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근담(菜根譚) 전집 제91장
간사한 자는 화를 피하려 하지만 하늘은 그 점을 밉게 본다
貞士無心邀福 天卽就無心處牖其衷
정사무심요복 천즉취무심처유기충
險人著意避禍 天卽就著意中 奪其魄
험인착의피화 천즉위착의중 탈기백
可見 天之機權最神 人之智巧何益
가견 천지기권최신 인지지교하익
곧은 선비는 복을 구하는 마음이 없는지라
하늘은 곧 마음 없는 곳을 찾아가 복의 문을 열어 주고
간사한 사람은 재앙을 피하려고 애쓰는지라
하늘은 곧 그 애쓰는 속으로 뛰어들어 그의 넋을 빼앗는다
이 하늘의 권능이 얼마나 신묘한가
인간의 잔꾀가 무슨 소용있겠는가
해설
『신약성경』 산상수훈山上垂訓의 구절을 생각나게 하는 구절이다
즉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이요
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하나님을 볼 것이요"와 유사한 말이다
하늘은 인간사 모두를 낱낱이 헤아리고 그것에 합당한 것으로
갚아 준다는 것이 동서고금의 경천敬天 사상이다.
좁은 인간의 생각으로, 또는 하잘것없는 인간의 기교로 하늘을
움직일수는 없다는 교훈이다
"진인사대천명盡人事待天命" 하고 "경천승복敬天承服"하라
[註]
정 사 (貞 士) : 지조가 굳으며 또한 곧은 선비를 말함
맞을 요 (邀 ) ; 맞이하다 또는 구하다
즉 취 (卽 就) : 앞으로 나아간다는 뜻임
들창 유 (牖 ) : 깨우치다
충 ( 衷 ) : 본래의 속마음을 뜻함
착 의 (着 意) : 뜻을 붙이거나 집착하는 것
백 ( 魄 ) : 혼백을 뜻함
가 견 (可 見) : 가히 볼 수 잇다는 뜻임
기 권 (機 權) : 기미와 권세, 즉 작용과 권능을 뜻하는 말임
최 신 (最 神) : 가장 신비스럽다는 뜻임
지 교 (智 巧) : 지혜와 기교
익 ( 益 ) : 이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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