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잘먹고 잘사는 법

[스크랩] 건강상식 - 비단풀

감효전(甘曉典) 2012. 2. 16. 06:30

 

 

 

 

2. 비단풀의 효능

  (비단풀은 대극과에 속하는 한해살이 풀들인 땅빈대, 애기땅빈대, 큰땅빈대를 총칭하는이름임)

 

  1) 베인 상처에 생즙을 바르면 잘 낫는다.

  2) 신장결석, 방광결석, 신장염 등에 효과가 있다.

  3) 항암작용, 항균작용, 진정작용을 함께 갖추어 갖가지 암, 당뇨, 심장병, 신장질환, 악성 두통, 정신불안증 등에 두루 효과가 있다.

  4) 해독작용이 있으며, 혈액순환을 잘 되게 한다.

  5) 젖을 많이 나게 하고, 소변을 원활하게 한다. 

  6) 혈변이나 자궁출혈에 효과가 있다.

  7) 위가 거북하고 배에 가스가 차는 것에 효과가 있다.

  8) 종기와 악창에 효과가 있다.

  9) 잇몸염증, 인후염, 비염 및 치질에 효과가 있다.

  10) 새 살을 빨리 돋아나게 하고 기력을 늘린다.

  11) 날것을 식초와 섞어 붙이거나 가루를 참기름에 개어 바르면 대상포진에도 효과가 있다.


3. 비단풀의 활용

  1) 비단풀은 단방으로 쓰는 게 좋다.

  2) 비단풀 생것은 하루 50g 정도를 물 500ml에 달여 2~3회로 나누어 마신다.

  3) 비단풀 말린 것은 하루 10g 내외를 달여 2~3회로 나누어 마신다.

  4) 그늘에서 말린 것을 가루 내어 약숫가락으로 한 술씩 하루 2~3회 복용한다.

  5) 외용으로 쓸 경우엔 날것을 짓찧어 붙이거나 말린 가루를 뿌린다.

 

4. 참고 사항

  1) 땅빈대류를 통칭하는 비단풀은 우리나라 전역에 고루 자생하나 크기가 작을 뿐만 아니라 그리 흔하지 않아서 채취하여 모으기가 쉽지 않다.

  2) 비단풀은 땅바닥을 비단처럼 곱게 덮는다는 뜻에서 생긴 이름으로 산속보다는 도시의 화단, 운동장, 주차장 가장자리 등에서 더 쉽게 볼 수 있다.

효과가 매우 좋았다. 두통에 천마 못지 않은 효능을 지녔으리라고 생각된다. 생신작용, 곧 새살을 잘 돋아나게 하는 작용이 뛰어나 고약이나 외용약 원료로도 쓸 수 있다.


비단풀은 항암작용이 가장 뛰어난 식물 가운데 하나다. 특히 뇌종양, 골수암, 위암 등에 효과가 크다. 암세포만을 골라서 죽이거나 억제하고 암으로 인한 여러 가지 증상을 없애며 새살이 빨리 돋아나게 하고 기력을 늘린다. 몹시 심한 뇌종양 환자와 직장암 환자, 그리고 폐암환자를 비단풀을 활용하여 완치한 사례가 있다. 그늘에서 말린 비단풀을 하루 20-30그램씩 물로 달여서 먹거나 가루 내어 먹는다. 독성이 없으므로 60그램 이상을 써도 좋다.  

비단풀은 항암작용과 해독작용, 항균작용, 진정작용 등이 뛰어나서 갖가지 암, 염증, 천식, 당뇨병, 심장병, 신장질환, 악성 두통, 정신불안증 등에 두루 널리 쓸 수 있다. 열을 내리고 독을 풀며 혈액순환을 잘 되게 하고 피가 나는 것을 멈추며 젖을 잘 나오게 하고 소변을 잘 나오게 하는 작용이 있다. 세균성 설사, 장염, 기침으로 목에서 피가 넘어올 때, 혈변, 자궁출혈, 외상으로 인한 출혈, 습열로 인한 황달, 젖이 잘 안 나오는 데, 종기, 종창, 타박상으로 붓고 아픈 것 등을 치료한다. 종기와 악창, 위가 거북하고 배에 가스가 차는 것, 두통, 비염, 치질에도 효과가 좋다.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통증을 멎게 하는 작용이 있으며 독성은 전혀 없다.


비단풀은 단방으로 쓰는 것이 좋으며 복용법도 쉽고 간단하다. 말린 것은 하루에 5-12그램을 달여서 하루에 두세 번 나누어 복용하고 날 것은 30-80그램을 달여서 복용한다. 그늘에서 말려 가루 내어 복용할 수도 있다. 외용으로 쓸 때는 날것을 짓찧어 붙이거나 가루 내어 뿌린다. 비단풀을 질병치료에 이용하는 방법을 몇 가지 적는다.


① 이질, 설사: 그늘에서 말려 하루 5∼10g을 미음과 함께 먹는다. 또는 말려서 가루 내어 한 번에 5∼10g씩 빈 속에 미음과 함께 먹는 다.

② 위염, 대장염: 날 것으로 40∼80g을 달여서 복용한다. 급성이나 만성 장염을 치료하는 효력이 매우 뛰어나다. 장염이 심하면 하루에 날 것으로 100g 이상, 말린 것으로 50g 이상을 달여 먹거나 가루 내 어 먹는다.

③ 감기로 인한 기침, 혈변, 토혈, 자궁출혈, 혈뇨: 신선한 비단풀 40g을 달여 먹거나 그늘에서 말려 꿀로 알약을 지어 먹는다.

④ 자궁출혈: 날 것을 푹 쪄서 참기름, 생강, 소금 한 숟갈과 함께 먹는다. 또는 그늘에서 말린 것 5∼10g을 생강과 함께 먹는다. 또는 비단풀 2근을 달여서 찌꺼기를 버리고 졸여 고약처럼 되게 해 한 번 에 5g씩 하루 두 번 증류주 반 잔과 함께 복용한다.

⑤ 상처에 출혈이 멎지 않을 때: 날 것을 짓찧어 붙인다.

⑥ 잇몸 염증: 비단풀 달인 물로 양치질을 하고 입을 헹군다. 3∼10 일이면 낫는다.
⑦ 대상포진: 날것을 짓찧어 식초와 섞어 붙이거나 말린 것을 가루내어 들기름이나 참기름에 개어 바른다.
⑧ 인후염: 날것 30그램을 즙을 짜서 꿀에 담근후 하루 세 번에 나누어 복용한다.  2~3일이면 효험을 본다.


비단풀은 항암작용이 뛰어나다. 특히 뇌종양, 골수암, 위암 등에 효과 가 크다. 암세포만을 골라 죽이고 암으로 인한 여러 증상을 없애며 새 살이 빨리 돋아나게 하고 기력을 크게 늘린다.



비단풀에는 3가지가 있다.  애기땅빈대, 땅빈대, 큰땅빈대 모두 약용한다.  비단풀은 맛이 맵고 성질은 평하다.  6~9월에 채집하여 햇볕에 말려서 사용한다.  지혈하고 습열사를 제거하며 젖을 통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황달, 설사, 치질 출혈, 독사에 물린 상처, 머리 부스럼, 소아 감적, 적리, 혈뇨, 혈붕, 외상 출혈, 모유 부족, 옹종창독, 칼에 베인 상처, 자궁 출혈, 악창, 어혈, 이뇨, 위를 튼튼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해독한다.    

하루 12~40그램 많게는 80그램을 물 한되 즉 1.8리터를 붓고 반으로 줄 때까지 은은한 불로 달여서 복용한다.  또는 소아 감적에는 닭의 간과 함께 달여서 복용한다.  젖의 분비가 부족할 때는 말린 비단풀 80~120그램을 물로 달여서 황주와 함께 복용한다.  이질에는 말린 비단풀 80~120그램을 물로 달여서 설탕을 넣어 복용한다.

출처 : [우수카페]신비한 약초 세상
글쓴이 : 별셋맘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