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열성 성격장애란 무엇인가?
Ⅰ. 성격장애 개념과 분류 및 치료
1. 개념
(1) 정의
성격장애란 한 개인이 지닌 지속적이고 일정한 행동양상이 현시에 적응하는 데 있어서 자신에게나 사회적으로 주요한 기능장애를 초래하게 되는 이상성격의 양상 이라 한다.
(2) 시기 와 정도
이들의 일정한 행동양상은 청소년기나 그 이전에 이미 표면화되어 일생 동안 지속되는 것이 상례이지만, 중년을 지나 노년기에 접어들면서는 그 정도가 약해지기도 한다. 개인마다 인격장애의 정도는 다양하다.
(3) 모든 성격장애자들의 공통점
① 스트레스에 대해 융통성이 없고 부적합한 적응반응을 나타낸다.
② 일에 있어서나 애정관계에 있어서 신경증에서 보다 더욱 무능력하다.
③ 언제나 대인관계상의 갈등이 표면화되고 있다.
④ 교묘하고 무의식적인 방법으로 다른 사람들의 마음에 영향을 주는 독특한 능력을 갖고 있다.
2. 분류
(1) 체계적 분류와 현상학적 분류
ꠞꠧꠧ 체계적 분류 : 이론적 체계를 세우고 그 체계에 맞추어 분류하는 방법
꠨ Jung, Gruhlr, Hamburger, Kohn, Shultz, Kretcher.
ꠤꠧꠧ 현상학적 분류 : 이론적 체계없이 관찰되는 인격형태 그대로를 기술하는 방법.
Kraepelin, Bleuler, Eumke, Schneider.
(2) DSM-Ⅲ에 의한 분류
① Paranoid, Schizoid, Schizotypal persinality disorder : 이상한, 동떨어진 사람들
② Histrionic, Narcissistic, Antisocial, Borderline personality disorder : 극적(dramatic), 감정적,
변덕스러운 사람들.
③ Atypical, Mixed, Other personality disorder : 불안, 공포를 보이는 사람들.
④ 위의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증상 - NOS ; Not Otherwise Specified
3. 치 료
소위 신경증을 제외한 인격장애자가 스스로 정신과의사를 찾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자신이 인격장애가 있음을 깨닫는 사람도 많지 않지만 설혹 깨닫는다 해도 정신과의 치료를 받을 필요성은 강력히 거부하기 때문에 치료의 기회가 적은 것이다. 정작 정신과 의사와 치료의 기회를 갖게 되는 경우는 인격장애자의 간혹 일과성으로 나타낼 수 있는 합병증이 있을 때나 사회나 가정을 괴롭히는 행동이 심해서 부모나 경찰에 의해 강제로 입원되는 때가 대부분이다. 치료의 성과는 그런 인격의 장애를 갖고 있는 사람이 세상에 적응하는 것을 도와주는 정도, 혹은 난폭한 행동을 조절해 주는 정도이다. 그 인격자체를 변화시킬 수는 없기 때문이다.
인격 장애의 합병증 때문에 병원에 오게 되는 경우는 종종 있는데, 이런 계기에 1차적인 치료 목표는 합병증자체를 치료하는데 있다. 그 치료방법은 어디까지나對症的일 수밖에 없는데 합병증의 성격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진다. 일단 합병증이 해결되면 그 바탕이 되는 인격장애를 치료해야 하는 단계가 되는데 본인이나 가족들도 그런 인격의 문제는 대책을 세울 생각을 하지 않고 정신과의사의 도움을 도움을 거절하는 것이 통례이다. 이때 권장되는 방법이 정신치료인데 자기인격의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깨닫고 그런 인격을 가지고 살아가는데서 오는 어려움 들을 해결해 나가도록 돕는 것, 그래서 적응력을 키워 주는 것이 정신치료의 목표가 된다. 환자들의 대부분은 치료 도중에 탈락하게 되는데 그 이유는 치료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치료자와의 관계성이 잘 안되고 인내력이 결여되어 있기 때문이다. 인격치료에 대한 치료성과는 아직 만족스럽지 않다.
Ⅱ. 정신분열性 성격장애(Schizoid personality disorder)
1. 특징
분열성 인격장애의 기본양상은 일생 동안 사회로부터 철퇴되어 있으며 다른 사람들과의 교제가 어렵고 지나치게 내향적이며 온순하고 빈약한 정서가 특징이다. 이들은 다른 사람들이 볼 때 괴벽스럽고 외톨이처럼 보인다.정서적으로 냉담하고 무관심하며 타인에 대해 따뜻함이나 부드러움이 없으며, 타인의 느낌, 칭찬 또는 비평에 무관심하다. 가족을 포함해서 친밀한 관계에 있는 사람은 단지 한두 사람뿐이다. 남녀관계에서도 사교적 기술은 없으므로 연애도 못하고 수동적인 경우가 많다. DSM-Ⅲ에서는 18세 이하에서는 없다고 본다.
* DSM-Ⅲ-R 진단기준 분열성 인격장애
다음은 개인의 현재 및 장기간의 기능의 특징으로, 질병의 한 삽화에 한정되지 않고 사회적 또는 직업적 기능의 심한 장애나 주관적 고통을 야기한다.
A. 감정적으로 냉담하고 동떨어져 있으며 타인에 대한 따뜻하고 부드러운 느낌이 없다.
B. 칭찬, 비난 또는 타인의 느낌에 대해서 무관심하다.
C. 가족을 포함해서 친밀한 관계에 있는 사람은 한 두 사람뿐이다.
D. 분열형 인격장애에서 보는 언어, 행동 및 사고의 편기는 없다.
E. 정신분열증이나 편집성 장애 같은 정신병적 장애가 아니다.
F. 18세 이하라면, 소화기 또는 청소년기 분열성 장애의 기준에 맞지 않는다.
2. 원 인
(1) 어릴 때 대상관계 양상, 가족 상호작용 방실 및 문화가 중요한 요인이다. 어린 시절을 보면 쓸쓸하고 냉담하여 감정 교류가 없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따라서 양육과정이 중요하리라는 추측을 할 수 있다.
(2)유전적 원인에 대해서는 불분명한 바, 정신분열증 환자들의 친척 중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분열형 인격장애에 비해서 훨씬 적다는 사실에 그 근거가 있다.
3. 감별 진단
정신분열증이나 분열형 인격장애와는 대조적으로 분열성 인격장애자들은 주로 혼자 하는 일에서는 매우 성공적으로 수행했다는 기왕력이 있으며 정신분열증 친척을 훨씬 적게 갖고 있다.
4. 경과 및 예후
발병은 초기 아동기부터 시작된다. 이 인격장애도 오래 지속되기는 하지만 반드시 일생동안 계속되는 장애라고는 볼 수 없다.
5. 치료
환자의 치료에 있어서는 언제나 정중하고 솔직하며 존중하는 자세를 갖고 환자를 대하여야 한다. 그리고 치료자는 환자에게 무기력하다는 인상을 주어서도 안 되며 그렇다고 너무 위협적이거나 위협적인 태도를 취해서도 안된다.
Ⅲ. 정신분열型 성격장애(Schizotypal personality disorder)
1. 특징
이 인격장애의 소유자는 정신분열증의 경우처럼 심한 편은 아니지만, 생각․지각․언어 및 행동 등 모든 면이 기이하고 별난 양상을 나타낸다. 따라서 나타나는 인격장애의 양상이 다양하다. 텔레파시 같은 마술적 사고, 관계망상, 착각, 이인증 등이 있다.그들은 말씨도 별나고, 개념의 표현도 불명료하거나 괴상하고 골라 쓰는 단어도 보통을 벗어나 있기는 하지만, 정신분열증에서 볼 수 있는 정도로 부적절하거나 지리멸렬증 까지 갈 만큼 심하지는 않다. 또 흔히 사회적으로 고립되어 있고, 정서표현이 빈곤하고 부적절하기 때문에 사람들과 직접 대할 때 의사소통이 잘되지 않는다. 그 외에도 불안,우울 및 기타 불쾌한 감정이 수반되는 경우가 흔하다.
* DSM-Ⅲ 진단기준 분열형 인격장애
다음은 개인의 현재 및 장기간의 기능의 특징으로, 질병의 한 삽화에 한정되지 않고 사회적 또는 직업적 기능의 심한 장애나 주관적 고통을 야기한다.
A. 최소한 다음 중 4가지
(1) 마술적 사고,
예 : 신비적, 천리안 제6감, 미신, 텔레파시, 남들이 나의 느낌을 느낀다 등
(소아나 청소년에서는 괴상한 공상이나 집착)
(2) 관계 망상
(3) 사회로부터의 철퇴 (예: 가까운 친구가 없다. 사회적 접촉은 필수적인 일상생활에 국한)
(4) 반복되는 착각, 실제로 없는 힘이나 사람의 존재를 느낀다. (예: 죽은 어머니와 같이 한 방에 있 었다고 느낀다.) 공황발작과 상관없는 이인증 또는 비현실감
(5) 연상장애나 지리멸렬이 없는 괴이한 언어(예: 지엽적이고 모호하고 과도히 정교하고 유희적이고 온유적인 언어)
(6) 제한되거나 적합치 못한 감정 때문에, 얼굴을 맞대는 상호작용에서 적합치 못한 관계
(7) 의심 또는 편집성 관념
(8) 실제적 혹은 상상된 비난에 대한 과민성 또는 지나친 사회적 불안
2. 원인
분열형 인격장애가 만성정신분열증 환자들의 생물학적 친척들 중에서 대조군보다 더욱 많았다고 한다. 그러나 아직은 이를 뒷받침할 만한 유전학적 자료들이 불충분하다.
3. 감별진단
분열성 인격장애와는 달리 분열형 인격장애에서는 행동, 사고, 지각 및 의사교통에 괴이성이 있으며 정신분열증의 가족력이 있다. 정신분열증과는 달리 분열형 인격장애에서는 정신병 상태가 존재하지 않는다.
4. 경과 및 예후
경과 및 예후에 대해선 충분히 연구되어 있지 않으며 이 인격장애가 얼마만큼 정신분열증으로 이행되는 지도 알려져 있지 않다.
5. 치료
치료원칙은 분열성 인격장애의 치료원칙과 다를 바 없다. 이들은 뚜렷한 착각의 자신만의 신념체계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치료자는 환자들의 내적인 경험을 잘못 인식하거나 우습게 여기거나 서투르게 대하지 말아야 한다. 향정신약물의 사용은 이로운 점보다 부작용이 더욱 많은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Ⅳ. 사례 보고
성명 : Alexi (남 23세)
결혼상태 : 미혼
가족관계 : 아버지, 어머니
종교 : 동양종교 (?)
* 분석받게된 동기 :
Alexi는 4주전까지 네 가정이 부엌과 화장실을 함께 쓰는 공동아파트의 한 방에서 어머니와 함께 살고 있었다. 4주전에 어머니가 심장마비로 갑자기 죽었다. 수년 전부터 Alexi와 그의 어머니를 알아온 한 이웃사람이 이 소식을 그의 아버지에게 간신히 연락을 했고 그는 그의 부인을 장례 치르기 위해 왔고 그의 아들과 함께 지난 4주를 함께 보냈다.그 동안 아버지는 Alexi의 상태를 보고 매우 놀랐다. 그래서 아버지에 의해 모스크바 지역 정신건강 센타에 검사를 위해 데려와 졌다.
* 증 상
(1) 일상생활 = 그는 집에서 홀로 하루 종일 보냈다. 낮에는 잠을 자고 밤에는 책을 읽고 "이상한 책들"에서 많은 메모를 했다. 그는 채색주의자였고 삶은 감자와 달콤한 차 이외의 어떠한 음식에도 전혀 관심이 없는 것에 그의 아버지는 몹시 놀랐다. 이웃사람들의 말에 의하면 어머니가 죽은 다음날 아침 그는 이발을 하고 비탄의 의식을 동양적으로 치뤘다. 그의 아버지는 동양종교,자연치유,점성학 등에 관한 수많은 책들로 가득한 그의 책장을 보고야 이해할 수 있었다.
아버지는 미래에 대해서 그와 이야기하려고 애를 썼다. 하지만 Alexi는 교육이나일, 또는 '젊은이라면 관심 가질 만한 일들'에 도통 무관심했다. 지난 4주내내, 그의 아들의 미래에 대해 이야기하려는 그의 시도는 그의 아들의 신경을 과민하게 해서 자게 만들거나 아니면 아파트를 나와서, 아버지가 잠들 때까지 거리를 방황하게 했다.
(2) 상담과정 = Alexi는 한 젊은 정신과의사에 의해서 상담을 받았다. 그 의사는 대단한 열정과 친근한 태도로 상담을 시작했지만 환자와 어떤 관계점도 만들지 못했다. Alexi는 무감각하고, 말이 없고, 같은 질문을 적어도 두 번은 받아야 대답을 했다. 대부분의 대답은 한마디였고, 무표정이었다.
"좀 더 검사"를 해보기 위해 병원으로 옮겨질 것이라는 얘기를 들었을 때 그는 "우리 아버지한테 제 책 중의 몇 권을 보내달라고 해주시겠어요"라고 말했을 뿐이다. 병원에서 의사들은 그와 어떠한 감정적 접촉을 갖는 것에도 성공하지 못했다. 그리고 그를 '차갑지만 적대적이지는 않음' 이라고 묘사했다. 그는 그의 주변환경에 전혀 무관심한 듯이 보였고 집에서 아버지가 보내준 책들 중에 하나를 읽는 것을 허락 받았을 때 만족하는 듯한 기색을 보였을 뿐이다.
* Social History:
(1) 성장배경 = 아버지는 퇴역장교로서, Alexi가5세 때부터 부인과 아이와의 사이가 나빴고 지금은 별거 중이었다. 아버지는 Alexi에 관해서 부인의 편지로부터 아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어머니는 대부분의 시간에 공장에서 야간 근무교대자로 일했고 낮의 대부분은 잤다.
그가 11살 때에 그는 조그만 애완용 쥐를 받았는데 그는 그것에 매우 애착을 가지게 되었다. 그는 그것을 극진히 보살폈지만 3개월 후에 그것이 죽었을 때 감정의 깜짝 놀랄만한 결핍(an astonishing lack of emotion)을 보였다. 그를 위로하기 위해 어머니가 열대어를 사왔을 때 그는 어항을 쳐다보지도 않았고 먹이 주는 것을 거부하고 하나 하나 물고기들이 죽어 가는 것을 무감각하게 관찰했다.
(2) 학교생활 = 학창시절의 기록들을 좀 더 조사해보면, 환자의 주치 소아과의사와 기초, 중등교육과정의 교사들에로 부터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환자는 '완전히 어린애'였던 것으로 묘사되고 있다. 그는 조그만 방에서 혼자 수시간동안 놀 수도 있었고 어머니에게 아무것도 요구할 줄 몰랐다.그의 어머니는 소아과 의사에게 '이 애는 아기 놀이터에서 한번도 나와보려고 한 적이 없어요'라고 말한 적도 있다. 교사들은 그를 다른 아이들과는 외떨어져 있는 외로운 사람으로 묘사했고, 학습의 측면에서는 7학년까지는 평균수준의 성취도를 보였던 것으로 묘사했다. 7학년 때에 점차로 공부에 대한 관심을 잃었다. 하지만 선생님께 꾸중을 듣거나 바보라고 급우들로부터 놀림을 당했을 때도 전혀 반항적이지 않았다. 그는 체육을 하는 것에 절대적으로 반대했고 다만 교장선생님 앞에 섰을 때 '나는 옷을 벗고 싶지않아요'라고 중얼댈 뿐이었다.
* Treatment
병원에서 환자에게는 약간의 neuoleptics가 주어졌고 그는 즉시 심한 언어장애를 일으켰다. 다른 파트의 상급의사가 상담자로 불려왔다. 그는 기록들을 검토하고 40분 이상 시도된 상담가운데에서 몇 마디 이상을 끌어내는데 실패한 후에 모든 약물요법을 중지할 것을 제안했다. 영구불치라는 진단이 내려졌다. 환자는 보호된 연구회로 넘겨졌다.
* DSM-Ⅲ-R Diagnosis :
Axis Ⅰ : V71.09No Diagnosis or Condition
Axis Ⅱ : 301.22 Schizotypal Personality Disorder, Servere (p.341)
Axis Ⅲ : None
Axis Ⅳ : Severity : 1-None
Axis Ⅴ : Current GAF:28
Highest GAF past year:28
* Discussion
소련에서 이 환자는 아무런 정신병적 증세를 보이지 않았기 때문에 "단순 정신분열증"이라는 진단을 받았다. 하지만 매우 많은 부분적 증세("인격 결핍"증세)의 비교적 빠른 발전을 보여주었다. 소련의 정신과 의사는 환자의 소년기나 청소년기에 시작했을, 정신분열증에는 드문, 특징적 병전적 인격을 기록했을지도 모른다.
인식능력의 감퇴와 더불어 학습활동의 약화라는 형태로 나타난 "심적 활동성"의 감소는 이런 형태의 정신분열증의 특징적 증상의 하나로 보여진다. 신경과민이라는 부대적 현상과 더불어 인격의 정서적 결핍에서 주로 인격간 교통의 회피로의 완만한 발전의 과정은 병발전 단계의 하나로 생각된다.
"감정적 차가움"이라고 표현된 증가된 사회적 격리와 기대되는 가족성원들에 대한 애정 어린 반응의 부족, 상실 후의 그러한 반응의 부재 등은 병의 급진적 발전의 징후이다. 추상적이고 모호한 의문에 대한 강한 관심의 증가를 수반하는 생각의 특이함, "해괴한 논리", "이상한 몰두"들은 "철학적 중독"이라고 일컬어 지는데 이는 병의 소련적 개념에 따르면 정신분열증의 다른 형태와 구별이 불가능한 "찌꺼기의 상태"로 분명히 갈 정신분열증의 심각히 발전된 과정의 임상적 모습의 완성이다.
DSM-Ⅲ-R은 정신분열증이라는 진단을 위해서 정신병적 징후를 필요로 한다. 그러므로 "단순 정신분열증"의 아류형은 아니다. Alexi의 병은 DSM-Ⅲ-R에서의 정신분열형 인격장애의 많은 모습을 보여준다. 즉, 괴상한 믿음, 해괴한 행동, 수축된 정서, 확연한 사회적 격리. 이런 진단에 있어서의 어려움은 보통 사람은 인격장애에 있어서 안정된 과정을 기대하지만 반면에 Alexi의 경우 (단순 정신분열증)는 청소년기의 처음부터 모든 기능에 있어서 눈에 띄는 이상이 있었다는 것이다.
이상한 행동과 아동으로서는 매우 잘못된 사회적 관계의 과정이 주어졌을 때 소아과의사는 왜 Pervasive Development Disorder라는 진단이 적당치 않은가 의아해 할지 모른다. 그 진단은 좀더 구체적인 진단인 Schizotypal Personality Disorder에 의해 배제된다. 이 케이스는 Schizotypal Personality Disorder 과 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의 개념과의 사이에 확연한 경계가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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