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심리학

[스크랩] 정동 장애란 무엇인가?

감효전(甘曉典) 2012. 1. 15. 23:16

 

 

 

정동 장애란 무엇인가? 

 

주요 우울증 (단극성 우울증)


Ⅰ. 정동장애의 개괄적 이해

- B.C 4C Hippocrates에 의해 우울증과 조울증은 이미 그 존재가 인정되었다.

- 19C말 독일 정신과의 Kraepelin은 정신병의 형태를 크게 분열증과 조울증(manic-depressive

illiness)으로 분류하였다.


1. 정동장애 (Affective Disorder)의 일반적 특징

1) 우울증

(1) Sellgman (1973)은 "우울증은 정신병리학에서 흔한 감기와 같은 것으로 친숙하면서도 신비스러운 것이다."라고 하였다.

(2) Schuyler와 Katz(1972)에 의하면 심한 우울증에 걸린 적이 있는 사람은 성인에 12%정도 된다고 한다

(3) 대부분의 우울증은 반복적으로 나타나기는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소멸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치료받지 않으면 그 기간이 6-8개월 동안 지속되며 만성화될 경우 초기의 기능 수준으로 돌아가지 못할 수도 있다.

(4) 미국정신의학협회에 따른 우울증에 대한 보편적 증세 (Sign)

- 슬프고 우울한 기분 (Sad,depressed mood)

- 식욕감퇴와 체중감소 또는 식욕증가와 체중증가

- 불면증 : 쉽게 잠을 자지 못하고 한밤중에 깨어나서 다시 잠을 자지 못하고 아침 일찍 잠을 깨는 것, 또는 상당히 오랫동안 잠자려는 욕망

- 활발하지 못하거나 또는 흥분되어 있는 활동 수준의 변화

- 통상적 활동에서 흥미와 즐거움의 상실

- 활기 없음(loss of energy),피로감이 큼.

- 부정적 자기개념 (self-concept) : 자기 비난과 자책, 무가치한 감정과 죄책감

- 느린 사고와 우유부단 같은 주의집중 장애

- 자살이나 죽음에 대한 반복적 사고

(5) 한 사람의 우울증 환자가 우울증의 모든 측면들을 드러내 보이는 경우는 거의 없다. 최소한 몇 개의 증세들이 존재하고, 그 사람의 실생활과 맞지 않는 대단히 슬픈 무드 (mood) 가 있으면 우울증이란 진단이 내려질 수 있다.


2) 조증 (mania)

(1) 우울증은 전혀 없고 조증만 경험하는 사람들에 대한 임상보고도 있으나 그런 증세는 아주 희귀하다.

(2) 조증의 일반적 특징

  - 고양되어 있고 (elevated), 대범하거나 (eexpensive) 또는 안절부절못한 기분(irritable mood)

  - 활동 수준의 증가 : 직장에서, 사회적으로 또는 성적으로

  - 유난히 수다스러움, 말이 바르며 사고가 대단히 바르다는 인상

  - 잠을 적게 잠

  - 팽만한 자존심 : 자신이 특별한 재능,권력,능력을 갖고 있다고 믿음

  - 주의 산만성 (distractibility)

  - 무절제하게 시간이나 돈을 쓰는 것처럼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들을 가져오기 쉬운 활동에 몰입함.

(3) 조증환자는 활동하려는 욕구가 강력하기 때문에 남에게 역겨울 정도로 사교적이고 간섭하며 항상 목적없이 바쁘다.

(4) 조증은 갑자기 하루나 이틀동안에 걸쳐 나타났다가 사라진다. 그러나 치료받지 않으면 며칠에서 수개월동안 지속된다.

                                 

2. 정동장애의 공식적 진단 범주들

1) 정동장애 (DSM-Ⅲ)의 정의 및 발생률

(1) 주요우울증(major depression) 혹은 단극성 우울증(unipolar depression):

슬픈 무드가 깊게 깔려있고 식욕,체중,수면,활동 수준의 장애가 있다. 대략 남자는 5-10%,여자는 10-20% 가 그들의 생활에서 적어도 한번은 임상적으로 우울증에 걸린다.

(2) 양극성 장애 (bipolar disorder) : 고양되었거나 안절부절못한 기분, 수다스러움 그리고 과잉 활동성 뿐만 아니라 우울증세를 나타낸다. 양극성장애 발생률은 주요 우울증의 발생률보다 훨씬 낮다. 대략 전 인구 1% 정도이다.


2) 주요 우울증과 양극성 장애의 비교

(1) 양극성 장애는 우울 증세와 조증 증세를 함께 보인다.

(2) 양극성 장애는 주요 우울증보다 더 이른 나이에 발생하는 것같다. (각각 평균28세,36세)

(3) 양극성 장애자의 친척은 단극성 우울증 환자의 친척보다  정동장애를 가진 사람이 많다.

     (즉 유전적 요인이 단극성 우울증보다 우세하다.)

(4) lithium carbonate 도 단극성보다는 양극성 장애가 더 효과적이다.


3) 우울증 진단의 문제점

(1) 단극성 우울증을 구분하는 요인으로 발생 나이,스트레스의 유무,정신병의 유무이다

(2) 주요 우울증 (DSM-Ⅲ)

   - 갱년기 우울증 (Involutional melanoholia) : 나이가 들어 생리학적 변화로 인하여 발생

   - 정신증적 우울증 (payohotic depression) : 생활상의 스트레스로 인하여 부적합 감정이 망상과 환각으로 발견하였을 때

   - 신경증적 우울증은 DSM-Ⅱ에는 있으나 개정판에서 사라짐

  * 스트레스가 강한 일을 경험했다고 해서 모두가 우울증에 걸리지는 않는다.

  * 임상 우울증과 다른 불행이나 실망스러운 상태와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이것이 질적, 양적으로

    구분되지 않는다.

  * 우울증은 정신병리학의 다른 형태들과 구분되기가 어렵다.  예컨대 망상이나 환각과 같은 정신

    병적 징후의 현존은 정신분열증으로 자주 분류된다.


Ⅱ. 우울증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들

우울증에 대한 이론은 심리학적 이론과 생리학적 이론으로 나뉘어져 있고 각 이론은 우울증의 한 측면들만 다루고 있다.


1. 정신 분석적 이론 (Psychoanalytic theory)

1) 우울증의 원인에 대한 가설

(1) 사랑하는 이의 상실은 애정의 배척이나 철회로 간주되어 그 대상에 대해 분노와 적개심을 가진다.

(2) 애도자(mourner)는 상실된 내사화(introject incorporate)를 통해 자기 자신과 동일시하여 분노와 적개심을 자기 자신에게로 돌리게 된다.

(3) 이러한 문제의 기초는 어린 시절에 있다.

우울증 환자들은 초기 구강기 단계에 고착된 사람들로서 성장하면서 의존성이 강한 인간관계를 형성한다.


2) 치료의 초점

(1) 환자로 하여금 이러한 무의식적인 적개심을 통찰하도록 한다.

(2) 내부로 향한 적대감을 외부로 표출하도록 격려한다.

(3) 정신 분석적 치료 효과에 대한 지지적 연구보고는 거의 없다.


3) 평 가

(1) 우울증 환자들의 꿈을 분석한 연구 결과 꿈의 주제가 분노나 적대감이 아니라 상실과 실패로 나타났다. (Beck 와 Ward,1961)

(2) 우울증 환자들이 증오와 분노를 내부로만 지향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주위 타인에게 강력한 적대감을 종종 표현했다.(Weissman, Klerman & Paykel,1971).

(3) 어느 정도의 충족이 고착을 발생시키지 않는가 ? Freud의 이론은 수량적이 아니어서 이 점을 다루지 못하고 있다.


2. 인지적 이론 (cognitive theories)

1) Beck의 이론

(1) 원인론에 대한 가설

ⅰ) 우울증에 걸린 사람들은 자기평가절하 (self-depreciation)와 자기비난(self-blame) 의 쉐마 (schema)에 따라 사고한다. 즉, 논리적 오류 때문에 우울한 상태에 빠져 있다는 것이다.

    ⅱ) 부정적 자기평가의 쉐마들

       ꠆ꠏ 인위적 추론 (arbitrary inference)

       ꠉꠏ 선택적 요약 (selective abstraction)

       ꠉꠏ 과잉 일반화 (overgeneralization)

       ꠌꠏ 확대 (magnification) 및 극소화 (minimization)

(2) 치료의 초점

    ⅰ) 환자가 다른 방식으로 생각하도록 설득시키는 인지적 재구조와 작업(Ellis 의 RET)과 여러 면에서 공통적이다.)

    ⅱ) Beck의 인지적 치료가 항우울제를 투여하는 것보다 성공하는 비율이 높다는 것이 입증되어 있다 (Rush와 그의 동료들,1977)


(3) 평가

    ⅰ) Beck의 임상적 관찰과 최근의 연구들은 우울증 환자들이 Beck가 나열한 논리상의 오류들을 몇 가지 범하고 있음을 지지하고 있다. (Beck등,1974:Nelson,1977)

    ⅱ) Beck는 우울증과 인지적 왜곡이 상관관계가 있음을 발견했다. 그러나 특정한 인과관계는 결정할 수가 없다. 즉 우울증이 비논리적 사고를 유발시킬 수 있으며, 생화학 장애 같은 제3변인이 있을지도 모른다.

    ⅲ) 그의 이론은 검증 가능하며 우울증에 대한 많은 연구를 격려했으며 치료자들이 우울증 환자들의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그들의 사고과정에 직접적으로 개입하도록 하였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2) 학습된 무기력 (learned helplessness) : 인지학습 이론

(1) 원인론에 대한 가설

    ⅰ) Martin Seligman (1974)은 우울증이 학습된 무기력을 통해서 발생한다고 제안했다. 즉 통제 불가능한 스트레스에 직면하여 학습된 무기력 감은 나중에 통제될 수 있는 상황에서도 수행도에 심각한 파괴적 영향을 미친다.

    ⅱ) 스트레스 하에서의 동물들은 수동적이며 식욕감퇴,체중감소와 신경 전도체인 노에피네프린 (norepinephrine)이 감소되었다. (노에피네프린의 수준을 증가시키는 약물들은 인간의 우울증을 경감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ⅲ) 우울증 적인 귀인 양식

       우울증에 걸리기 쉬운 사람들은 자신의 실패를 개인적,보편적,안정된 무능력에 귀인 시키는 경향성을 나타낸다.

* <표1> 우울증에 대한 귀인방식 : 나는 GRE 수학시험에 왜 실패했는가 ?

 

내     부     적 (개  인  적)

외     부     적(일  반  적)

정  도

안정된 요인에 구인

불안정 요인에 귀인

안정된 요인에 귀인

불안정 요인에 귀인

전반적

나는 지능이 모자란다

나는 지쳤다.

이 검사들은 공평하지 않다

그 날은 13일의 금요일이다.

세부적

나는 수학실력이 모자란다

나는 수학에 싫증났다

수학 검사는 공평하다.

나의 수학시험 번호는 13번이다

(2) 치료의 초점

   ⅰ) 학습된 무력감 이론에 기초한 세부적 치료계획은 발전되지 않았다.

   ⅱ) 이 분야의 검증하는 연구 문헌들은 우울증 환자들이 자신들의 생활사건에 대하여 능력감(sense of competence)과 통제감 (sense of control)을 맛보아야만 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3) 평 가

  ⅰ) 학습된 무기력 현상은 우울증에만 국한되지 않을지도 모른다(검사불안이 높은 피검자들도 우울한 피험자들의 수행도와 비슷한 수준이었다).

  ⅱ) Nisbett과 Wilson은 사람들이 자신의 행동의 원인을 알지 못하는 경우가 빈번함을 보여 주었다.


3. 강화의 감소로 인한 우울증 : 학습이론 (learning theory)

1) 원인

(1) 우울증은 Lewinsohn은 통상적으로 받아왔던 강화가 없어졌을 때 활동이 감소하는 현상으로 설명하고 있다. 즉, 우울한 감정은 행동에 대한 강화가 거의 뒤따르지 않을 때 유발된다. 긍정적 강화를 적게 받으면 활동이 더욱 감소되며, 따라서 강화는 더욱 적어진다.

(2) 즐거운 사건 스케줄 (Pleasant Events Schedule) : 우울한 사람일수록 그들이 참여했다고 하는 즐거운 일들의 항목이 적다.


2) 치료의 초점

(1) Lewinsohn은 우울증이 강화의 중요한 원천들이 철회됨에 따른 활동 및 사회적 참여의 감소에 의해서 야기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행동적 결손들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

(2) 자기주장 훈련, 역할 연습 및 모델링을 통하여 자신에게 필요한 사회적 기술들을 발달시키도록 돕는다.

(3) 즐거운 활동들 (예를 들어 쇼핑, 취미활동) 및 다른 사람들과의 대화에 참여하도록 한다.


3) 평가

(1) 상관관계의 문제 : 우울한 무드는 유쾌한 결험의 감소 후에 일어난 다기 보다 선행할지도 모른다.

(2) 유쾌한 일들이 항상 강화요인이 되는 것은 아니다.


Ⅲ. 양극성 장애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

- 양극성 장애는 심리학 분야에서 이론가 및 연구자들로부터 무시되어 왔다. 그 이유는 조증 발작을 나타내는 사람들 중 5-10%만이 우울증을 호소하기 때문이다.

- 양극성 장애의 우울증 기간 (depressive phase)에 대한 이론은 단극성 우울증의 경우와 비슷하다.


<참 고>

*  양극성 장애에 대한 정신과학적 이해 *

ⅰ) 상반되는 감정의 상승과 하강이 한 환자에게서 시기를 달리하여 나타나는데 조울병이란 개념으로 확립된 것은 Kraepelin에 이르러서였다.

ⅱ) 이 병은 감정적으로는 병적으로 향진되어 있거나 우울상태에 있고 이에 따르는 언행도 마찬가지로 기복을 보이지만 정신분열증처럼 지,정,의에 손상이 된 것은 아니다.

ⅲ) 이 병은 회귀성이 있으며 예후가 좋아 치매에 이르지는 않는다.

ⅳ) 조울병의 원인은 유전적 요인이 가장 중요한 소질로 알려져 있으나 심인적 요소 또한 무시할 수 없다.

ⅴ) 조울병의 종류

      a. 조기 (manic phase)

       - 경조증 (hypomania)

       - 급성조증 (acute mania)

       - 섬망성 조증 (deliriou mania)

     <기본 증상> 1. 안정되어 있지않고 의기양양

                 2. 생각의 비약

                 3. 정신운동의 향진

      b. 우울기 (depressive phase)

       - 단순한 혹은 경한 우울 (simple or mild depression)

       - 급성 우울 (acute depresion)

       - 우울성 혼수 (depressive stupor)

     <기본 증상> 1. 지,정,의의 저하

                 2. 우울한 무드

                 3. 정신운동의 지연 (Psychomotor retardation)


Ⅳ. 정동장애에 대한 생리학적 이론

정동장애가 부분적으로 유전된다는 증거는 이 장애가 생리적 기초를 가지고 있다는 이론을 지지한다.


1. 유전적 요인들

1) 가족 연구

양극성 장애자의 가장 가까운 친척들에서 정동장애의 발생률은 대략 10-20 % 정도이다 (Hays,1976).


2) 쌍둥이 연구

(1) 일란성 쌍둥이의 경우 양극성 장애의 일치율은 72%, 이란성 쌍둥이의 경우는 단지 14%였다. (Allen,1976).

(2) 일란성 쌍둥이의 단극성 우울증의 일치율은 40%, 이란성 쌍둥이의 단극성 우울증의 일치율은 11%였다. (Allen,1976).


3) 입 양 (adoption)

(1) 양극성 장애자의 양부모보다 친부모들에게서 정동장애를 많이 발견했다(Mendlewiicz,1977).

(2) 친부모가 정동장애를 가진 입양아동에게서 더 많은 정동장애자를 발견했다(Cadoret,1978a).


2. 생화학과 정동장애 (biochemistry and affective disorders)

1) 우울증과 신경전도체 (neurotransmitters)의 관련성에는 2가지 이론이 있다.

(1) 낮은 노에피네프린이 우울증을 발생시킨다. (과도하게 높으면 조증유발)

(2) 낮은 세로토닌이 우울증을 발생시킨다.


2) 근거 (간접적인 증거들)

(1) 1950년대 tricyclics와 monoamin oxidase inhibitors라는 두 약물 군이 우울증을 경감시키는데 효과적임이 발견되었다. 이 약물 군이 동물의 뇌속에 있는 세로토닌과 노에피네프린의 수준을 증가시킨다는 것이 밝혀졌다.

(2) 레저핀 (reserpine)이라는 약물은 정신분열증 환자를 이완시키고 진정시켰지만 복용한 사람의 15%정도가 우울증에 걸리는 부작용이 있어 금기되었다.레저핀은 세로 토닌과 노에피네프린등 뇌속의 모든 아민류(amines)의 수준을 감소시킨다는 것이 발견되었다.


Ⅴ. 정동장애의 치료

1. 심리학적 치료법 (Psychological therapies)

1) 정신 분석적 치료

(1) 억압된 갈등을 통찰

(2) 적대감을 외부로 방출하도록 격려

2) 인지 치료

(1) 자기관과 세계관의 전환을 위한 설득

(2) 자신의 부정적 신념을 숙고, 보다 긍정적이고 현실적 신념으로

(3) 행동주의적 요소 포함 : 성공가능한 활동과제들을 부여, 자기자신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도록 유도(Beck "논리적 오류를 바꿔주지 않는 외양적 행동변화 자체는 우울증을 의미 있게 경감시킨다고 할 수는 없다")


3) 행동 치료

(1) 전제 : 빈번한 강화는 슬픈 무드를 경감시킨다.

(2) 보다 많이 활동하고 사회적으로 보다 많이 참여하도록 격려한다.


4) 실존적 의미 치료 (existential logotherapy)

(1) 자신의 실존의 의미와 목적을 발견하도록 격려한다.

(2) 자신의 생활에 대해 자유와 책임감을 느끼도록 한다.


2. 신체적 치료법 (Somatic therapies)

1) 전기 충격 요법 (electroconvulsive therapy : ECT)

(1) 이마의 양쪽의 부착된 전극을 통해 환자의 두뇌 속으로 70-130V의 전류를 흘려 보냄으로서 발작(seizure)과 무의식 상태를 유발시킨다.

(2) 과거에는 발작시 골절상까지 유발된 적이 있으나 현재는 ECT치료에 앞서 진정제와 강력한 근육이완제를 투여하여 그러한 부작용은 제거시켰다.

(3) 약물요법

     ① 항우울제 (antidepressant drugs)

        - Tricyclics : imipramine (Tofranil)과 amitriptyline (Elavil)

        - MAO (monoamin oxidase) 억제제 (inhibibor)

      MAO 억제제들은 부작용이 있어 tricyclics가 보다 널리 사용된다.

      (어떤 약물도 우울증을 완치시킬 수는 없다. 그러나 완화 효과는 과소평가 될 수 없다.)

     ② 리튬 카보나이트 (lithium carbonate)

        양극성 장애를 가진 사람에게 조심스럽게 투여함으로서 조증의 조절이 가능하다.


Ⅵ. 사례 보고

  이    름 : Janet (여/30세)

  학    력 : 대학중퇴

  결혼상태 : 이혼

  종    교 : 없음

  가족관계 : 제니퍼 (10세), 클레어(8세), 아담 (5세)

  전남편 : 데이빗


* 정신건강센터를 찾게 된 동기

   쟈넷은 그의 다섯살된 막내아들 아담의 문제를 해결하고 싶은 생각으로 정신건강 센터의 문을 두드렸다. 아담은 지난 몇 주간 잠자리에 들려고 하지 않았고 밤새 수시로 깨어 아래층으로 내려와 쟈넷 옆에서 자려고 하였다. 처음에는 동정적으로 물을 먹여주고 이야기하며 토닥거려 자신의 방에 잠을 재웠다. 그러나 매일 반복되자 인내하기가 어려웠고 아담의 건강이 걱정되었다.

   정신건강센터에서는 부모역할 훈련 그룹 신청자들에게 먼저 개별접수 인터뷰를 한다.이때 임상의사는 아담의 문제는 쟈넷의 우울증과 상관된 것임을 발견하고 쟈넷의 문제를 먼저 분석하기로 하였다.


* 쟈넷의 우울증적 증상들

   그녀의 기분은 남편 데이빗과 이혼할 때부터 두드러지게 우울해졌다. 9개월간 25파운드의 체중이 증가했으며 공부를 할 수 없을 정도로 집중력이 심하게 떨어졌고 거의 모든 것에 대한 흥미를 잃었다.

   이혼의 책임을 자신에게 지우고 과도한 죄의식을 가지고 있었다. 비록 자신을 실제로 해치는 시도는 없었으나 자살에 대한 끊임없는 생각에 괴로워하는 시간이 있었다. 센터에 문의하기전 쟈넷은 매일 밤 통상 자는 시간보다 짧게 잤으며 상당히 피곤했다. (그런데 그녀의 이러한 문제가 아담의 행동과 연관되어 나왔기에 진단이 어려웠다.) 그녀는 자주 그리고 긴 시간동안 울었으며 우울한 기분은 아침에 더 심했다.

   그녀는 또한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결혼으로 일반화시켜 생각했다. 첫 결혼의 실패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도 만족스러울 수 없으리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그녀에게는 현재 가까운 친구가 없다. 경제적으로도 어려운 상황이어서 그녀의 태도는 점점 더 염세적이 되었다.

   그러나 모든 희망이 사라졌다고는 보이지 않는다. 왜냐면 그녀가 아담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하는 것은 아직 그녀에게 더 능력 있는 부모가 되고 싶은 의지가 있다는 표시이기 때문이다


* Social History

1) 유년기

쟈넷의 어린 시절은 평범했다. 쟈넷의 부모는 다정했으며 외동딸이어서 대부분의 시간을 어머니와 보냈다. 어머니는 친구 같은 분이었다. 그런데 쟈넷이 10살 되던 해 교통사고로 돌아가셨다. 아버지와 쟈넷은 깊은 슬픔에 빠졌으나 잘 견디어냈다. 그녀는 자주 어머니 방에 들어가 옛 사진을 보며 흐느꼈으며 어머니의 옷을 입고 화장을 했다 아버지는 이에 적절히 대응했다.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을 서로 이야기 나누었으며 나중에 어머니의 옷을 구세군에 기증하였다.

  어머니가 돌아가시기 전에도 쟈넷은 사회적으로 폭이 좁았다. 쟈넷의 성격은 내성적이었으며 수줍음이 많았으며 자기 주장을 강하게 하지 못하여 늘 절친한 친구 한둘과 방과후의 시간을 보냈으며 그것도 그들이 먼저 찾아줄 때까지 기다렸다.


2) 청소년기

이러한 친구 관계는 고등학교를 거쳐 대학시절까지 계속되었다. 고등학교 3학년때 한 소년과 가깝게 지냈다. 그녀는 그녀의 남자친구, 존과 하루종일 방과후건 주말이건 함께 있었다.

다른 친구들이 그들이 마치 부부처럼 행동하는 것에 대해 놀려댔다. 그녀는 졸업후 그들이 바로 결혼 할 것이라는 기대를 갖고 있었지만 그러한 비난으로 괴로워했다. 그러나 그녀의 결혼 계획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대학 1학년 때 존이 갑자기 그들의 관계를 끊자고 말했기 때문이다. 다행히도 그녀는 몇주일후 데이빗을 만났고 그들은 이듬해 여름에 결혼하였다.


3) 결혼 생활

  결혼 후 곧 첫 임신을 하게 되었고 대학 2학년때 학업을 중단케 됐다 그후 쟈넷은 엄마와 가정주부로서 역할에 온 시간을 보냈다. 아담을 탁아방에 맡길 수 있게 되자 데이빗은 쟈넷의 대학공부를 계속하는 것에 동의했다. 쟈넷이 학업을 시작하면서 데이빗과의 관계는 점점 어려워졌다. 쟈넷이 담당했던 가사일을 데이빗이 나누어 맡아했으나 점차 그는 힘들어했다.

그들은 그 상황을 극복해내지 못했고 결절적으로 데이빗이 다른 여자를 만나면서 이혼에까지 이르렀다. 쟈넷은 그와의 시간이 행복하지 않았지만 데이빗이 떠나는 일로 큰 충격을 받았다.


4) 이혼후 - 상담 전까지

데이빗과 헤어진 후 몇 달 동안은 계속 공부하면서 집안 일도 어렵게 꾸리면서 나아가 잠깐씩 사회봉사활동까지 할 수 있었다.

   이혼후 처음으로 그녀를 도와줄 몇몇 친구가 있었으나 점차 관계가 끊어졌다. 그나마 가장 가깝고 유일한 상담자가 되어 주었던 수잔은 최근에는 그의 형식적인 대화만 나누게 되는 소원한 사이가 되었다. 수잔은 쟈넷이 이야기를 들어주는데 지쳐버린 것이다. 주위 소개로 두번 남자를 만나러 나갔으나 모두 매력적이지 못했다. 그녀는 후자와의 만남 이후 새로운 우정관계를 만들려는 미소한 노력을 그만두었다. 그녀는 홀로된 부모 클럽에서나 학교에서나 어떻게 친해지고 대화를 해야할지 몰랐다. 어떤 것도 흥미가 없으며 간단한 수필조차 읽기가 어려웠다. 그녀는 마침내 낙제를 면하기 위해 하기를 중단해야 했다.

   한 달에 3-4파운드씩 살이 쪘고 그녀는 이혼에 대해 골똘히 생각하면서 시간을 보냈다. 그녀의 분위기는 우울했고 걱정이 많았으며 그녀의 생각은 재정적인 문제와 사회적 유대관계의 결핍문제로 가득 찼다. 아담의 잠자는 문제는 학교를 그만둔지 1주일 후부터 시작되었고 그녀는 도움이 필요하다고 인식했다.


* Treatment

1. 쟈넷의 주요한 문제

  1) 새로운 인간관계를 맺고 유지하는데 있어서의 무능력

  2) 자녀의 행동에 적절하게 대응하는 능력의 결핍


2. 치료 과정

<학습 이론적 접근 : Lewinsohn의 이론>

   그녀의 세계관이나 사고구조, 최근 사건에 대한 그녀의 인식 등에 초점을 두지 않고 그녀가 할 수 있는 효과적인 활동들에 역점을 두었다.

   1) 즐거운 사건목록 작성

    - 목표 ⅰ) 기쁜 일이 자주 일어날수 있음을 암시

           ⅱ) 최근 쟈넷을 누르는 불안한 요인을 멀리 느끼도록 하기 위함.

    - 내용들 ⅰ) 말을 타는 일

             ⅱ) 섹스

             ⅲ) 친구와 이야기하며 커피 마시는 일

             ⅳ) 아이들이 잠든 뒤 밤늦게 음악을 듣는 일

             ⅴ) 숲속을 산책하는 일

2) 할 수 있는 행동 결정 - 과제 부여 : 숲속 산책과 말 타는 일에 대해 학교 승마 클럽에 문의하는 일

3) 사회적 기술 능력 증진

     ⅰ) 여러 가지 화제를 가지고 대화를 지속하는 문제를 다룸

     ⅱ) 역할극을 통해 다양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실제 행하여 봄

     - 치료 시작후 몇 주간 쟈넷의 기분은 좋아졌다.

       지방 승마장에서 시간제 직업을 찾은 것은 행운때문인것 같다.

       그 임금은 아담의 탁아소 비용에 적절했고 말도 타고 싶은 만큼 탈 수 있었다. 그러나 집에 있는 동안은 여전히 우울감을 느꼈다.

     - 상태가 호전된 지 얼마후 불행한 사태가 연이었다. 재정적 지원이 끊어지고 은행으로부터 경고장을 받았다. 집을 팔아야만 했다. (집은 위자료로 받은 것) 그녀는 더욱 무기력해졌다.

4) 약물 복용

   - 자살에 대한 끊임없는 생각에 시달리게 되었다.

   - Toframil이란 항우울제를 처방하였고 상담회수도 주3회로 늘렸다.

   - 그녀는 죽음에 대한 생각은 하지만 죽기를 원치 않았고 어떤 시도도 하지 않았다.

   - 약 복용 2-3주후 그녀의 기분은 나아졌고 자살에 대한 생각도 사라졌다.

5) 아담의 잠자는 문제

   - 아이에게 일관적 행동을 취하도록 과제 부여


3. 치료 결과

  1) 수잔과의 우정관계를 회복

  2) 승마장에서 몇 사람을 사귈 수 있게됨

  3) 아담은 사흘만에 아무 장애 없이 잠자리에 듦

  4) 이러한 성과들은 쟈넷에게 긍정적 강화를 주었다.

  5) 결국 처음 지원했던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에 등록하여 아이들과의 관계를 향상시키고자 노력했다. 아이들은 건강하였고 집안 일도 잘 꾸려나갔다.

  6) 9개월만에 개인 임상치료는 끝났다. 그녀는 학교공부를 다시 시작할 계획을 세우고 승마장에서 계속 일하였다. 또 직장에서 만난 남자와 데이트를 시작했다. Tofranil은 점차 감량하여 8개월만에 복용을 중단했다


Ⅶ. 토의

1. Lewinsohn의 모델은 우울증과 활동의 감소사이의 인과관계의 문제가 있다고 지적되고 있으나 그 과정이 상호적이라고 인식했다. 쟈넷의 경우는 흥미의 상실, 줄어든 행동성은 우울한 분위기의 결과라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그렇지만 사회적 기술향상으로 인한 사회적 강화는 쟈넷의 우울증 치료에 효과적이었다.

2. 적절한 약물의 복용은 우울증 환자의 고통을 경감시킬 수 있다.

3. Freud의 우울증에 대한 가설은 쟈넷의 경우 일부는 들어맞고 반대되는 면도 있다.

   - 쟈넷의 의존적 인간관계는 어머니에서 남자친구, 수잔으로 이어진다.

   - 그러나 행동면에서 쟈넷은 분노와 적개심을 내부로 돌리지 않고 데이빗을 향해 터뜨렸다. 그러므로 그녀의 감정을 더 공개적으로 표출한다고 해서 우울증이 호전될 것 같지는 않았다.

4. Beck이 정의한 자기패배의 쉐마 (Shemas)가 쟈넷에게도 발견된다. 자기자신을 자책하고 결혼 실패를 과잉 일반화시키는 논리상 오류를 보였다.


5. 쟈넷의 사례는 그녀의 우울증상이 환청이나 망상을 볼 정도의 심각한 정도가 아니었으며 성장기동안 어머니의 죽음이외에 특별히 불행한 경험을 했다고는 보여지지 않는다. 그러므로 일반적 실망상태, 좌절상태와 임상적 우울상태와의 차이점을 인식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고 본다.

 

 

 

 

 

출처 : 성공으로 가는 자기최면
글쓴이 : 마인드무브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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