의 항공문화 교류와 항공을 통한 민간 외교의 저변 확대가 이루어지길 바라면서 이 우표를 발행한다. | |
종수 5 발행일 1981년9월20일 발행량(장) 2000000 액 면 10원 20원 40원 50원 80원 디자인 글라이더 고무동력기 유선조종기 무선조종기 무선조종헬리콥터 디자이너 김성실 우표번호 1226~1230 인면크기 30mm*22mm 천 공 13 전지구성 5×5 용 지 백색무투문지 인쇄및색수 그라비어 4도색 인쇄처 한국조폐공사 |
제1회 항공의 날 기념우표
1981년 10월 30일은 제1회 항공의 날이다. 우리나라 항공은 1922년 12월 10일 안창남씨가 국내 첫비행을 한 이래 1948년 정부수립후 국영기업체인 대한민국 항공사(KNA)가 발족을 보아 10월 30일 동소속 4인승 미국 스틴슨사 단발 경비행기로 서울-부산간 국내선 첫 취항, 1954년 8월 29일 60인승 DC-4기로 서울-홍콩간 국제선 첫 취항 등을 게기로 하여 꾸준히 발전하여 왔다. 특히 1969년 3월 1일 국영기업체의 민영화방침에 흐거 새로 설립된 주식회사 대한항공의 설립을 게기로 급속히 성장하여 B-747 점보제트기 13대를 포함한 94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게 되었으며, 우리나라의 항공기는 선명한 태극마크를 달고 세계 16개국 24개 도시에 취항하여 국위를 떨치고 있다. 우리나라는 1979년에 이미 국제 수송실적 세계 10위의 항공 선진국으로 부상하게 되었다. 이에따라 교통부에서는 일반 국민들에게 가장 빠르고 안전한 교통수단인 항공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하고 획기적인 항공발전에 기여하고자 우리나라 민항공 첫취항일인 10월 30일을 항공의 날로 제정하여 1981년부터 시행하기로 했다. 체신부에서는 제1회 항공의 날을 기념하고 세계로 뻗어가는 우리나라의 항공발전을 기원하는 뜻에서 이 기념우표를 발행한다. |
종 수 1 발행일 1981년10월30일 발행량(장) 4000000 액 면 40원 디자인 하늘을 나는 항공기 디자이너 손정식 우표번호 1238 인면크기 33mm*23mm 천 공 13 전지구성 5×5 용 지 백색무투문지 인쇄처 한국조폐공사 |
보통우표
체신부는 우편물을 내용과 형태에 따라 분류하던 종래의 종별체계에서 송달속도에 따라 우편물을 분류하고 이용자가 자유롭게 선택하도록 하는 종별체계로 개편하여 1994년 10월 1일부터 실시합니다. 오늘날 신속한 송달을 원하는 우편 이용자의 욕구가 증대됨에 따라 민간송달업체 등장 및 팩시밀리 등 대체통신수단의 급속한 발전으로 국영우편사업의 잠식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우정선진국들은 우편 사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송달 속도에 의한 종별 체계로의 개편을 성공적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빠른 우편 제도를 도입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앞으로 모든 우편물은 송달 속도를 기준으로 빠른우편과 보통우편으로 나뉘어 집니다. 빠른 우편은 접수한 다음날에, 보통우편은 접수한 날로부터 제4일 이내에 배달하고 운송편, 운송시간 등을 고려한 각 지역의 우편물 접수 마감시간을 정하여 시행합니다. 체신부는 송달시간을 예측할 수 있는 우편서비스의 제공으로 국민의 경제, 사회적 편익을 증직에 기여할 것을 기대하면서 빠른 우편용으로 비행기 를 소재로 한 최소중량단위용 보통우표 1종과 여객선 을 소재로 한 등기기본요금용 보통우표 1종을 발행합니다. |
종 수 1 발행일 1994년10월1일 발행량(장) 수요에 따라 계속 발행 액 면 390원 디자인 비행기 디자이너 원인재 우표번호 1788 인면크기 32mm*22mm 천 공 13 전지구성 각 50장 (5*10) 용 지 백색무투문지 인쇄및색수 평판 5도색 인쇄처 한국조폐공사 |
보통우표
정보통신부는 1995년 10월 16일자로 우편요금이 조정됨에 따라 빠른우편 기본요금 400원권, 보통우편 등기요금 1050원권, 빠른우편 등기요금 1300원권 보통우표를 발행하기로 하였습니다. 빠른우편 보통우표는 일반 보통우표와 구별하기 위하여 빠른우편을 상징하는 "비행기"를 디자인으로 선정하되 용도에 따라 비행기와 테두리의 색깔을 달리하여 인쇄하기로 하고 보통우표 400원권은 "비행기" 디자인에 청색 테두리를, 보통우표 1300원권은 동디자인에 녹색 테두리를 둘렀습니다. 또한 보통우표 1050원권은 기존의 디자인 청색백퇴화석류형주자 에서 바탕색만 변경하여 사용하기로 하였습니다. 청색백퇴화석류형주자는 4개의 석류를 2단의 추형(錐形)으로 쌓아올린 주전자로 높이 18.4cm, 몸체의 지름 17.5cm, 입구 지름 3.4cm이며 12세기 전반에 만들어졌습니다. 이 주전자의 몸체는 담녹색을 머금은 비취색 바탕위에 백색점을 찍어 석류열매의 형상을 생동감있게 표현하였으며 손잡이는 석류가지를 구부린 모양으로, 주전자 부리는 석류꽃의 형상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
종 수 2 발행일 1995년10월25일 발행량(장) 수요에 따라 계속 발행 액 면 400원 1300원 디자인 비행기 (청색테두리) 비행기(녹색테두리) 디자이너 원인재 우표번호 1832, 1833 인면크기 36mm*26mm 천 공 13 전지구성 50장(5*10) 용 지 백색무투문지 인쇄및색수 그라비아 6도색 인쇄처 한국조폐공사 |
보통우표
정보통신부는 1995년 10월 16일자로 우편요금이 조정됨에 따라 보통규격 규격외용 210원권과 빠른우편 규격외용 560원권 보통우표를 발행하기로 하였습니다. 보통우표 210원권은 기존의 보통우표 180원권 도안인 쇠제비 갈매기 를 그대로 사용하되 바탕을 엷은 주황색으로 하여 노을이 깃든 강변에 앉아있는 쇠제비 갈매기 를 표현하였습니다. 쇠제비 갈매기(Sterna albifrons)는 열대·온대지역과 우리나라 전역에 번식하는 여름철새입니다. 암·수가 동일한 모양으로 몸 전체가 회색과 흰색이며 머리는 검은색이고 눈가에 검은선이 있습니다. 부리는 엷은 미색이 도는 화색이며 끝이 약간 검으며 겨울에는 전체적으로 검은색으로 변합니다. 이 새는 작은 물고기를 주식으로 하고 해안이나 강가의 모래밭, 자갈밭에서 생활하면서 2-3개의 알을 낳아 암·수가 교대로 부화시키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빠른우편용 보통우표는 일반 보통우표와 구별하기 위하여 빠른우편을 상징하는 "비행기"를 디자인으로 선정하되 용도에 따라 비행기와 테두리에 색깔을 달리하여 인쇄하기로 하였습니다. 따라서 이번 보통우표 560원권은 "비행기" 도안에 규격외 우편물의 상징으로 분홍색테두리를 둘렀습니다. |
종 수 1 발행일 1995년11월1일 발행량(장) 수요에 따라 계속 발행 액 면 560원 디자인 비행기 (분홍색테두리) 디자이너 원인재 우표번호 1839 인면크기 36mm*26mm 천 공 13 전지구성 50장(5*10) 용 지 백색무투문지 인쇄및색수 그라비아 6도색 인쇄처 한국조폐공사 |
보통우표
정보통신부는 1995년 10월 16일자로 우편요금이 조정됨에 따라 보통우편 엽서용 120원권과 빠른우편 엽서용 330원권 보통우표를 발행합니다. 보통우표 120원권은 1993년 3월 30일부터 발행·사용하고 있는 보통우표 110원권의 도안인 부궁화 를 그대로 사용하되 바탕을 엷은 하늘색으로 변경하였습니다. 무궁화(Hibiscus syriacus L.)는 아욱과에 속하는 낙엽 활엽 관복으로 우리나라 중부 이남 및 중국, 인도, 일본등지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높이 3m정도 자라고 7∼8월에 꽃이 피는데 개화기가 길고 추위에 강하며 강인한 생존력을 가진 식물로 관상(觀賞)용 또는 약용으로 쓰이며 우리나라의 국화입니다. 빠른우편용 보통우표는 일반 보통우표와 구별하기 위하여 빠른우편을 상징하는 비행기 를 디자인으로 선정하되 용도에 따라 비행기와 테두리에 색깔을 달리하여 인쇄하기로 하였습니다. 따라서 이번 보통우표 330원권은 비행기 도안에 청보라색 테두리를 둘렀습니다. 정보통신부는 우편이용자의 편의를 도모하고 우리나라 우표의 참신한 이미지를 제고시킴으로써 선진 우취문화를 창달할 수 있기는 기원하면서 이 우표를 발행합니다. |
종 수 1 발행일 1995년11월6일 발행량(장) 수요에 따라 계속 발행 액 면 330원 디자인 비행기(청보라색테두리) 디자이너 원인재 우표번호 1843 인면크기 36mm*26mm 천 공 13 전지구성 50장(5*10) 용 지 백색무투문지 인쇄및색수 그라비아 6도색 인쇄처 한국조폐공사 |
보통우표
1997년 9월 1일자로 우편요금이 조정됨에 따라 빠른우편 이반요금해당 우표 340원권(25g 이내)과 380원권(50g 이내), 빠른우편 등기요금해당 우표 1340원권(25g 이내)과 1380원권(50g 이내)이 새로이 발행됩니다. 빠른우편은 우편물의 보다 신속한 송달을 원하는 이용자의 요구에 부응한 서비스로 1994년 10월 1일부터 실시하고 있는 우편제도입니다. 우편물을 송달속도에 따라 보통우편과 빠른우편으로 구분할 때, 보통우편은 접수한 날로부터 제4일 이내에 배달되는데 비해서, 빠른우편은 접수한 날의 다음 날에 배달되는 우편서비스입니다. 이 빠른우편제도는 전국 어디서나 이용이 가능하며 종전의 속달우편보다 더 나은 서비스를 저렴한 요금으로 이용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이번에 발행되는 4종의 빠른우편용 우표는 빠른우편을 상징하는 비행기 를 종전과 같이 그대로 사용하되 비행기의 방향을 바꾸고 인면여백의 테두리색에 변화를 주어 사용용도를 구분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빠른우편 일반요금 340원권(중량 25g 이내)은 청색테두리, 380원권(중량 50g 이내)은 청보라색테두리, 빠른우편 등기요금 1340원권(중량 25g 이내)은 녹색테두리, 1380원권(중량 50g 이내)은 분홍색테두리로 각각 구분하였습니다. |
종 수 4 발행일 1997년9월12일 발행량(장) 수요에 따라 계속 발행 액 면 340원 380원 1340원 1380원 디자인 비행기(청색테두리) (청보라테두리) (녹색테두리) (분홍색테두리) 디자이너 원인재 우표번호 1916~1919 인면크기 36mm*26mm 천 공 13 전지구성 5*10 용 지 백색무투문지 인쇄처 한국조폐공사 |
인천국제공항 개항 기념
세계 최대의 해상공항인 인천국제공항이 2001년 3월 29일 개항하였다.
1,700만평의 부지에 길이 3,750m의 장대형 활주로 2개와 연면적 15만 40평의 여객터미널, 5만 3천평 규모의 화물터미널 등을 갖추고 있는 인천국제공항은 24시간 운영하는 국제선 전용공항으로 연간 2,700만명의 여객과 170만톤의 화물을 처리할 수 있다. 또한 차세대항공기가 취항할 수 있도록 설계된 인천국제공항은 세계 최초로 공항종합정보통신시스템과 CAT-Ⅲa 등급의 안전이착륙 시설 등을 갖춘 최첨단 공항이며, 공항내에 비즈니스와 쇼핑, 숙박시설도 구비하고 있다.
동북아시아의 중심부에 자리한 인천국제공항은 동북아시아와 북미, 유럽지역을 연결하는 세계간선항로의 관문에 위치하고 있어 이 지역항공수송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다.
안전하고 편리하고 아름다운 공항을 표방하는 인천국제공항이 21세기의 시작과 함께 인류의 번영을 위한 새로운 하늘 길을 열 것을 기대해본다. |
종 수 1 발행일 2001년3월29일 발행량(장) 2000000 액 면 170원 디자인 공항여객터미널과 전망대 및 심벌 디자이너 김소정 우표번호 2146 인면크기 40mm*30mm 천 공 각 13 전지구성 5*4 용 지 그라비어 원지 인쇄처 한국조폐공사 |
빠른우편용 우표
2002년 1월 15일 우편요금이 조정됨에 따라 빠른일반 통상용 280원권(25g 이내)과 310원권(50g 이내), 그리고 빠른등기 통상용 1,380원(25g 이내)과 1,410원권(50g 이내)이 새로이 발행된다. 1994년 10월 1일부터 실시하고 있는 빠른우편제도는 우편물의 보다 신속한 송달을 원하는 이용자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서비스로 접수한 날로부터 제4일 이내에 배달되는 보통우편과 차별화되어 접수한 날의 다음 날에 배달되는 우편서비스이다. 이번에 발행되는 4종의 빠른우편용 우표는 "운송수단(비행기, 기차, 트럭)"으로 빠른우편을 표현하였고 인면의 색에 변화를 주어 사용용도를 구분할 수 있도록 하였다. 빠른일반 통상용 280원권은 황색, 310원권은 청색, 빠른등기 통상용 1,380원권은 녹색, 1,410원권은 적색으로 각각 구분하였다. |
종 수 4 발행일 2002년1월15일 발행량(장) 5000000 액 면 280원 1,380원 1,410원 310원 디자인 운송수단(황색) (청색) (녹색) (적색) 디자이너 김소정 우표번호 2193~2196 인면크기 36mm*26mm 천 공 각 13 전지구성 5*10 용 지 그라비어 원지 인쇄처 한국조폐공사 |
보통우표(1,580원)
2003년 1월 1일부터 등기우편 수수료가 조정됨에 따라 빠른등기우편용 1,380원권(5g초과 25g까지)과 1,410원권(25g초과 50g까지) 우표, 보통등기 우편용 1,290원권(5g초과 25g까지)과 1,310원권((25g초과 50g까지) 우표가 기존의 디자인을 그대로 사용하되 색에 변화를 주어 각각 1,580원·1,610원·1,490원·1,510원권으로 새로이 발행된다.
빠른등기우편용 우표는 「운송수단(비행기, 기차, 트럭)」으로 빠른 이미지를 표현하였으며, 1,580원권은 보라색, 1,610원권은 은색으로 인면의 색에 변화를 주어 사용용도를 구분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종 수 2 발행일 2003년1월1일 발행량(장) 3000000 액 면 1,580원 1,610원 디자인 운송수단(보라색) (은색) 디자이너 김소정 우표번호 2300, 2301 인면크기 36mm*26mm 천 공 각 13 전지구성 5*10 용 지 그라비어 원지 인쇄처 한국조폐공사 |
빠른우편용 보통우표(420원권)
우리나라 고유의 자생식물인 보랏빛의 하늘매발톱꽃과 탐스러운 능금이 우표에 등장했다. 우편 이용 고객의 편의 증진을 위해 하늘매발톱과 능금을 소재로 한 190원권 스티커 보통우표 2종과 빠른우편용 규격외 420원권 우표(50g까지)를 새로이 발행한다. 420원권 우표는 기존의 빠른우편용 우표의 디자인(운송수단)을 그대로 사용하되 색상만 청록색으로 변경한다. |
종 수 1 발행일 2003년7월1일 발행량(장) 2000000 액 면 420원 디자인 운송수단(청록색) 디자이너 김소정 우표번호 2333 인면크기 36mm*26mm 천 공 각 13 전지구성 5*10 용 지 그라비어 원지 인쇄처 한국조폐공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