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의학

[스크랩] 오장의 건강과 약초선별법

감효전(甘曉典) 2012. 7. 5. 09:30

 오장의 건강과 약초선별법

강사  -  남촌선생

 

 

 

(황제내경/우주변화원리/동이보감내용 참고)

 꼭 외워야 할 도표  

오 행 일 람 표

5행

木(생성)

火(분열)

土(조율능력)

금(통합/결실)

水(생명축장)

계절

봄(春)

여름(夏)

장하(長夏0

가을(秋)

겨울(冬)

방위

東(동)

南(남)

中央(중앙)

西(서)

北(북)

4대문

동대문

興仁之門

남대문

崇禮門(숭례문)

중궁(中宮)

서대문

崇義門(숭의문)

북대문

숭지문(崇智門)

경복궁

건춘문(建春文)

광화문(光化門)

景福宮(경복궁)

영추문(迎秋門)

신무문(神武門)

4단(端)

인(仁)

예(禮)

신(信)

의(義)

지(智)

창조덕성

원(元)방(方)

형(亨)탕(蕩)

통(統)

이(利)신(神)

정(丁)도(道)

청(靑).청인종

(소멸)

적(赤).적인종

(소멸)

황(黃).황인종

백(白)백인종

흑(黑)흑인종

동물

청룡(靑龍)

주작(朱雀)

사람

백호(白狐)

현무(玄武)

욕심

정욕(情慾)

색욕(色慾)

公慾(공욕)

탐욕(貪慾)

노욕(老慾)

5관

눈-안(眼)

혀-설(舌)

입-구(口)

코-비(鼻)

귀-이(耳)

외형

근육-근(筋)

혈맥(血脈)

살-육(肉)

털-모(毛)

뼈-골(骨)

신맛-산(酸)

쓴맛-고(苦)

단맛-감(甘)

매운맛-신(辛)

짠맛-함(鹹)

감정

격노(激怒)

기쁨-희(喜)

사려(思慮)

슬픔-비(悲)

두려움-공(恐)

5장

간(肝)-혈(血)

심장(心臟)-神

이자-비(腓)

허파-폐(肺)氣

콩팥-신(腎)精

6부

쓸개-담(膽)

작은창자

소장(小腸)

위(胃)/

삼초(三膲)

큰창자

대장(大腸)

오줌보-

방광(膀胱)

神靈

혼(魂)

신(神)

뜻-의(意)

백(魄)-넋

정(精)

짐승

길짐승-주(走)

날짐승-비(飛)

사람-인(人)

갑각류(甲殼類)

어류(魚類)

종교

유교(儒敎)

기독교(基督敎)

신도(神道)

증산도(甑山道)

불교(佛敎)

선교(仙敎)

5대양

태평양(太平洋)

남빙양(南氷洋)

인도양(印度洋)

대서양(大西洋)

북빙양(北氷洋)

6대주

아시아 주

구라파주

오세아니아 주

남북아메리카주

아프리카주

*삼초(상. 중. 하초(下膲)는 수곡이 출입하는 루트로 기화활동(氣化活動)을 총괄(總括)

상초: 위상부로 수(水)곡(穀)을 수납하여 수곡의 기(氣)를 전신으로 배급

중초: 위중부로 음식물을 소화 흡수. 흡수된 영양물질이 영기(營氣)를 생(生)하게 함

(음식물의 영양소는 중초의 기화작용을 통해 피가 되어 혈관을 운행 한다.)

하초: 배꼽 아래로 영양 물질만 흡수 하고 찌꺼기는 배설시킴

서론

0.천지는 음양의 이치로 화생되어 운행한다

  그러므로 세상에 병이 있으면 반드시 약이 있다.

  병이 나는 이치는 황제 내경등을 통하여 천지이치에 준한 이치를 알 수 있으며

  그 약은 동이보감/본초 강목과 같은 서적에서 찾을 수 있다.

 

0.그러나 그 방대한 내용을 외우는 것이 불가능하다

  다만 그 병에 왜 그 약초가 좋은지 이유를 생각 하면서 살피면

  모든 약재가 음양오행의 이치에 따라 작용하는 것을 알 수가 있다.

 

0.산야에 들어가 이름 모를 식물이라도 모양과 맛을 보면

  陰陽木火土金水 중에 어디에 해당 하는지 알 수 있다.

  그 성질을 알고 병의 위치와 고통을 보면 해당 약을 알 수 있다.

 

0.약초를 공부할 때 천지이치를 배우고 그 이치에 대입해보면 쉽다.

  오늘 천지이치와 대입하는 요령을 주로 하여 강론 하겠습니다.

  수학을 할 때 가감승제를 기초로 하여 응용하는 방법으로 수학공식이

  만들어 지고 그 공식을 알면 어떤 어려운 문제도 다 풀 수가 있드시

  우주 원리도 기본 이치는 알아야 한다.

 

 

                           (청홍출판사 황제내경 내용 입니다) 

 

0.우주원리는 陰陽(음양)이 있고 그 음양에서 오행(五行)이 나왔다.

그리고 그 음양오행이 서로 만나면 상극과 상생 관계가 생긴다.

 

 

목(木) - 상극(相剋)관계 - 목극토 / 금극목 - 木은 土와 金과는 相剋이고

         상생(相生)관계 - 수생목 / 목생화 水와 火와는 相生의 관계이다.

화(火) - 상극(相剋)관계 - 화극금 / 수극화 - 火는 金과 水와는 相剋이고

         상생(相生)관계 - 화생토 / 목생화 土와 木과는 相生의 관계이다.

토(土) - 상극(相剋)관계 - 토극수 / 목극토 - 土는 水와 木과는 相剋이고

         상생(相生)관계 - 토생금 / 화생토 金와 火와는 相生의 관계이다.

금(金) - 상극(相剋)관계 - 금극목 / 화극금 - 金은 木과 火와는 相剋이고

         상생(相生)관계 - 토생금 / 금생수 土와 水와는 相生의 관계이다.

수(水) - 상극(相剋)관계 - 수극화 / 토극수 - 水는 火와 土와는 相剋이고

         상생(相生)관계 - 수생목 / 금생수 木과 金과는 相生의 관계이다.

그 외에도 우주 변화원리는 형제오행 부부오행 대화작용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우선 음양과 오행과 그들의 간단한 관계만 알아도 약초를 선별 할 수 있다.

 

南村先生 健康法(남촌선생 건강법)

세상에는 병을 고치는 약도 많고 물리적 수술 방법도 많다

그러나 어떤 인위적 방법도 결국 습관화 되며 그것 때문에 죽는다.

(예-혈압약을 한번 먹으면 몸이 거기에 적응되어 평생먹어야 한다

 그러나 자연음식(토마토/흑마늘/은행)으로 치유하면 그 음식을 즐기면 그만이다)

  대 원칙 ->내 몸속에 약이있으니 자기면역력으로 병을 극복해야 한다.

 (모든 병은 5장과 관련이 있어 해당되는 장부를 강화시키면 면역성이 상승하여 스스로 치유된다 ) 

 

평소 : 면역력을 높이는 5가지 생활을 습관화하여 면역력을 강화시키면

            환자들 속에 살아도 병에 걸리지 않는다.

1.효소식품 섭취 - 생김치/생된장/생청국장/요구르트/식초/생 막걸리/감주

2.미네랄 섭취 - 깨끗한 생수/깨끗한 소금/발효주/발효액으로 오장을 강화

  자연노지에서 길러 제철에 나온 잡곡/야채/과일(껍질에 면역물질풍부) 즐겨먹기

3.규칙적 생활 - 식사와 취침시간 엄수/식사량 엄수 / 새벽시간활용

4.운동 - 태을주 수행으로 정신운동 - 산책으로 육체적 운동

5.안 먹기 - 인공화학약 약품(항생제/진통제/신경안정제등)/인스탄트 식품/인공음료

6.병이나면 산야의 자연(약초/공기/태양/흙/자연수)으로 치유한다.  

 

병에 걸리면

원인분석

1.氣가 막히면(기->어혈->적취->옹저->암)

오장을 순환 하는 기혈이 막혀서 생기는 병

오염된 음식/스트레스/고민/격노/슬픔 등이 지속되면 氣(기)가 막히고 더욱

지속되면 혈관 속에 瘀血(어혈)이 생기면서 혈액순환이 되지못하며

火氣(화기) 는 심장으로 올라가 火毒(화독)이 되어 심장과 간에 병을 일으키고

냉기는 아래 배에 뭉치어 冷毒(냉독)이 되어 차고 껄죽한 피 어혈로서 혈관을 막아

병 덩어리가 되어 積聚(적취)癰疽(옹저)가 되어

오장에 염증으로 자리 잡고 더 지속되면 경화(간경화)된 후 암이 된다.

 

2.오장의 기능이 약해져서 생기는 병

인간은 누구나 태어날 날 때 오장중 하나는 이미 약하게 태어난다.

(이는 천지에서 태어나는 년월일시의 기운에 따라 결정되어지는 것이다)

木-해독의 기능을 하는 간 -- 過勞(과로)/술독/激怒(격노)등으로 약해지고

火-혈관에 어혈이 많아지면 심장의 펌프질이 과도해져서 심장이 열독으로 약해진다.

土-思慮(사려)의 자리인 위는 신경을 많이 쓰면 약해지고 (신경성 위장병)

金-위장의 영양소로 사는 폐는 영양이 결핍되면 약해진다.(50년대 결핵유행=영양결핍)

水-무리하게 정력을 낭비하면 신장이 약해지고 뼈가 약해진다(근대의 문란한 성도덕)

 

 

太陽人 : 肺大而肝小 - 폐가 크고 간이적다 - 코가 크고 눈이 작다

                                의리 있고 패기있게 거침이 없는 관운장

太陰人 : 肝大而肺小 - 간이 크고 폐가적다 - 눈이 크고 코가 작다

                                 얼굴 하관과 엉덩이가  살이 많아 후덕한 유비

 

少陽人 : 脾大而腎少 - 비장이 크고 신장이 적다 - 입이크고 귀볼 살이 작다

                                소화력이 왕성하여 잘 먹고 성격이 급하며 입담이 센 장비

 

少陰人 : 腎大而脾少 - 신장이 크고 비장이적다 - 귀가 크며 귀볼 살이 있고 입은 작아

                                여성처럼 곱고 단정하며  위장이 약하고 말수가 적고

                                미밀이 많고 풍부한 상상력으로 천하제일의 지략가 공명 

 

 

5-303-1[世界가 有而此山出하니 紀運金天藏物華라.

 

應須祖宗太昊伏인데 何事道人多佛歌오],

 

2-62-3[“8괘 가운데 오행(五行)의 이치가 있고 약은 오행기운에 응한 연고니라.”],

 

3:8:2 [欲知廣大면 觀乎天地하고, 欲知變通이면 觀乎四時하라

 

生物無窮은 天地之大業이요, 運行不息은 天地之大德이라

 

功及萬世는 聖人之大業이요

 

終始日新은 聖人之大德이니라.]

 

4-74-10 [대인을 배우는 자는 천지의 마음을 나의 심법으로 삼고

 

음양이 사시(四時)로 순환하는 이치를 체득하여

 

천지의 화육(化育)에 나아가나니]

 

---증산도 도전 내용---

 

자기의 약한 장부를 강화 시켜주는 음식을 꾸준히 먹어 준다.

예->위장 강화 음식 - 중앙土(황색) - 옻나무 진액/진피(귤껍질)/강황(카레를 주식으로 하는 인도인이

                                  지구에서 가장 강한 위장) /늙은호박/생강 등은 모두 土기운 노랑색이다.

 

3.외적인 요인 - 외부적인 환경 변화로 인하여 상처를 받는 병

  추위/더위/乾燥(건조)/ 濕(습)/먼지/물/공기/정신충격

  중독(음식.蟲(충).화공약품(독약).오염물질. 상처감염) 등등

   부유한 사람들이 좋은 음식만 찾아먹고 편안하게 누어 있는 것이 만병의 근원이 된다.

   과잉 영양섭취하고 운동으로 소모하지 않으면 필히 병이 생기는데

   혈중에 남아도는 영양소로 인하여 혈당이 높아지고 혈당조절을 위해 췌장에서 인슈린이

   과도하게 분비되면 오히려 저혈당이 되어 소갈증 당뇨병이 된다.

   그래서 당뇨병을 부자병이라 한다. 가난했던 60년대에 당뇨병은 없었다.

 

                             (청홍출판사 황제내경 내용 입니다) 

治癒(치유)

   아픈 고통을 면하려고 진통제나 항생제를 투여 하면 순간적인 治療(치료)는 되지만

   병 뿌리를 뽑는 治癒(치유)의 길은 멀어지고 습관화 되면 약봉지 속에 들어가

   고통스런 생명의 연장이 시작된다. 죽지도 않고 낳지도 않고 진통제와 산소호흡기로

   오래 오래 지속되는 환자의 長壽(장수)는 죽음보다 더 고통스러운 생지옥이다.

   이는 본인과 가족과 자손에게 재산까지 말리면서 막대한 고통을 주기 때문이다.

   항생제를 수 없이 먹은 사람은 죽은 후에 그 시신이 오래도록 썩지도 않는다고 한다.

 

약을 버리고 자연음식으로 돌아가고 도시 생활에서 자연의 생활로 돌아가야 산다.

말기 암에 걸려 모든 것을 포기 하고 죽기 위해 산으로 들어간 사람들이 오히려

완쾌되어 돌아온 일이 너무도 많다 산에는 산야초뿐 아니라

병을 치유하는 놀라운 생기가 가득하기 때문이다.

(냉증환자-陽이온-능선 화산 용암이굳은 바위 / 열증환자-陰이온- 계곡의 폭포주위)

 

약보다 좋은 것이 음식이고 음식보다 좋은 것이 운동이요 운동보다

좋은 것이 마음과 기운을 단련하는  태을주 수행이다.

역자주 - 태을주 수행 = 太乙呪=천지의 생명기운을 받아내리는 감이수통의 수행법

스스로 오행음식으로 해당 장부를 강화하고 옻나무 진액과 같은 약초로

막힌 어혈을 녹여내고 환부를 뜨겁게 또는 시원하게 하여 혈도를 푸는 방법으로

해결 하며 자기생활의 환경과 자기의 식습관 사고방식까지 바꿔야 산다.

자기병은 스스로가 가장 잘 안다. 꼭 병 걸리게 살아왔기 때문에 병이 들어 온 것이다,

이제 그 자연 속에 약이 되는 풀/나무/꽃 뿌리에 대하여 설명 드립니다.

저는 이렇게 배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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者는 理也라 --- 하늘은 이치(理)이니라.

천자 리야

昭昭之天이 -- 밝고 밝은 하늘이

소소지천

合人心之天하니 ---사람 마음속 하늘과 부합하니

합인심지천

理는 原於天하여 --  이치(理)는 하늘에 근원을 두고

리 원어천

具於人心하니라 --- 사람의 마음에 갖춰져 있느니라.

구어인심

 

若逆理면 則自欺此心之天이니 --

약역리           즉자기차심지천

                          -------이치(理)를 거스름은 곧 스스로  마음속 하늘을 속이는 것이니

此는 欺在天之天이니라

차 기재천지천             -----이는 하늘에 있는 하늘을 속이는 것이니라

禍非自外而來요 罪及其身也니라-

화비자외이래                           죄급기신야

                           ---- 화(禍)는 밖에서 오는 것이 아니요 죄가 제 몸에 미친 것이니라.

 

0 천지는 나와 한마음이니

           사람이 천지의 마음을 얻어 제 마음 삼느니라.

--(증산도 도전 2편 90장 내용)--

해설

사람이 병이 드는 원인이 하늘의 이치에 거스르는 생활을 하여 스스로 화를 부른

것이니 자기 자신의 생활을 되돌아보고 바르게 고치는 일 부터 해야 할 것입니다

또 말씀하시기를 “8괘 가운데 오행(五行)의 이치가 있고 약(藥)은

오행 기운에 응한 연고니라.” (증산도 도전 2편 82장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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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가 동양학을 공부하고 약초공부를 해보니 세상에 약초 아닌 것이 없고

음식으로 고치지 못하는 병이 없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깊은 산 속에만 영약이 있는 것이 아니라  항상 먹는 채소와 곡식이 모두 약이다.

 

그러나 수천수만 가지 약재를 외우기는 매우 어려워서 증산도에서 공부한대로

음양오행의 공식을 적용하여 약재의 모양이나 색과 맛을 보고 쉽사리 약효를

알 수가 있어서 소개 합니다. 또 누구라도 이런 공부를 원하시면 함께 공부 하는 길을

열어 드리겠습니다. (자료 신청 하세요 - 무료로 드립니다-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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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오행공부에 앞서 陰陽(음양)공부 부터 하여 본다.

구분

색상

모양

느낌

화학

성질

陰(음)

어둡다

좁게응축

차다/딱딱하다/모나다

짜고 쓰다

알칼리성

陽(양)

밝다

넓게퍼짐

따뜻/부드럽고/둥글다

맵고 달다

산성

만물은 표리(表裏)가 不同 - 겉이 음이면 속은 양이요 겉이 양이면 속은 음이다

조개/호두/계란/-겉이 딱딱하고 속이 부드럽다

복숭아/살구-겉이 부드러우면 속은 딱딱하다

모든 씨앗은 딱딱한 음 기운(껍질)에 둘러싸인 양(씨눈)의 모습이다.

 

 

0.돼지고기

돼지는 12지지 중에 亥(해)로서 겨울이며 음이다.

돼지고기는 차가운 성질이다 그래서 오래 삶아도 잘 익지 않는다.

그래서 양기를 보강하는 한약을 먹을 때는 금기 식품이다.

그래서 12지지 중에 뱀巳(사)이 열독이나 돼지는 뱀에 물려도 죽지 않는다.

돼지는 기운이 아래로 치우쳐 있다. 그래서 이마는 보잘것 없고 입은 매우 발달 되 있으며

꼬리는 초라하며 쓸데가 없고 족발을 먹을 것이 많고 약재로 쓴다.

0.소와 닭고기

쇠고기와 닭고기는 陽(양)이니 냉한체질 음인들(태음인. 소음인) 補陽(보양)식에 좋고

돼지고기/개고기는 열 많은 양인(소양인/태양인)들에게 좋은 補陰(보음)식품이다.

개고기는 찬 성질이니 개고기 먹다가 입을 데이는 일은 없다

닭은 새벽에 일찍 일어나 울면 온 동네가 다 들리고 양 기운을 펼쳐 내지만

돼지는 아무리 크게 울어도 옆집만 들리고 목소리가 멀리가지 않는다.

닭은 뜨거운 식품이니 조금만 끓여도 잘 익고 먹다가 입에 화상을 입는 경우가 많다

기운이 위로 치우쳐 있어 날개에 양기가 몰려 있고 陽氣가 승하여 생기는

화기가 위로 승하여 뇌혈관이 터진 중풍환자는 닭 날개가 금기 식품이다.

(하늘을 날으는 날짐승은 대개 陽氣(양기)를 높이고 아직 어린 암컷 약병아리가 좋지만  

  물에사는 오리는 반대로 음기를 보강하며 숫컷 늙은 오리가 약이 된다.)

 

0.水火(수화) 운동

모든 식물이 봄에는 새싹에 기운이 몰려 봄나물이 약이 되고

여름에는 기운이 위로 승하여 나무 잎과 꽃이 약이 되고

초 가을에는 줄기 끝으로 기운이 몰려 있으니 열매와 씨가 약이 되며

겨울에는 기운이 아래로 다 내려가서 뿌리가 약이 된다.

 

0.水火(수화)의 모양

화기가 퍼진 모양은 잎이나 열매가 둥글고 맵거나 달다(배추잎/칡잎/무우/배/고추)

화기가 가득히 퍼져 있으니 감기와 같은 냉병에 먹는다.

화기가 빠져 냉한 식물은 쪼글쪼글하고. 삼각형. 좁게 갈라져 있고 시거나 짜다.

(삼각형-은행잎. 메밀. 맨드라미 씀바귀뿌리./쪼글 쪼글 - 상추. /뾰족-측백/향나무/솔잎)

매울 때는 화! 하면서 숨을 내 밷고 /시거나 짜면 수! - 하면서 숨을 들이쉰다.

水火(수!-----  화!-----)를 외치는 걸 보면 오묘하다

 

둥근 무와 배추는 양이니 추운 겨울에 많이 먹고(배추김치)

쪼글쪼글한 상추는 더운 여름에 많이 먹는다.(우리 민족의 2대 주식채소(陰/陽))

양 기운 배추를 먹으면 기분이 좋아지고 음 기운 상추를 먹으면 졸린다.

양 기운 배추는 陰(음)기운 된장에 먹고 음기운 상추는 陽(양)기운 고추장에 먹어야 제 맛이 난다.

은행은 그 잎이 삼각형이니 음이다 火(화)기운이 뭉쳐 생기는 고 콜레스톨 혈증을

고치는 동맥경화 고혈압 심장병 약으로 써큐란의 주원료이며 머리에 화기를 내려

기억력을 증진시킨다. 그 밖에 진해거담제로 쓴다.

냉 독이 있으므로 그 잎을 뜨거운 물에 담가 두었다가 꿀을 타서 차로 마시거나

은행을 볶아 껍질을 까서 술에 담가 1년 이상 두면 냉 독이 법제된다.

 

0.남녀가 서로 반대이면서도 좋아하듯 음과 양은 서로 좋아한다.

  바다 속에 해삼은 음이니 사람이 물에 빠지면 해삼이 양기가 몰려 있는

  사람의 눈과 남자의 양물을 파먹는다. 해삼이 베 짚에 닿으면 물이 된다.

  海蔘(해삼)은 찬 성질이니 태앙인.소양인들에게 補陰(보음) 식품 바다의 인삼이다.

  잎이나 열매가 모가 나거나 갈라진 잎은 음이니 열병에 쓴다.(모밀. 무우잎)

  삼각형으로 모가 난 메밀은 찬 성질이라 여름에 냉면으로 먹는다.

   (여름에는 갈라진 열무김치 -겨울에는 둥근 배추김치)

 

0.계절별 음양 효과

  봄에서 가을까지 자란 쌀은 양 기운이며 겨울 양식이 되어 몸을 덥여주고

  가을부터 겨울에 자란 보리는 음 기운이며 여름 양식이 되어 몸을 식힌다.

  보리는 여자의 성기 같고 꽉꽉 밟아 주어야 잘 자라며(보리밭 밟기)

  쌀은 남자의 성기 같고 붕 붕 띄어 주어야 잘 자란다(호미로 뿌리를 - 논 매기)

  보리밥은 미끌 거리며 쌀밥은 꼬들꼬들 하다

  쌀밥은 김에 싸서 간장에 먹고 보리밥은 고추장에 비벼 먹는다.

  밤에만 피는 달맞이꽃은 음이니 그 씨로 기름을 짜서 살을 빼는데 쓴다.(변비약)

 

0.위치와 모양별 음양 효과

   땅바닥에 바짝 붙어 피는 족두리 꽃(세신)은 음이요 해열제이며

   감기/ 전염병/ 열독으로 생기는 풍치치료제다.

   이빨처럼 생긴 옥수수로 잇몸 약 인사돌을 만든다.

   뇌처럼 생긴 호두의 레시틴 성분이 머리를 좋게 하고

   사각형의 모가난  결명자는 눈을 좋게 한다. (3각형(모밀)-水 . 4각형(결명)-木.  원(쌀)-火)

  심장모양으로 붉고 칸이막아진  토마토는 실지로 심장을 강화 한다.

  심장을 상징하는 빨간 사과의 향은 혈압을 낮추는데 좋다.(심장병환자 머리맡에 사과를 두라)

  쭉쭉 뻗어 올라가는 대나무는 오즘 발을 세게 한다. 최고의 이뇨제이며

  노폐물 당뇨를 발산 시켜주니 당뇨병약이다.(일본에서 대나무 당뇨약 제조 수출)

 

0.사는 환경에 따른 음양 효과

  추위에 강한 겨우살이/옻나무/주목나무는 강한 양 기운이다. 그 뜨거운 기운으로

  냉 덩어리 어혈과 암세포를  통채로 녹여 내는 특효약이다.(최상의 항암제)

  또 반대로 뜨거운 사막에서 자라는 선인장(백년 초 열매 / 알로에) 종류는

  그 열기에서 살아남기 위해 차가운 음 기운이며 미 끌 거린다.

  그 차가운 음 기운으로 비만/변비 같은 열병들을 치료하고

  열대지방에서 사는 식물은 섭시 50도씩 오르는 뜨거운 열기를 견디기 위해 그 성질이 매우 냉하다

  그 냉한 열대 과일들을 열대 지방 사람이 먹고 더위를 견딘다.

  따라서 추운 지방에서 추운 겨울에 먹는 열대 과일은 냉병을 불러올 수 있다.

  몸에 냉증이 있는 사람에게는 열대과일이나 선인장 같은 열대 식물은 금기해야한다.

 

 0.반대로 추운지방의 식물은 열성이니 심장의 열독이 있는 사람은 금해야 한다. 

  소금은 바닷물에서 나온 것이니 맛이 짜고 음이다 오염되지 않은 자연산 소금

   미역/다시마/김/짠맛이 나는 염초로 살을 빼고 변비를 치료하며

   심장에 몰려있는 열을 내리는데 쓴다.

   대체적으로 바다에 해물은 陰(음)기운이며 육지에 육 고기는 陽(양)기운이다

    조개는 끓여도 시원하며 조개껍데기만 삶아 먹어도 심장에 열을 꺼 주는 심장병 특효약이다.

   딱딱한 조개 껍질은 金기운 이고 조개 살은 火기운이니 조개 살만 넣고 음식을 하면  시원한 맛이 없다.

 

 0.병을 고치는데 약은 가장 하급의 방편이다

   약은 습관성과 독성이 있으니 약 보다는 음식이 좋고

   음식보다는 운동이 좋고 운동보다는 수행을 하여

   만병의 근본인 마음과 기(氣)를 다스리는 것이 좋다.

 

 0.우리의 육체는 水昇火降(수승화강)의 원리가 있기 때문이다.

   심장은 화기(火氣)이고 콩팥(신장)은 수기(水氣)이다

   허리를 곧게 펴고 반듯하게 앉아 태을주 수행을 하면

   심장의 화기(火氣->神)가 내려와 단전에 불을 때고

   단전(신장)에 물이 끓어 수기(精)가 상단전(인당)으로 올라가 오장을 운행한다.

 

0. 고로 신장(腎臟)은 모든 장부를 순환 하는 뿌리가 되고

   또한 심장(心腸)의 열은 신장활동의 뿌리가 되니

   심장과 신장은 육신의 태양과 바다가 되어 서로 뿌리 작용을 하면서

   오장 육부의 부모 역할을 한다.

 

0.태양이 바다를 뜨겁게 비추면 수증기가 증발하여 하늘에서 비가되고 이슬이 되어

   대지를 적시면 만물이 자라고 꽃피고 열매 맺는 이치가 우리몸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건강이란 수화(水火)의 운행에 좌우 되는 것이며

   그 수화의 균형이 깨지는데서 병이 나며 늙어 죽는 것도 수기가 메말라 죽는 것이다.

   약이란 그 음양의 기운을 더하고  빼어 한(寒)습(濕)조(燥)열(熱)한다

    차고/축축하고/마르고/뜨거운 기운을 조절 하는데 이치가 있다.

    이 모든 것이 음양오행을 공부해 보면 전체가 정리된다.

오행과 오장육부의 관계

五行

五臟(오장)

六腑(육부)

오관

감정

외부

모양

木(목)

간(肝)-혈(血)

혼(魂)

쓸개-담(膽)

눈-안(眼)

청(靑)

신맛

노-怒

근육-筋

새싹

火(화)

심장(心臟)-

신(神)

작은창자

소장(小腸)

혀-설(舌)

적(赤)

쓴맛

기쁨-喜

혈맥(血脈)

土(토)

이자-비(腓)-뜻-의(意)

위(胃)/

삼초(三膲)

입-구(口)

황(黃)

단맛

사려

(思慮)

살-肉

줄기/뿌리

金(금)

허파-폐(肺)氣

백(魄)넋

큰창자

대장(大腸)

코-비(鼻)

백(白)

매운맛

슬픔-悲

털-毛

열매

水(수)

콩팥-신(腎)精

오줌보-

방광(膀胱)

귀-이(耳)

흑(黑)

짠맛

두려움-恐

뼈-骨

비장: 위의 뒤쪽에 있으며 검붉은 색으로 둥구스룸 하며

        속은 해면처럼 생기고 임파선괴 비슷하게 생기고

        주로 백혈구를 만들고 묵은 적혈구를 파괴한다.(지라)

 

 

 木(목) - 간장(肝腸) 

 

(청홍출판사 황제내경 내용 입니다) 

 

水(수)기운을 火(화)기운으로 바꾸는 역할

신장(水)을 어머니(뿌리)로 하고 심장(火)을 기른다.

木(목)

간(肝)-혈(血)

혼(魂)

쓸개-담(膽)

눈-안(眼)

청(靑)

신맛

노-怒

근육-筋

새싹

1.오행으로 본 증상

간/눈/쓸개/근육은 같은 木 氣運(목 기운)으로 연결 되어 있으니(도표참조)

간에 병이 나면 眼壓(안압)이 높아지고 눈이 아프다가 시력이 떨어진다.

근육이 나른해지며 쑤시듯 아프고 열이 나고 황달이 생긴다.(동이보감내용)

 

1)간염(증독성/바이러스 감염성/자기면역성)-식욕이 없고/나른해지며/구역질과

   열이 난다. 눈과 피부가 노래져서 황달이 된다. 술이 깨지 않으며. 피로하며

   흥분하여 화를 많이 낸다. 피부가려움. 우울. 두통의 증상.

2)간 경변:알콜 과음. 강한 향신료를 좋아하거나. 약물중독. 간장독 등으로

   간세포의 괴사나 증식이 원인 만성질환으로 별 증상이 없다가

   황달과 복수가 차고 갑자기 피를 토하고 사망할 수 있다.

 

2.오행으로 본 약재

 1)신장을 강화 시켜 간의 병을 다스리는 약재 (水生木 원리)

   우렁이는 물속 차가운 흙속에 산다. 水(수) 기운이 강한 생물이니

   腎臟(신장)을 강화 시킨다. 간이 신장에 뿌리를 박고 있으니(水生木)

   신장을 강화 시켜 그 차가운 水氣(수기)로 간의 열독을 해독시켜

   간의 열을 꺼주어 황달증세를 개선한다.(자라/적하수오/검은콩)

   우렁이를 볶아서 인진쑥과 함께 황달병의 약재로 쓴다.

   이런 원리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간장약 에센샬을 검정콩으로 만든다.

   이 또한 검은색 水氣를 강화 시켜 간에 불(열독)을 끄는 원리다.

 

2)간의 기능을 직접적으로 강화 시키는 약재(木 기운 강화)

  木의 색깔이 청색이니 녹색 채소의 녹즙이 간 기능을 강화 한다.

  파란 하늘/파란 바다/녹색의 숲을 바라보기만 해도 눈이 건강해지며

  그 속에서 생활하면 간 기능이 강화 되어 피로가 사라지고 힘이 솟는다.

   말기 간암이 되어도 녹색 숲에서 100가지 야생초로 채식을 하고 살아 완쾌된 사람이 많다.

 

3)木은 뾰족한 새싹의 모양이니 봄에 올라오는 새싹들이 간 기능을 강화한다.

   (봄나물-냉이/민들레/신경초/애기 똥 풀/인동 초는 간염 약이다.)

0.결명자는 그 뾰족한 꼬투리모양과 씨앗도 각 져 있다. (간염치료제/시력 회복제)

0.뾰족한 부추는 녹색이다 (담낭염증 약재/숙취해소)

0.木기운 봄의 상징 수양버들 (간염 약재) /숙취에는 헛개나무/신맛 감식초로 다스린다.

0.木 기운으로 힘차게 튀어 오르는 잉어와 가물치(간경변증 개선제)

  그 밖에도 뽀족한 옥수수수염/질경이/고삼/구기자나무/용담뿌리/자작나무 껍질이

  간장 질환을 개선하는데 사용 되는 약재로 쓰이고 있다.

 

 

 

화(火)-심장(心腸)

                                       (청홍출판사 황제내경 내용 입니다) 

 

신장(腎臟)은 심장과  호근(互根 서로 뿌리가 됨)관계이며

심장은 간에서 생산된 피를 공급 받으니(木生火) 간이 어머니요

위장에 열을 주어(火生土) 뜨겁게 하여 음식을 소화 시키며

폐와 金火交易(금화교역)을 하여 피를 세탁하여

몸 전체로 공급하는 작용을 하여 불을 주재하는 몸 전체의 태양이며 임금이다.

심장이 멈추고 피가 돌지 않으면 모든 기능이 멈추면서 즉시 생명을 잃는다.

나의 본체인 주재 神이 여기에 산다. 왕이 사는 궁궐이다

火(화)

심장(心臟)-

신(神)

작은창자

소장(小腸)

혀-설(舌)

적(赤)

쓴맛

기쁨-喜

혈맥(血脈)

1.오행으로 본 증상

심장은 불이며 기쁨이니 기쁘면 혀(火)가 가만히 있지 않아 말이 많아진다,

심장병은 대개 화독(火毒)이다. 심장은 신장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급성신장염/만성신장염/신우신염/숙신증/신동맥협착등이 원인이 된다.

고혈압은 두 가지인데 최고 혈압만 높아지는 경우 심장 판막증이거나

갑상선 기능 항진증으로 대동맥의 탄력성이 감소되었을 때 생기며

보통은 최고 혈압과 최저혈압이 같이 높아진다. 초기에는

머리가 무겁고 아프며 어깨 죽지가 결림/변비/명치에서 옆구리에 걸쳐

저항과 압통이 오며 신경질적이 된다.

 

※.腎臟(신장)이 약해지면 심장(心腸)의 열을 꺼 주지 못하게 됨으로

자동차 엔진이 가열 되듯 心腸(심장)이 터질 듯이 과열 되어 심장병이 생긴다.

심장에 살고 있는 신(神)이 불안해서 번뇌 망상으로 밤잠을 못 잔다.

 

                                                                       (청홍출판사 황제내경 내용 입니다) 

2.오행으로 본 약재

0.달맞이꽃은 밤에만 피는 꽃이니 차가운 음 기운이니 씨를 달여 복용하면

   심장의 열을 내려준다. 변비와 비만을 치료한다.

0.마늘과 은행잎은 가장 응축된 도형 삼각형이다 고로 수 기운이다.

   마늘은 구워서 독을 법제하여 흑 마늘로 만들어먹고

   은행잎이나 줄기를 다려 먹으면 신장(腎臟)의 수기(水氣)를 보강하여

   심장(心腸)의 불을 꺼 준다. (은행은 혈액순환 개선제 써큐란의 재료)

0.도꼬마리/더덕/두충/들깨/삽주/영지버섯/지황 등이 모두가 냉한 것이니

   심장병에 좋은 약재가 된다.

0.물에서 자라는 미나리/연뿌리는 심장의 열을 꺼준다. 흥분성 신경쇠약에

   연꽃 씨가 잘 듣는다.

0.물가에서 자라는 수양버들의 싹이 또한 뭉친 혈전을 풀어준다. 버드나무는

   부드러움의 상징으로 뭉친 것을 풀어 진통해열제 이다.

   (힌 버드나무 껍질에서 실리신을 추출하여 해열진통제 아스피린을 만든다)

0.음기운의 씨앗 율무와 잎이 갈라져 좁은 향나무 뿌리나 열매를 달여 먹어도 효과

   솔잎이 고혈압 중풍에 좋는 것은 침엽수로서 잘라보면 삼각형이다.

0.뽕나무는 그 열매가 익으면 검은 색이다 고로 수(水)이며 음기를 보강하니

   오디나 뽕잎차는 고혈압을 예방한다. 水氣 신장에 좋은 음식이 심장에도 좋은 것은 水氣가

   심장의 열을 식혀주고 혈압을 낮추어 주기 때문이다.

0.심장을 상징하는 붉은 하트모양의 사과향이 혈압을 낮추며 사이프러스 향은

   근심을 덜어준다.

0.천마는 성질이 평하고 맛은 달다(土) 고혈압 중풍 반신불수 언어장애/뇌질환에 특효약이다.

   숲속 그늘에서 자라며 밤색을 띠므로 土자리 이다.(흙으로 불을 묻어 끄는 이치이다)

0.잎이 좁은 삼(大麻(대마)가 혈압을 내리고 관상동맥을 넓힌다.

 

土(토)->脾臟(비장/지라)->위장(胃腸)->膵臟(췌장)

 

                                   (청홍출판사 황제내경 내용 입니다)   

 

심장으로부터 뜨거운 피를 공급받아(火生土(화생토) 그 열로 음식을 소화하여

위와 소장에서 온 몸으로 보내니 간에서는 이 영양소로 피를 생산하며 폐나 심장도

그 움직이는 원동력이 되는 것이며 신장에서는 이 영양소를 받아 정력을 생산한다.

그러므로 위장은 모든 장부의 중심으로서 모든 장부 간에 조율역할(土)을 한다.

가난하여 잘 먹지 못하면 폐병환자가 많아지고 반대로 너무 과잉섭취하면 비만과

고혈압 당뇨병이 창궐한다.

土(토)

이자-비(腓)-뜻-의(意)

위(胃)/

삼초(三膲)

입-구(口)

황(黃)

단맛

사려

(思慮)

살-肉

줄기/뿌리

 

비장은 간에 붙은 쓸개와 함께 위액을 분비하며 수명이 끝난 적혈구를 파기하며

췌장은 인슈린을 분비하여 혈당을 조절한다.

위장은 중앙土로서 생각(思)의 자리이다.

경위에 벗어난 말을 듣거나 불결한 음식을 먹으면 비위(비장/위장)가 상해 토하게 된다.

사업을 실패하고 생각(고민)을 많이 하면 위가 나빠진다.(신경성 위장병)

 

위장의 벽에 가는 실핏줄이 있고 그 피로서 위를 뜨겁게 하고

氣(기)의 작용으로 위장이 수축되어 기와 혈로서 소화를 시키는데

고민을 하면 기(氣)가 막히고 기를 따라 도는 혈도(血道)가 막히면

그 막힌 자리에 죽은피가 엉기어(어혈) 균이 침투하고 썩어서 염증이 된다.

그것이 위염이다.

현대의학에서는 그 염증을 일으키는 균을 헬리코박터 균이라고 규명 한다.

식사 때가 되면 위에 소화액이 나오는데

그 소화액이 염증(위벽상처)에 닿으면 몹시 쓰리고 아프다.

그리고 그 상처가 심하게 자극받으면 경련이 일어난다.

그것을 위경련이라 한다. 그때 토하면서 받는 고통이 너무 심하여

옛날 사람들은 토사(吐瀉)광란(狂亂)이라고 까지 했다.

위장의 벽이 썩어가니 그 냄새가 올라와 입에서 악취가 난다.

그리고 위액이 역류하여 신물이 목구멍으로 올라오거나 신트림이 난다.

 

그것이 오래 되면 식도에 까지 염증이 생기는데

그것을 역류성 식도염이라 한다.

그 염증이 오래 가면 굳어서 경화되고 더 발전 하면 식도암 또는 위암이 된다.

 

또 무엇을 먹으면 잘 체하는 체증이라 하는 병이 있다.

위를 감싸고 있는 췌장이 독소에 오염된 병이다.

요즘 우리가 먹는 음식들이 많이 오염 되어 있다

곡식과 채소를 기를 때 뿌려지는 각종 농약들의 잔류 농약이 있고

동물을 기를 때 먹이는 비육제/흥분제/항생제 사료에 섞인 방부제들이 있다

이들 잔류 독성이 위로 들어가면 제일 먼저 췌장에 농축되고

그 다음 간에서 축척이 된다. 건강한 어린이의 췌장은 따뜻하고 맑은 색인데

체증이 있는 사람들의 췌장은 검푸르고 차다.

 

그래서 뜨거워야 할 위장이 차가워지고 위액의 분비가 일정치 못하게 된다.

위산이 과다해 지거나 모자라게 되면 위장에 들어온 음식이 정상적으로

소화 되지 못하고 비정상적으로 부패된다.

그래서 음식의 쉰 냄새 가스가 올라와 기분 나쁜 신트림을 한다.

그리고 소화 되지 못한 질긴 음식들은 위벽의 상처 부위에 달라붙어

언제나 더부룩하고 가스가 뱃속에 찬다. 그 때문에 잘 체한다.

체 내리는 집에 가면 몇 년 전에 먹은 음식 찌꺼기를 꺼내 보여주는 일이 있다.

2.오행으로 본 약재

0.위장은 土(토)이니 노랑색이 약이 된다.

0.노랑색의 옻나무 진액이 혈리코 박터균을 살균하고 혈관속의 어혈을 녹여내어

   위장과 배를 따뜻하게 하면 소화가 잘 되고 염증이 치유되어 새살이 차오른다.

   옻나무 진액이 가장 강력한 위장약이다.

0.노랑색인 귤껍질/강황/감초가 약이 되며 황토의 색을 띠는 밤이 위를 강화 시킨다.

   양배추에서 위장약 암포젤을 만든다.

0.노랑색 생강이 비위을 강하게 하여 비위가 약하여 생기는 멀미 구토약으로 쓴다

   생강은 방향성 건위/식욕증진/헛배부름증/배의 냉통/복통/사하에 쓴다.

0.위벽에 상처가 심하여 출혈이 있을 때 느름나무 껍질을 써서 위벽을 보호한다.

0.건 황련/민들레/소철 열매는 위산 과다에 쓰며 위하수에는 노란 탱자/황기를 쓴다

0.당뇨에는 야생 산죽(시나대)/여주를 삶아 차로마시면 효과가 있다.

   또 두릅나물과 가시오갈피 나무도 좋은 효과가 있다.

 

金(금)->폐장(肺腸)->허파

 

                      (청홍출판사 황제내경 내용 입니다) 

폐는 心腸(심장)과 金(금)火(화)交易(교역)을 하여 오장육부가 순환 작용을 하면서

생긴 노페물을 피가 싣고 오면 깨끗이 정화한다. 입으로 地氣(땅에서 자란 음식물)

가 드나들고 코로는 天氣가 드나든다. 사람들은 살이 찌는 것을 순전히 음식으로 보지만

들숨이 길고 날숨을 짧게 하는 수행을 하면 몸이 건장해진다.

(예 - 성철스님/창을 하는 사람들이 목이 굵어졌다) 그만큼 폐장이 하는 일은 중요하다.

단 몇 분만이라도 폐장이 멈추면 생명을 잃게 된다.

金 기운은 백색이고 매운맛이 약이 된다.

金(금)

허파-폐(肺)氣

백(魄)넋

큰창자

대장(大腸)

코-비(鼻)

백(白

매운맛

슬픔-悲

털-毛

열매

 

2.오행으로 본 약초

0.금 기운은 백색이며 매운맛이다.

0.백색 - 백도라지 가루로 진해거담제 용각산을 만든다.

0.백색의 배/무우/양파/마늘/콩나물이 모두 감기를 다스리는 약초이다

0.백색의 무우로 국을 끓여 매운 마늘을 다져넣고 매운 고춧가루를 넣어먹고

   이불 쓰고 땀을 내는 감기 치유법은 면역력까지 증가하는 우리민족고유의 법방이다.

0. 파의 힌 뿌리에 발한을 촉진하는 해열성분이 다량으로 함유 - 파뿌리된장국

0.생강의 매운맛이 금 기운을 보강 - 귤껍질/대추를 함께 끓여 차로 마신다.

0.火기운 묵은 벼 포기를 뿌리 채 잘 씻고 말린 메뚜기30-30마리에다

   다려 먹으면 냉병인 독감에 신기할 정도로 효과가 있다.

0.흙속에 자란 말린 지렁이를 비파나무 잎과 함께 다려 먹으면 해열제가 된다.

   이는 토생금(土生金 ->土氣에서 金氣運이 나온다)의 이치이다

0.산불이 난 자리에 어김없이 피어나는 쑥은 화기(火氣)가 많은 식물이다

   말린 쑥 삶은 물에 목욕하면 몸이 따뜻해져서 감기에 효과가 있다(감기는 냉병)

0.감기로 인한 기관지염에 백색의 연근즙이 좋고 또 배의 속을 파서 꿀을

   가득 채우고 백색 문창호지로 감싸고 백색 밀가루 반죽으로 감싸서(단맛은 土) 

   잘 구어서 밀가루와 종이를 벗기고 먹으면 심한 기침도 2-3회 먹으면 낳는다.

0.황색의 감은 土의 색갈이다 토생금의 이치로 몸의 열을 식혀주고 폐를 보호한다.

   곶감의 표면에 힌 가루는 금 기운의 상징 백색이니 폐를 강화하며

   진해거담의 성분이 다량 들어 있다. 곶감에다 매운맛 생강과 계피로 만든

   수정과는 우리민족의 오랜 전통음식으로 훌륭한 감기를 예방 치료제이다.

0.또 백색의 무를 얇게 채 썰어 물엿을 석은 후 우러나온 즙이 기침과 목의 통증을

    완화시켜준다. 백색의 생 콩나물을 엿과 섞은 즙을 마시면 같은 효과가 있다.

0,백색의 백합/백색의 면화 뿌리/백색 계란의 속껍질/마 /백출

   황색의 참외꼭지 /치자/ 늙은 호박이 기관지염이나 천식에 좋은 것도

   폐에 土生金 기운을 보강해 주는 것이니 약이 되는 것이 당연하다.

0.땅속에서 겨울잠을 자는 개구리와 땅속에 사는 지렁이(토 기운)를 말려 두었다가

   가루로 만들어 꿀물에 타서 먹으면 천식의 특효약이 되는 것도 土生金의 이치다

0.폐렴에는 매실주를 적신가제를 아픈 목이나 가슴에 습포하면 진해 진통효과

  강바닥 흙속에 사는 뱀장어의 생혈을 3-4방울 음복하면 열이 내리고 폐렴의

  악화를 막는다. 또한 뱀장어 기름은 폐렴의 묘약이다. 그밖에 달팽이를

  검게 구운 가루/우렁이를 짓찧어 만든 즙을 먹으면 좋은 약재가 되는 것은

  모두가 土生金의 원리를 찾아 쓴 것이다.

0.그러나 천식에 독이 되는 것이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동이보감내용)

  짠 것/동물성 지방/죽순/신맛이 나는 과일/고사리/지방이 많은 육류나 어류

  계란/토란/고구마/시금치/청량음료/설탕 류/식초가 들어간 요리

  우주 원리로 金克木이요 火克金이니 금(폐)에게 木 기운과 火 기운은

  서로 相剋(상극)하는 기운이다. 신맛과 죽순 식초는 모두 木기운 이다.

 

水->신장(腎臟)->콩팥

0.신장은 음양으로 되어 있다. 水(수)에는 1水와 6水가 있다.

  1수는 1太極(태극)으로서 精(정)의 씨라고 한다면

  6수는 皇極(황극)자리로서 실질적인 精(정)이다.

  그래서 콩팥이 두 개이며 정자를 만들어서 보관하는 역할이고

  만들어진 정자를 내 쏘아 보내는 역할이다.

 

 

 

                                                                   (청홍출판사 황제내경 내용 입니다)   

 

0.요즘 비아그라가 유행이다. 그러나 무작정 사용할 것은 못 된다.

  창고에 보관된 정력이 없는데 내 쏘기만 하면

  중국의 소설 금병매에 나오는 서문경의 꼴이 되는 것이다.

  젊은 나이에 죽게 된 서문경에게 내린 병명은 陰虛(음허)이다.

 

0.심장의 열을 공급 받아 그 기운으로 신장의 수기(精力)를 밀어 올려 심장이

  과열 되는 것을 막고 오장육부에 수기를 공급하는데 신장이 약해지면

  배에 위치한 열을 잡고 있지 못하고 놓치게 되어 열기가 상체로 뜨게 된다.

  그것을 우주원리로 相火라 하는데   夏至를 지나 이미 태양은 돌아갔는데

  하지보다 더 뜨거운 계절로 8-9월 인생의 늦은 여름(40대 후반)에 나타나며

  한방에서 허열/뜬 열이라 하고 건조하여 입이 마르고 열이난다.

 

0.배가 차가워지고 손발도 차며 혈관에 어혈이 생기고 혈액 순환이 어려워진다.

  심장은 혈액 순환을 위해 더욱 격렬하게 펌프질을 하게 되고 혈압이 상승하여

  극도로 심해지면 뇌 속에 실핏줄이 터지고 중풍이 오는 것이다.

 

죽음이란

0.腎臟(신장)이 약해지면 심장(心腸)의 열을 꺼 주지 못하게 됨으로

  자동차 엔진이 가열 되듯 心腸(심장)이 터질 듯이 과열 되어 심장병이 생긴다.

  심장에 살고 있는 신(神)이 불안해서 번뇌 망상으로 밤잠을 못 잔다.

0.신장에 정력(精力)이 고갈 되면

  기진맥진(氣盡脈盡)-기와 맥이 다하면 기절(氣絶)하고 혼절(昏絶)한다.

0.혼비백산(魂飛魄散) -  간에 사는 혼이 하늘로 날아오르고 폐에 사는 백(魄/넋)이

   땅으로 흩어진다.

0.혼백(魂魄)이 떠나면 사람이 의식(意識)을 잃으며 이때 심장에 살고 있는

   신(神)이 몸을 떠나니 이것을 죽음이라 한다.

0.사람은 태어 날 때 하늘의 神(신)이 하늘기운 혼(魂)과 땅의 정기 백(魄)을 거느리고

   사람의 육신으로 들어와 천기를 코로 지기를 입으로 섭취하여 사람의 기운

   精(정)을 만들어 그 精力으로 한 평생을 살면서 神(신)이 進化(진화) 한다.

 

0.이런 활동이 계속 되는 것을 前生과 現生과 來生 삼생의 윤회라 하는 것이다.

  인간의 호흡은 들숨 2에 날숨이 3이니 二陰三陽(2음3양)이 되어 결국

  陰氣/水氣 가 고갈 되어 말라 죽는다. (선천 상극 법칙이다)

 

0.그래서 예로부터 이것을 깨달은 仙人들은 수행을 하여 무병장수 하였다.

  인생을 살면서 수(水)승(昇)화(火)강(降)이 잘 이루어지도록 태을주 수행을 하면

  精이 굳게 뭉쳐서 흩어지지 아니하니 늙어도 손발이 차지 않으며

  젊은이처럼 촉촉하며 얼굴에 윤기가 흐르고 눈빛이 반작인다.

 

0.시속에서 이런 사람을 보고 身手(신수) 훤하십니다. 하고 인사를 한다,

   이는 신수 (腎水)와도 통한다

  아직도 신장에 수기가 잘 돌고 있다는 말이다 신(腎)수(水) - 신장의 수기)

  사람의 건강 장수의 뿌리가 바로 신장에 있으니 이것을 정력(精力)이라 한다.

 

0.신장염은 신장 4구체와 세뇨관에 급성 염증이 일어나는 것을 말하며 주로

  편도염이나 감기 후 1-6주후에 생긴다. 눈꺼풀이 붓고 숨이 차며 허리통증

  소변 량이 적어지면서 혈뇨가 있으며 혈압도 오른다.

 

신장의 수기(水氣)를 강화 하는 약재

0.水氣는 검은 색이다 검은깨/검은콩/검은쌀/쥐눈이콩/숙지황/흑삼/하수오

  검은딸기 복분자 등이 신장의 창고에 수기를 채워주는 음식들이다.

  그러나 마늘/음양곽/야관문/비아그라 같은 것은 창고에 있는

  精을 강력하게 쏘아주는 역할이다.

 

0.사실 물탱크가 꽉 차면 언제나 수돗물은 세차게 나온다. 응당 물을 세게

  내 보내는데 신경 쓰지 말고 창고를 채우는데 모든 노력을 다해야할 것이다.

 

0.달팽이는 습한 곳에서 자라는 것이나 수기가 많아 달여 먹으면 당연히 신장을

   강화 한다.

0.부종을 제거시키는 역할로 비파잎/옥수수는 수염도 함께 삶은 물을 마시며

0.더운 방에서 큰 그릇에 무를 껍질째 갈아놓고 그 즙을 수건으로 적셔

    발부터 복부를 차례로 문지른다.

0.녹두묵/녹두빈대떡/숙주나물이 부종을 풀어준다.

0.수박의 씨는 검은색이다 수박씨를 달여 마시면 급 만성 신장염에 특효가 있다.

0水氣가 충만한 우렁이 속살에 메밀가루를 뿌리면 우렁이 속살이 녹는다.

   이것을 기름종이나 거즈에 발라 하복부에 부치면 아주 좋은 특효가 있다.

0.그 밖에 익으면 열매가 검은 율무/삼각형의 메밀/검은 열매 댕댕이 덩굴의 줄기

   와 뿌리/비늘고사리/쇠비름나물/용담뿌리가 요도염에 좋으며

0.조루증에는 가시오갈피/갯방풍/광대싸리/산수유/삽주/지황/찔레나무/천궁을 쓴다.

 

 

결론

0.세상에 병도 많고 그에 따른 약도 많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오장과 관련이 있고

   오장은 오행에 따라 운행하고 있으니 약재의 모양이나 색갈이나 맛을 보면서

   연구 하다 보면 어느 시점에 사물의 속에 깃들어 있는 본성을 아는 眼目(안목)이

   열릴 것이다.

0.병이 난후의 약방문을 잘 아는 것보다 자기 몸의 어느 부분이 약하고

   어느 부분이 강한지 알고 약한 부분을 강화 하는 음식을 먹어 보강하며

 

0.의식주를 균형 있게 행한다.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편식 폭식 하지 않으며

   잠을 너무 많이 자거나 바쁘다고 너무 잠이 모자라게 하지 않으며

   술이나 담배를 과도하게 즐기지 않으며 이성교제를 지나치게 하여

   정력을 소모하지 않으며 유행에 따라 과잉 노출하는 옷이나 통풍이 안 되는

   화학섬유나 비닐 옷을 입지 않고 일정한 의식주의 자기 생활 규칙을

   정하여 일생동안 잘 지키는데 건강의 비결이 있는 것입니다.

   

0.기왕 병이 생겨 약을 쓰더라도 약은 점차 줄이고 자연 음식으로 대치하며

   그것도 점차 줄여 검소한 식사로 돌아가고 도와 덕을 닦고 수행을 하여

   마음의 평정을 유지하여야 기의 순환이 고르게 되어 행복한 수명을 누리게

   되는 것이다. 병이 있어 천하제일 명의를 만나 천하의 명약을 구하여 먹는것 보다

   일체 약을 먹지않고 늘 건강한 것이 훨씬 좋은 것이다.

 

0.사람의 수명은 하늘이 정하고 제 몸의 건강은 자기 자신의 책임이다

  병이들어 낳지도 죽어지지도 않고 생명을 연장해주는 약봉지와 함께 긴긴세월을

  살아야 한다면 자기 인생을 욕되게 하는 것이며 죽는 것 보다 더 큰

  불행이 되는 것이니 스스로 이 귀한 의학 공부를 하여 항상 스스로 규칙적인 생활을

  철저히 지켜 건강을 잃지 않는 삶이야말로 나와 가족에게 행한 제일 큰 의무이다.

 

---------------남촌선생 건강강의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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