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심리학

[스크랩] 마약중독자와 같은 인터넷게임중독자의 뇌

감효전(甘曉典) 2012. 1. 17. 19:30

 

 

 

마약중독자와 같은 인터넷게임중독자의 뇌

(성남=연합뉴스) 분당서울대병원 핵의학과 김상은 교수팀은 9일 인터넷게임 과다 사용자의 뇌 활동이 마약 중독자의 뇌 활동과 유사하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김 교수팀은 행동성 중독으로 여겨져 온 인터넷게임 과다사용이 뇌신경학적 메커니즘으로 설명할 수 있는 '의학적 질환'임을 세계 처음으로 규명했다고 설명했다. < < 지방기사 참고, 분당서울대병원 제공 > > 2009.12.9

hedgehog@yna.co.kr
(끝)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게임 중독자의 뇌, 마약 중독자와 비슷”
뇌질환 사실 처음 밝혀
한겨레 양선아 기자

인터넷 게임 중독이 마약 중독과 같은 뇌 질환이라는 사실이 국내 의료진에 의해 밝혀졌다.

 

분당서울대병원 핵의학과 김상은 교수팀은 9일, 인터넷 게임 과다 사용이 뇌신경학적 메커니즘으로 설명할 수 있는 ‘뇌 질환’이라는 것을 세계 최초로 규명했다고 밝혔다.

 

김 교수팀은 인터넷 게임 정상 사용자 9명과 과다 사용자 11명의 대뇌를 페트(PET)로 촬영한 결과, 인터넷 게임 과다 사용자는 안와전두엽피질 부분의 포도당 대사가 마약 중독자처럼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는 안와전두엽피질 기능이 크게 떨어져 있다는 것을 뜻한다.

 

마약 중독과 관련된 연구를 보면, 코카인 중독자들의 대뇌 안와전두엽피질 기능은 일반인에 비해 상당히 떨어져 있다.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담당하는 안와전두엽피질의 기능이 떨어지면, 충동을 억제하지 못하고 쾌락을 지나치게 추구하며 중독에 취약한 성향을 보인다.

 

김 교수는 “인터넷 게임 중독자의 경우 게임에 접속하지 않을 때 약물중독과 비슷한 의존, 금단 증상을 보였다”며 “인터넷 게임 중독이 마약 중독과 같이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의학적 치료가 필요한 뇌 질환으로 인식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김 교수팀의 연구 결과는 내년에 국외 과학저널인 <시엔에스 스펙트럼스>에 게재될 예정이다.

 

양선아 기자 anmadang@hani.co.kr

 

출처 : 성공최면심리 행복한 마음여행
글쓴이 : mindmove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