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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한국산 선박 시리즈 우표

감효전(甘曉典) 2012. 7. 21. 12:22

 

선박시리즈1집<일반화물선한국산 선박 시리즈 우표(제1집)<화물선,유조선>  

  체신부에서는 우표 발행 소재를 다양화하고 국내의 우취가 기호에 부응하기 위하여 금년에 5차례에 걸쳐 한국산 선박시리이즈 우표를 발행하기로 하고, 제5회 해운의 날을 기하여 제1집으로 다음과 같이 2종의 우표를 발행한다. 선박은 국제간의 무역수단이며 국방의 역할도 담당하고 있다. 특히 수출의 증대가 경제 성장의 큰 몫을 차지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는 수출입 물동량의 증대에 따라 해상 운송수단의 필요성을 절감하게 되어 해운 진흥 및 선박 건조에 역점을 두고 있다. 이에 따라 1977년부터 매년 3월 13일을 해운의 날로 지정하여 각종 기념행사를 하고 있는데, 1981년 3월 현재 선복량 514만톤을 돌파하였으며, 해운 외화의 수입은 연간 18억불을 달성하였다. 1. 유조선 1976년 12월 현대 중공업에서 국내 최초로 건조된 국내 최대 DWT 26만톤급 초대형 유조선으로 현재 중동으로부터 원유를 수송하고 있다. 이 선박의 제원은 폭 51.8m, 길이 344.4m, 높이 26.5m로서 면적은 서울 운동장의 2배에 달하며 높이는 10층 건물에 해당된다. 또한 이 배가 한번 수송하는 원유량은 180만배럴로 드럼으로 환산하면 1백50만드럼이나 된다. 이 유조선은 이러한 대규모의 선박이면서도 모든 항해 시설이 완전 자동화되어 있어서 승선인원 30명만으로 운행하고 있다. 2. 일반화물선 이 선박은 정부의 제3차 계획 조선사업에 의해 현대 중공업에서 건조된 DWT 19692톤급 의 다목적 화물선으로서. 제원은 폭 22.9m, 길이 151.2m, 높이 22.9m이다. 원목, 석탄, 곡물, 잡화 등의 화물을 수송할 수 있게 특수 설계되어 있는데 현재 한국과 미주간을 운항하며 원목, 곡물 등의 수송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하역시설을 비롯한 모든 항해 기기가 완전 자동화되어 있어, 우리나라의 조선 및 해운 발전상을 해외에 널리 알리고 있다.

종 수 2종   발행일 1981년3월13일   발행량(장) 4000000,7000000 액 면 90원 30원  디자인 일반화물선, 유조선 디자이너 전희한 우표번호 1205,1204  인면크기23mm*33mm 33mm*23mm  천 공 13  전지구성 5×5  용 지 백색무투문지  인쇄처 한국조폐공사

 

한국의선박시리즈2집<광석선한국의 선박 시리즈(제2집)<광석선, 컨테이너선 >     

 선박은 움직이는 영토로서 국제간의 무역 수단이다. 특히 수출의 증대가 경제 성장의 큰 몫을 차지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는 수출입 물동량의 증대에 따라 해상 운송수단의 필요성을 절감하게 되어 해운 진흥 및 선박 건조에 역점을 두고있다. 체신부에서는 우리나라 선박 구조 산업의 성장을 기리고, 우표발행 소재를 다양화하며, 국내의 우취가 기호에 부응하기 위하여 금년에 한국산 선박 시리이즈 및 선박 건조에 역점을 두고 있다. 1. 광석선 살물선(撒物船)의 일종인 이 배는 60000DWT급 선박으로 현대중공업에 의해 건조되었으며, 원광석뿐만 아니라 곡류, 석탄, 비료원료, 설탕, 소금 등 다양한 화물을 적재 수송하는데 사용되고 있다. 폭 32.20m, 길이 224.00m로서 국내에서 제작된 디젤엔진을 설치하여 15노트의 속력으로 달릴 수 있다. 또한 이 배는 74100㎥의 화물을 적재할 수 있고 승무원은 34명이 승선할 수 있는 고급 시설을 갖추고 있는데, 이러한 선형(船型)은 세계적으로 인기가 있어 스웨덴, 미국, 스위스, 영국 등 선진외국에 수출되고 있다. 2. 컨테이너선 현대 중공업에서 건조한 18000DWT급 컨테이너 전용선인 이 배는 길이 200.06m, 폭 23.8m로 18000마력의 디젤 엔진을 설치하여 최대 20.7노트의 속력을 낼 수 있으며, 우리나라 수출입 무역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컨테이너선은 빠른 속력에 의해 수출입 화물을 보다 빠르게 수송해야 하므로 선박의 모양이 날씬하고 항해 조정 장치가 자동화, 정밀화를 필요로 하고 있어, 고도의 기술에 의해서만 건조가 가능하다. 1981년5월10일

종 수 2 발행일 1981년5월10일 발행량(장) 7000000,5000000 액 면 30원  디자인 광석선,컨테이너선  디자이너 전희한 우표번호 1209,1210  인면크기 33mm*23mm 천 공 13  전지구성 5×5  용 지 백색무투문지  인쇄처 한국조폐공사  

 

한국산 선박시리이즈 우표(제3집)예인선국산 선박 시리즈 우표(제3집)<예인선, 원양어선>    

  두 차례의 발행에 이어 제3집으로 다음과 같이 2종의 우표를 발행한다. 1. 예인선 1977년 현대 중공업에서 건조한 1503.50G/T (총톤수)급 선박으로, 이 배는 화물을 실을 수 없고, 뒤에 연결시킨 평평한 거룻배 모양의 부선(浮船:Barge)을 이용하여 거대한 철구조물 건설 자재 및 반조립된 장비를 적재 운반하며 해상 장비와 원유 시추선 등을 직접 예인하거나, 협소한 항만 등지에서 거대한 선박을 끌어내기도 한다. 길이 64.8m, 폭 13m의 작음 몸체에서 비해서, 9600마력의 강력한 엔진이 설비되어 있는 특수한 배이기 때문에 자기 몸체보다 3배정도나 큰 부선을 예인할 수 있으며, 최대 속력은 14.5노트이다. 2. 원양어선 대선조선에서 건조한 길이 60.93m, 폭 11.20m의 801.51G/T급 원양어선으로서, 40명 정도의 선원이 승선할 수 있으며, 15노트의 속력을 낼 수 있다. 선체내에는 어군을 탐지할 수 있는 어군 탐지기 및 레이다, 어획한 고기를 냉동, 냉장 시킬 수 있는 냉동 설비가 갖추어져 있다. 이러한 종류의 선박은 우리나라 수산회사들이 원양어장에 취로시키는 선박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데, 현재 북양어장에서 명태 등을 주로 어획하고 있다.

종 수 2  발행일 1981년7월10일 발행량(장) 각 6000000장,4000000장,6000000장,4000000장  액 면 각 40원,100원 디자인 예인선, 원양어선   디자이너 전희한  우표번호 1220,1221   인면크기 33mm*23mm  천 공 13  전지구성 5×5  용 지 백색무투문지  인쇄처 한국조폐공사  

 

한국산 선박시리이즈 우표(제4집)원목선국산 선박 시리즈 우표(제4집)<원목선,자동차운반선>    

  세 차례의 발행에 이어 제4집으로 다음과 같이 2종의 우표를 발행한다. 1. 원목선 현대 중공업이 1977년부터 1978년 사이에 건조한 6척중 하나이며, 길이 163.5m, 폭 22.86m, 깊이 11.8m의 크기이고 최대 속력은 15.5노트인 16000dwt급 선박이다. 이 배는 주로 핀란드 등 산림자원이 풍부한 북부 유럽 등지에서 생산되는 삼림 목재를 운반하고 있는데, 고가트레인 2개가 설비되어 있어서 목재를 싣고 하역하기가 편리하다. 현재는 핀란드에서 운항중이다. 2. 자동차 운반선 현대 중공업이 1980년도에 건조한 길이163.9m, 폭 24.7m 깊이 13m의 11807.58G/T 급 선박으로 자동차 운반에만 이용되고 있다. 국산 자동차를 싣기에 편리한 내부 설비가 되어 있으며, 포니 승용차 2650대의 적재가 가능한 이 배의 건조로 우리나라는 자동차의 수출이 활발하고 용이해졌다. 일반 화물선과 달리 자동차만 싣기 때문에 크레인이 필요 없어서 아름다운 외관을 지니고 있으며, 최대속력은, 19.0노트이다.

종 수 2  발행일 1981년8월10일 발행량(장) 각 6000000장,4000000장  액 면 각 40원,100원 디자인 원목선,자동차운반선   디자이너 전희한  우표번호 1222,1223  인면크기 33mm*23mm  천 공 13  전지구성 5×5  용 지 백색무투문지  인쇄처 한국조폐공사   

 

한국산 선박시리이즈 우표(제5집)화학품수송선한국산 선박 시리즈 우표(제5집)<화학품수송선,여객선>    

  네 차례의 발행에 이어 마지막으로 다음과 같이 2종의 우표를 발행한다. 1. 화학품 수송선 대한 조선공사가 건조한 37,000DWT급 액체 화학품 운반선으로 전장 176.8m, 폭 29.6m, 깊이 15.5m의 크기이며, 용적은 44.238㎥이다. 화물창의 수효는 모두 36개인데 각 화물창마다 하역장치가 분할되어 있어 하역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또한 이들의 화물창 내벽엔 특수 페이트칠이 되어 있기 때문에, 많은 종류의 화학물 수송이 가능하고, 각 화물창마다 별개의 화물을 적재할 수 있다. 14400마력의 디이젤엔진을 설치하여 최대 16.7노트로 달릴 수 있고, 40명의 승무원이 승선할 수 있으며, 현재 노르웨이에서 운항중이다. 2. 여객선 코리아 타코마사에서 1978년도에 건조한 이 여객선은 70G/T급 선박으로 전장27m, 폭5m, 깊이 2.30m인, 승선인원은 125명이고 최대 속력은 23노트이다. 파도에 견디는 힘이 강하고 복원성이 강한 이 배는 승객들에게 쾌적함을 주며 현재는 부산과 해금강을 왕복하는 항로에 취항중이다.  

종 수 2  발행일 1981년11월10일 발행량(장) 각6000000, 4000000 액 면 각40원,100원  디자인 화학품수송선,여객선  디자이너 전희한  우표번호 1240, 1241 인면크기 38mm*26mm  천 공 13  전지구성 5×5  용 지 백색무투문지 인쇄처 한국조폐공사

 

 

 

 

 

<출처;minbs2000.com.ne.kr/do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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