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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석탑 시리즈 우표

감효전(甘曉典) 2012. 7. 21. 12:35

 

석탑 시리즈 우표(제1집)석탑시리즈 우표(제1집)   

  체신부에서는 우리의 전통문화와 민족의 슬기를 국내외에 널리 알리어 그 가치를 선양하고 문화재 애호정신을 고취하고자 선인들의 예지가 서려있는 국보급 석탑중에서 10점을 선정,금년에 다섯차례로 나누어 석탑 시리즈 우표를 발행하기로 하였으며, 그 1집으로 다음 2종을 발행한다. 1.화엄사 4사자 3층석탑 국보 35호, 통일 신라시대(서기 8세기 중엽)의 특수형 석탑으로 높이는 5.5m이고 전남 구례군 마산면 화전리 화엄사 각황전옆 언덕에 자리잡고 있다. 기단 각면에는 세사람씩 모두 12명의 각양각태의 천인상을 새겼고 그 위에는 연화대위에 꿇어 앉은 암수 2쌍의 사자를 배치하고 머리위에도 연화대를 얹었으며 , 그 중앙에는 합장한 대덕의 입상을 세웠다. 제 1층 탑신 4면에는 문비형을 모각하고 좌우에 인왕상을 비롯하여 사천왕상과 보살상을 새겼다.상륜부에는 노반과 복발이 남아 있을 뿐이다.착상이 기발하고 조각이 우수한 점등으로 현존한 여러개의 사자탑중에서도 최우수작이다. 2. 탑평리 7층 석탑 국보 6호, 통일 신라 시대(서기 8세기 말)의 석탑으로 현존한 신라석탑중 사장 높은것으로 높이는 14.5m 이고 충북 중원군?탑평리에 있다.2중 기단위에 세워진 일반형의 석탑이지만 탑신에 비해 기단부의 폭 넓어졌다.기단과 탑신부를 여러장의 석재로 구성하였고 기단과 초층및 2층 옥신은 각면에 1주씩의 탱주를 세웠으며,상층으로 올라갈수록 체감되면서 중적되었다. 옥개석 받침은 각층 5단의 층급1을 이루었다.상륜부는 노반을 2중으로 중첩하였고 그 위에 복발과 양화만이 남아있다. 세부 수법에 있어서는 약식과 섬약으로 흐르는 경향을 보이며 전체의 형태도 높이에 비해서 폭의 비례가 적어 지나치게 고준한 감을 준다. 

종 수 2  발행일 1978년3월20일 발행량(장) 3000000  액 면 20원  디자인 화엄사 4사자 3층석탑  탑평리 7층석탑  디자이너 김성실  우표번호 1087 1088  인면크기 23×33  천 공 13  전지구성 5×5  용 지 백색무투문지  인쇄처 한국조폐공사  

 

석탑 시리즈 우표(제2집)탑 시리즈우표(제2집)    

 체신부에서는 우리의 전통문화와 민족의 슬기를 국내외에 널리 알리어 그 가치를 선양하고 문화재 애호정신을 고취하고자 선인들의 예지가 서려있는 국보급 석탑중에서 10점을 선정, 금년에 다섯차례로 나누어 석탑 시리이즈, 우표를 발행하기로 하였으며, 그 2집으로 다음 2종을 발행한다. 1.분황사 석탑 국보 30호, 신라시대 선덕여왕(서기 634년)에 낙성된 현존한 신라 석탑의 가장 오랜 작품으로 높이는 9.3m이고 경주시 구황동에 있다.기단은 야석으로 쌓고 그 가운데는 탑신을 받히기 위하여 화강석으로 한층을 더 깔았으며 그 위에 회록색 안산암을 벽돌 모양으로 잘라서 탑신을 쌓아올려 외형상 전탑과 같다. 초층 탑신은 특히 높은데 4면에는 화강암으로써 감실을 만들고 그 좌우에 키가 낮은 인왕상 각 1구를 새긴 화강석을 끼웠는데 그 조각수법에서 삼국시대의 특징을 잘 볼수 있다. 이 탑의 옥개는 전탑을 닮아서 상하에서 단층을 이루고 있다. 원래 7층으로 추정되는바 후세에 붕괴되어 현재 3층만 남아있으며 기단 네모서리에는 돌 사자를 배치해 놓았다. 2.미륵사지 석탑 국보 11호,백제 말기 (서기 7세기초)의 작품으로 추정되며, 전북 익산군 금마면 기양리 미륵사지 서편에 남아있는 대탑으로서현재 높이 14.24m인 6층 일부까지의 동면을 전하고 있다.이 탑은 평면방형의 다층석탑이었는데 언제 붕괴되었는지 자세히 알 수 없으며 한국에 현존하는 석탑중에서 양식상으로 건립연대가 오래고 규모에 있어서 가장 큰 석탑이다.현재는 6층의 일부까지만 남아 있으나 원래는 7층이 아니었나 추측되며 여기에 상륜부까지 계산한다면 20m내외의 거탑이었 추측된다.제 1층 4면에는 문호가 마련되어 있고 텅빈 내부에는 네모꼴 제주가 놓여있으며 각 면에는 엔터시스 의 수법이 있는 방주를 세웠다.탑 건조양식은 목탑양식을 그대로 석재로써 법안해 놓아 멀리서 보기에는 흡사 목재 같으며, 한국 석탑의 시원양식을 볼수 있다.

종 수 1  발행일 1978년5월20일 발행량(장) 3000000  액 면 20원  디자인 분황사 석탑  미륵사지 석탑  디자이너 김성실 우표번호 1093 1094  인면크기 33×23  천 공 13  전지구성 5×5  용 지 백색무투문지  인쇄처 한국조폐공사  

 

석탑 시리즈 우표(제3집)석탑 시리즈 우표(제3집)    

    체신부에서는 우리의 전통문화와 민족의 슬기를 국내외에 널리 알리어 그 가치를 선양하고 문화재 애호정신을 고취하고자 선인들의 예지가 서려있는 국보급 석탑중에서 10점을 선정, 금년에 다섯 차례로 나누어 석탑 시리이즈 우표를 발행하기로 하였으며, 그 3집으로 그 2종을 발행한다. 1.불국사 다보탑 국보 20호, 통일신라 시대(서기 8세기 중엽)의 특수형 석탑의 으뜸으로 높이는 10.4m이고 기단폭은 4.4m이며 석가탑과 함께 불국사 대웅전 앞마당 동서에 있어서 전형적인 쌍탑의 배치를 보이고 있다. 기단부에는 사방에 층계가 있고 층계에는 난간을 가설했던 석주가 남아있다. 그 위에는 네모퉁이와 중앙에 방형석주를 세우고 교차되는 받침을 얻어 갑석을 받치고 있다. 이 기단에는 원래 네모퉁이에 석사자를 배치하였으나 지금은 1구만 남아있다. 갑석위에는 방형난간속에 팔각형의 몸체를 부었으며 다시 팔각갑석을 덮고 팔각난간을 돌린다음 그안에 8개의 대나무 모양의 석주를 돌려 팔각연화석을 받치고 있다,.연화석 위에는 8개의 암꽃술 모양의 받침으로 팔각 옥개석을 받치고 있다. 상륜부에는 일부가 파손되었을 뿐 거의 완전하다. 이 탑은 전통 형식을 떠나 참신한 착상으로 이루어져 전무후무한 걸작을 남기었고 조각 수법에 있어서도 목재를 자유자재로 다룬듯 우려하고 정교하기가 이를 데 없으며 번잡한 듯 하면서도 균형을 이루었다..

종 수 2  발행일 1978년6월20일 발행량(장) 3000000  액 면 20원 디자인 불국사 다보탑  불국사 3층 석탑  디자이너 김성실  우표번호 1096, 1097  인면크기 23×33  천 공 13  전지구성 5×5  용 지 백색무투문지  인쇄처 한국조폐공사  

 

석탑 시리즈 우표(제4집)석탑 시리즈 우표(제4집)     

  체신부에서는 우리의 전통문화와 민족의 슬기를 국내외에 널리 알리어 그 가치를 선양하고 문화재 애호정신을 고취하고자 선인들의 예지가 서려있는 국보급 석탑중에서 10점을 선정, 금년에 다섯 차례로 나누어 석탑 시리이즈 우표를 발행하기로 하였으며, 그 4집으로 그 2종을 발행한다. 1.경천사 10층 석탑 국보 86호, 고려말기(서기 1348년)에 세워진 높이 13.5m의 대리석 석탑으로 경기도 개풍군 광덕면 경천사지에 있던것을 한말에 일본으로 불법 반출되었다가 반환되어 복원하였다.목조건축의 세부를 충실하게 모각한 이탑의 기단 평면은 아자형으로 3단이며 탑신부 1,2,3층은 기단과 같은 평면이나 그 이상은 방형 다층이다. 불, 보살등 각종 물상이 빈틈없이 아로 새겨져 있는 이탑은 조루가 장려하고 변화가 풍부하며 전체의 균형또한 우미하며 유례없는 희귀작품이다. 2.월정사 8각 9충석탑 국보 48호, 고려시대 초기(서기 11-12세기)의 대표적인 다각형의 다층 석탑으로 높이는 15.2m 이고 강원도 평창군 신부면 동산리 월정사에 있다. 하층 기단 면석 각면에는 2구의 안상이 조각되었고 그 갑석 상면애 연화문을 조각하였다. 이 위에 받침돌이 한단 있는대 이것은 상층 기단 감석위에서도 볼 수 있다. 이 탑은 각과 원의 혼합형으로 초층 탑신 4면에 소형감실이 있고 상단 상륜부는 금동제이다.

종 수 2  발행일 1978년7월20일 발행량(장) 3000000  액 면 20원  디자인 경천사 10층 석탑  월정사 8각9 층 석탑  디자이너 김성실  우표번호 1098, 1099  인면크기 19×47  천 공 13  전지구성 10×5  용 지 백색무투문지  인쇄처 한국조폐공사  

 

석탑 시리즈 우표(제5집) 시리즈 우표(제5집)      

  체신부에서는 우리의 전통문화와 민적의 슬기를 국내외에 널리 알리어 그 가치를 선양하고 문화재 애호정신을 고취하고자 선인들의 예지가 서려있는 국보급 석탑중에서 10점을 선정, 금년에 다섯차례로 나누어 석탑 시리이즈 우표를 발행하기로 하였으며, 그 5집으로 다음 2종을 발행한다. 1. 정혜사지 13층 석탑(淨惠寺址 十三層石塔) 국보 40호, 통일신라시대(9세기)의 작품으로서 그 유례를 볼수 없는 특이한 형태의 석탑이며 높이는 5.9m, 긴단폭은 2.1m이고 경상북도 월성군 안강읍 옥산리에 있다. 이탑은 1층 탑신(塔身)만이 매우 큰데 낮은 기단위에 네방주(四方柱)를 세웠으며 각면은 감실형(龕室形)을 이루고 있어 목조탑의 양식을 따르고 있다. 옥개(屋蓋)는 낙수면석(落水面石)과 그 밑의 받침돌이 별석(別石)을 이루고 있으며, 우동(隅棟)이 모각(模刻)되어 있다. 각층의 옥신(屋身)과 옥개석이 1석으로 되어있는 2층이상은 급격히 중어서 마치 1층탑에 부가된 상륜부(相輪部)같이 보인다. 2.진전사지 3층석탑(陳田寺址 三層石塔) 국보 112호, 통일신라시대(9세기)의 석탑으로 높이는 5m이고, 강원도 양양군 강현면 둔전리에 있다. 신라 일반형 석탑의 양식을 따라서 2층 기단 위에 3층의 탑신을 세웠다. 기단은 상하 모두 탱주(撑柱)로써 양분되었는데, 하층에는 비천(飛天) 1구(一驅)를 각구(各驅)마다 양각하였으며 상층에 또한 각면 2구의 팔부신장(八部神將) 좌상(座像)을 양각하였다. 탑신과 옥개석(屋蓋石)은 각각 한장씩으로 되어 있는바 탑신에는 각면마다 가득히 연화좌(蓮華座)에 결가부(結跏趺)한 여래상(如來像)을 양각하였다. 기단과 탑신의 조각은 매우 우미(優美)하고 각명(刻明)하여 신라조각의 걸작이라 하겠다.

종 수 1  발행일 1978년11월20일 발행량(장) 3000000  액 면 20원  디자인 정혜사지 13층석탑  진전사지 3층석탑  디자이너 김성실  우표번호 1114  1115  인면크기 23×33  천 공 13  전지구성 5×5  용 지 백색무투문지  인쇄처 한국조폐공사

 

 

 

 

 

 

<출처;minbs2000.com.ne.kr/do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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