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뇌건강

[스크랩] [일산 무지개요양병원]치매 예방방법

감효전(甘曉典) 2011. 12. 14. 19:33


치매는 건강한 생활, 규칙적인 관리로 상당부분 예방이 가능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음 사항을 알고 잘 실천해야 합니다.

치매 예방을 위한 10대 일반 수칙
고혈압을 치료해야 합니다
당뇨병을 조절해야 합니다
콜레스테롤을 점검해야 합니다
비만을 줄여야 합니다
심장병을 초기에 발견하고 치료하십시오
절대로 담배를 피우지 마십시오
우울증을 치료해야 합니다
적절한 운동을 꾸준히 하십시오
과음은 절대 금물 입니다
즐겁게 할 수 있는 일이나 취미활동을 계속하십시오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받아서 고혈압, 당뇨병, 고지질증, 심장병 등의 성인병이 생기지 않도록 하거나, 이미 이들 병을 가진 경우에는 적절한 의학적 치료로 악화되지 않도록 합니다. 치매로 진단될 정도는 아니라고 하더라도, 젊은 시절에 비해 기억력 및 인지기능이 점차적으로 떨어진다면 치매일 가능성을 생각하고 치매 전문 진료기관에서 치매에 대한 정밀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취미활동을 지속하고 기억력 훈련을 시행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단순히 TV를 보는 것보다 책을 읽거나, 바둑을 두는 일이 좋으며, 자원봉사와 같은 새로운 일을 찾으면서 꾸준히 사회활동과 대인관계를 유지하며, 가족과 대화시간을 많이 갖고 친구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적절한 운동과 충분한 수면을 취합니다. 자신에게 알맞은 적절한 강도의 규칙적인 생활을 하며, 주간의 규칙적인 활동을 통해 적절한 수면위생을 유지하여 노년기에 많은 불면증을 예방합니다.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영양섭취를 골고루 하도록 노력합니다. 비타민 C와 E는 산화를 방지하는 데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비만이 있는 사람이 정상체중을 가진 사람보다 치매에 걸릴 확률이 더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있으므로, 비만을 피하는 식생활을 유지합니다.
                     
과음이나 습관적인 음주가 뇌 세포를 파괴해서 알코올성 치매의 원인이 되며, 담배의 니코틴은 뇌혈관을 수축시켜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담배를 끊어야 합니다. 부주의로 인한 사고를 예방합니다. 차를 탈 때는 안전띠를 매고, 오토바이를 탈 때에도 반드시 헬멧을 착용하여 머리를 보호합니다. 성병에 걸리지 않도록 합니다. 매독 치료가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 신경매독으로 진행되어 치매증상을 보이게 되며, 에이즈도 진행되면 HIV 바이러스가 뇌를 침범하게 되어 결국 치매로 진행하게 됩니다.

노인들은 신체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처방된 약물뿐만 아니라 한약제나 비처방약물 등의 많은 약물을 복용합니다. 이들 약물은 상호작용으로 독성 부작용을 증가시킬 수 있고, 치매증상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꼭 필요한 약물과 적절한 용량을 복용해야 합니다.

일산 무지개요양병원
원장 박태규


출처 : 일산 무지개 요양병원·요양원
글쓴이 : 무지개요양병원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