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행을 알면 건강이 보인다
오행도표
(수학에서 구구단과 같아서 잘 외워두면 우주의 순환 이치를 통할 수 있습니다)
5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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木(생성) |
火(분열) |
土(조율) |
金(결실) |
水(생명축장) |
계절 |
봄(春) |
여름(夏) |
장하(長夏0 |
가을(秋) |
겨울(冬) |
방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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東(동) |
西(서) |
中央(중앙) |
南(남) |
北(북) |
4대문 |
동대문
興仁之門 |
남대문
崇禮門(숭례문) |
중궁(中宮)
경복궁 |
서대문
崇義門(숭의문) |
북대문
숭지문(崇智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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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복궁 |
건춘문(建春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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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화문(光化門) |
景福宮(경복궁) |
영추문(迎秋門) |
신무문(神武門) |
4단(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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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仁) |
예(禮) |
신(信) |
의(義) |
지(智) |
창조덕성 |
원(元)방(方) |
형(亨)탕(蕩) |
통(統) |
이(利)신(神) |
정(丁)도(道) |
색 |
청(靑).청인
(소멸) |
적(赤).적인종
(소멸) |
황(黃).황인종 |
백(白)백인종 |
흑(黑)흑인종 |
동물 |
청룡(靑龍) |
주작(朱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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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호(白狐) |
현무(玄武) |
욕심 |
정욕(情慾) |
색욕(色慾)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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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욕(貪慾) |
노욕(老慾) |
5관 |
눈-안(眼) |
혀-설(舌) |
입-구(口) |
코-비(鼻) |
귀-이(耳)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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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육-근(筋) |
혈맥(血脈) |
살-육(肉) |
털-모(毛) |
뼈-골(骨) |
맛 |
신맛-산(酸) |
쓴맛-고(苦) |
단맛-감(甘) |
매운맛-신(辛) |
짠맛-함(鹹) |
감정 |
격노(激怒) |
기쁨-희(喜) |
사려(思慮) |
슬픔-비(悲) |
두려움-공恐) |
5장 |
간(肝)-(血) |
심장(心臟)-神 |
이자-비(腓) |
허파-폐(肺氣 |
콩팥-신(腎)精 |
6부 |
쓸개-담(膽) |
작은창자 소장
(小腸) |
위(胃)/ 삼초
(三膲) |
큰창자 대장
(大腸) |
오줌보-
방광(膀胱) |
神靈 |
혼(魂) |
신(神) |
뜻-의(意) |
백(魄)-넋 |
정(精) |
짐승 |
길짐승-주(走) |
날짐승-비(飛) |
사람-인(人) |
갑각류(甲殼類) |
어류(魚類) |
종교 |
유교(儒敎) |
기독교(基督敎) |
신도(神道)
증산도(甑山道) |
불교(佛敎) |
선교(仙敎) |
5대양 |
태평양(太平洋) |
남빙양(南洋) |
인도양(印洋) |
대서양(大洋) |
북빙양(北洋) |
6대주 |
아시아 주 |
구라파주 |
오세아니아주 |
남북아메카주 |
아프리카주 |
*삼초(상. 중. 하초(下膲)는 수곡이 출입하는 루트로 기화활동(氣化活動)을 총괄(總括)
상초: 위상부로 수(水)곡(穀)을 수납하여 수곡의 기(氣)를 전신으로 배급
중초: 위중부로 음식물을 소화 흡수. 흡수된 영양물질이 영기(營氣)를 생(生)하게 함
(음식물의 영양소는 중초의 기화작용을 통해 피가 되어 혈관을 운행 한다.)
하초: 배꼽 아래로 영양 물질만 흡수 하고 찌꺼기는 배설시킴 |
☯.건강을 알려면 먼저 음양 5행에 밝아야 한다.
1.오행이 생성되는 이치
천지가 생성 되는 순간 하늘은 陽 땅은 陰인 것처럼 만물이
서로 짝을 이루어 陰陽을 이룬다. 이 음양은 끝없이 분열한다.
陽(양)이 다시 陰陽(음양)로 갈라지는데 그것이 木(목)과火(화)이며
陰(음)도 다시 陰陽으로 갈라지는데 그것이 金과 水이며
이 陰陽을 중재하는 것이 土로서 5행이 형성 된다.
이 다섯 가지 성질을 따라 천지 만물이 낳고 자라고 열매 맺는다.
위의 5행 도표를 외우고 연구 하여 이해만 하면 格物致知 한다.
만물을 깨달아 알 수 있다는 말이다.
無極 ○ 우주가 생기기 이전의 상태
太極 ☯ 氣 始生의 상태
兩儀 ― --
四象 火 木 金 水
<여기에 중앙 토가 생성되어 오행이 되는 것이다.>
八卦
☰ ☱ ☲ ☳ ☴ ☵ ☶ ☷
乾 兌 離 震 巽 坎 艮 坤
오행(五行)
음양운동(큰 틀)을 구체적으로오행운동(구체적인 구조)이라고 한다. 음양변화를 설명하는
5가지 운동요인으로서 우주만물을 구성하고 있는 기본요소이며
근본법칙이다.
하늘의 오행은 五運(오운)이고 땅의 五行(오행)은 六氣(육기)이다.
증산도 도전 가르침 2-62-3[“8괘 가운데 오행(五行)의 이치가 있고 약은 오행기운에 응한 연고니라.”
4-74-10 [대인을 배우는 자는 천지의 마음을 나의 심법으로 삼고 음양이 사시(四時)로 순환하는 이치를 체득하여 천지의 화육(化育)에 나아가나니] |
? . 오행(五行)이란
* 현실은 虛像(허상)이지만 질서 속에서 變(변)하고 있다.
* 眞理 -> 永道 = 道 = 辵(쉬엄쉬엄 갈 착) + 首(머리 수) = 足로 가는 길 X, 道가 가는 길 O(자율속에 내재하는 길)
1 . 오행(五行)오행의 정의 ;
2 . 오행(五行) :
① 行 = 彳[척;자축(절뚝)거림]+亍[촉;앙감질(외발)로 뜀]
② 氣運이 취산(聚散)하면서 순환=一進一退=一往一來
③ ex) 銀行, 洋行
④ 우주를 움직이는 다섯가지 氣運
⑤ 우주가 걸어가는 다섯가지 질서
⑥ 진리는 단원론적(태극)이면서 다원론적(음양오행)
⑦ 반드시 목으로 시작한다.
1) 목(木) :
① 生;放, 싹, 아지랑이, 콩나물(머리채 올라감)
② 탄성(용출)력; 에너지가 가장 효율적으로 저장(Spring)
③ 木曰 曲直[나선형의 선회(旋回)]:
골뱅이, 소라, 덩굴식물, DNA[이중나선(유전정보 : 보이지 않는 힘)]
④ 뾰족한 죽순의 끝처럼 원뿔형 = 쭉 뻗어 나가려는 性質
2) 화(火) :
ⓛ 長 : 蕩, 분열을 위주로 하는 기운
② 분산력 ; 겉은 화려하나 속은 허함
③ 火曰 炎上(불길이 위로 타오르는 모습) : 흩어지는 성질을 갖는 기운
④ 더 이상 힘이 직선상으로 밀고 나가지 못할 때 나뭇잎처럼 얄팍하게
사방으로 흩어져 버리는 본능
⑤ 불은 형체가 없고 잡히지 않는 겁데기(허상이다); 겉이 화려해지면
속이 공허해진다.
⑥ 칡뿌리는 여름에 캐면 약이 되지 않는다,
공작(앞모습은 화려, 뒷모습은 단조, 허망), 나뭇잎, 손, 새, 눈
3) 금(金)
① 斂 ; 神, 收(추수)
② 木火로써 생장 분열하던 기운을 억제시켜 음으로 포장하여 통일(열매)한다.
③ 金曰 從革(새로이 생긴 질서에 순종하는 것 ->반항하지 않고 순종할 때 ]
스스로 열매 맺는 특징) : 陽氣를 감싸고 통일하는 기운
④ 흩어진 火를 수렴시켜 성숙해지는 모습
⑤ 아직 내부에 火의 반발이 남아 있으면서 그 이면만 굳어 있는 상태
⑥ 머리나 풍선이 딱딱해 지는 것은 속에서 분산 하는 뜨거운 火를
밖에서 써늘한 金으로 싸 않을 때 그 표면이 식으면 굳어지는 것
4) 수(水) :
① 藏 ; 道,
② 금이 고도로 농축된 씨앗의 형태
③ 水 曰 潤下(만물을 촉촉이 적시며 아래로 감싸 안고 숨어드는 것)
: 陽氣가 완전히 압축되고 통일된 기운
④ 金이 땅속에 묻힘으로서 비로소 水(陽기가 일점으로 완전히 뭉쳐진 상태)
⑤ 통일된 水는 그 결과 상승하는 木의 힘을 얻는다.
⑥ 자궁, 밤잠=겨울잠, Black Hole
5) 토(土) :
① 化;조화
② 목화의 생장분열과 금수의 수렴통일을 매개
③ 土爰 稼穡(심고 거두는 농부, 사상의 主帝者)
: 분열을 종결짓고 통일로 매개하는 기운
④ 木火金水가 한곳에 머물러 있지 않고 자꾸 變化 하는 것은
土가 化하려는 性質(木火金水의 고리) 때문이다.
3 . 오행의 삼오분기(우주변화 원리 92쪽 내용)
4 . 五未를 五行에 배속하는 이유?(氣)
맛 |
신맛 |
쓴맛 |
단맛 |
매운맛 |
짠맛 |
|
산酸 |
고苦 |
감甘 |
신辛 |
함鹹 |
알맹이(氣) |
木 |
火 |
土 |
金 |
水 |
껍데기(形) |
金 |
水 |
木 |
火 |
土 |
|
金克木 형이 수렴 |
水克火 형이 굳음 |
木克土 형이 느슨 |
火克金 형이 흩어짐 |
土克水 형이 부 드러워짐 |
5 . 장부의 五行
臟= 月(肉)+藏 - 배(土)속에 무언가를 숨겨두고 있다.
[土는 대지=土에서 木火金水가 생겨난다.]
1) 肝(膽) :
① [生]재생력, 생명력[Prometheus는 인간에게 불을 주고
제우스의 노여움을 산다-->날마다 독수리가 날아와서
肝을 쪼아 먹는데 밤이 되면 재생되는 고통]
② 간이 부었다(勇力)
③ 간(글리코겐-->포도당);솟구치는 생명력의 원천
(간의 肝臟血(간장혈)에 피를 저장)
④ 이자의 Langerau's islaerd 베타-cell[insulin]
2) 心(小腸) :
① [長]몸 밖에서도 자율적 발동 = 自動能力(automatism)
= 낱낱이 쪼개어진 심근세포 하나까지도 규칙적으로 움츠리며 박동 -> ex) 개구리 심장, 진표율사와 개구리 이야기
② 血管을 따라 피가 분산
|
|
|
五腸 |
五音 |
나무 |
동물 |
木 |
生 |
청룡 |
간 |
각 |
줄기 |
모충 |
火 |
長 |
주작 |
심 |
치 |
잎 |
우충 |
土 |
化 |
망량 |
비 |
궁 |
꽃 |
나충 |
金 |
斂 |
백호 |
폐 |
상 |
열매 |
개충 |
水 |
藏 |
현무 |
신 |
우 |
뿌리 |
인충 |
3) 肺(大腸) :
① [收]폐포의 포면적은 테니스 코드의 절만
② 月(肉)+市:들숨과 날숨으로 CO₂와 O₂의 매매
③ 양기소진을 방지(심장을 싸고 있다, 금화교역의 모습이 드러남)
④ 대장이 소장을 완전히 싸고 있다.
4) 腎(신)(膀胱-방광) :
① [藏-장]수분과 물질의 교환, 오줌생산 (체액의 형편유지, 혈액의 찌꺼기),
노폐물처리, 수분대사조절, 세포 관에서 재흡수
② 臣, 又(根本)
5) 脾(비)(胃-위) :
② 運化(운화) : 모든 장기에서 일어난다.
③ 消化(소화)[사물이 소멸하여 변화];
火 -> 金으로 바뀌기 직전 未土에서 나타나는 化[유형->무형]
④ 물질이 극도의 미분되어 -> 마침내 형체가 없는 에너지로 바뀌는 것.
⑤ 소화도 소화관 전체에서 일어나지만 자세히 말한다면 유문에서[幽門
(pylorus), 금화교역의 주역, 幽玄한 조화; 산성(溫熱)->알카리성(凉寒])
6 . 相火(상화)
1) 하나를 만드는 방법; 하나는 둘이 되려 하고 둘은 하나가 되려 함
① 불(2)에 의해 완전한 하나 -> C + O₂---> CO2 (화학반등)
② 물(1)에 의해 완전하지 못한 하나 ->물 + 설탕 -> 설탕물 (물리반응) 혼합
2) 金의 정신
① 審平(공평하게 심사하여 죽일 것은 죽여야 한다는 秋殺의 의미
② 껍데기(잎)는 죽이지만 알맹이(열매)는 살리는데 목적
③ 苦肉之策;[(칼 쥔 자: 맨손인자=최 배달(한 팔을 내주어야),
나뭇잎을 제물로 받치는 절묘한 병법, 열매 맺고, 씨 맺는
속마음은 가을에도 속마음을 들여다보면 역시 사는데 뜻이 있다
④ 열매 맺는 마음(慾心)==>利己心: 私慾으로 설익거나 벌레 먹음(人),
利他心: 公慾으로 알차게 성숙 (天地)
3) 욕망과 절제
① 욕망 : 피노키오 “싫어요! 나도 하루 종일 뛰어 다니는 게 좋아요”
② 절제: 枯木禪(노파의 소망: 지월록)의 스님 “고목나무가 찬 바위를 기대고 선 것,
불씨 꺼진 재가 따스한 기운이 없는 것 같다”
③ 균형(욕망:절제)==>욕망(화려)은 힘의 원동력, 절제(비우고, 떨굼)는 성숙. 결실의 힘
오행(五行)의 상생과 상극
① 水克火;물로 불을 끄고 ② 火克金;불로 쇠를 가열하면 녹고
③ 金克木;쇠로 나무를 자르고 ④ 木克土;나무가 흙 속에서 자라며
⑤土克水;흙으로 물을 막는다. ⑥ 극(克):모순,대립,투쟁,불합리
⑦ 생과 극은 동시에 작동(태극) = 생 속에 극이 있고, 克 속에 생이 있다.
⑧ 전체적으로 볼 때 극속에 생명력이 여물어 진다.(必要克)
2 . 상극이 주는 의미
1) 金克木 :
① 쇠가 나무를 이긴다(X) 쇠로 나무를 찍어 낸다(O)
② 열매가 익으면 줄기는 시들어 간다(벼들 1년생 식물)
③ 木은 나올 때 그 힘을 추슬리는 金의 힘을 필요로 한다
(金은 木을 억제하는 천적)
④ 터져 나오는 분출력을 모아주어야 생명력이 발동
(∴나무는 뾰족하게 나와서 딱딱하고 곧은 형상을 갖음)
⑤ 부부싸움 후 말을 한 두 마디만 하면(金)
; 약을 올리면(金)->불만이 터져 나온다(木)
⑥ 가을에 떨 켜를 형성하여 줄기는 말라 죽지만(秋殺)
열매를 만들어 영생하고자 함
2) 火克金 :
① 어둠이 없는 실험실
(항상 낮)=>이삭이 패이지 않고 잡초가 되어버림
② 잎이 무성하면 상대적으로 작은 열매가 생김
3) 水克火 :
① 뿌리가 틈실해질때 나뭇잎이 떨어짐(原始返本=落葉歸根=萬殊一本)
② 겨울에 수기가 내면으로 향하여 뿌리에 藏하게 되면
허장성세의 잎들은 말라 죽음
③ 배추: 잎이 무성->화기는 적고 수기가 많다
- 자주 먹으면 몸은 차갑게 식힌다.
4) 土克水 :
① 開花病: 꽃이 피면 죽음(대나무: 60년에 한번 꽃을 핌)
② 꽃은 뿌리를 억제하고 뒤흔들어 생명력을 위협
5) 木克土 :
① 雨後竹筍(하루에 1M 자람)
② 줄기는 꽃을 이김(목력꽃 봉우리가 막힌 코를 뚫음)
3 . 상생
① 水生木;물을 먹고 나무가 자라고
② 木生火;나무를 태우면 불이 나고
③ 火生土;불이 타고 나면 흙이 생기고
④ 土生金;흙이 굳으면 금이 되고
⑤ 金生水;금은 물을 담는다.
1) 水生木 :
① 목은 수에서 나오지만(水生木) 목은 나올 때 그 힘을 추스르는
금의 극(시련)을 받아 생명력과 형을 유지한다(金克木;春生秋殺)
② 水生木[相生->神(內,알곡)]:[ 金克木:相克->形(外,껍질)]
4 . 相侮(우변113쪽) - 자식이 어미를 이기어 몸을 찢고 나온다.
5 . 相母(우변114쪽) - 물이 불을 끄는 것은 물에서 불이 나온 때문이다.
① 연어의 일생;
原始反本(강물을 거슬러 올라감) -> 큼직한 혹, 갈고리처럼 휘어진 턱, 송곳니
-> 마지막 싸움-> 암수 사정 후 사망 ; 단 한 마리도 바다로 돌아가지 못한다.
② 꽃 꿀(뇌물)을 만드는 이유 = 꽃이 화려한 이유 = 꽃이 향기 나는 이유
==> 곤충(벌,나비)을 유혹하여 꽃가루를 뿌려 번식하려는 것
6 . 變極(우변115쪽)
수화금목이(四象) 때를 기다려 생성되나니 물이 불에서 생성되는 고로 하늘 아래
서로 극(克)하는 이치가 없느니라. ( 도전 4편 98장 )
① 음양오행은 삼라만상을 낚는 그물 : 고기를 잡으면 그 역할을 다하는 것
② 언어가 인간들의 약속이며 틀 이듯이 음양오행 역시 하나의 약속이며 틀일뿐임.
도전 11:157 [인생을 위해 천지가 원시개벽하고 인생을 위해 일월이 순환광명하고 인생을 위해 음양이 생성되고 인생을 위해 사시(四時) 질서가 조정(調定)되고 인생을 위해 만물이 화생(化生)하고 창생을 제도(濟度)하기 위해 성현이 탄생하느니라. 인생이 없으면 전혀 천지가 열매 맺지 못하니] 8:37 [일꾼된 자 강유(剛柔)를 겸비하여 한편이라도 기울지 아니하여야 할지니 천지의 대덕(大德)이라도 춘생추살(春生秋殺)의 은위(恩威)로써 이루어지느니라. 큰 웅덩이가 강이 되어 천지백성을 다 먹이느니라.] = 澤局 |
7.오행을 숫자로 표기 할 때는 아래와 같다
구분 |
土 |
木 |
火 |
金 |
水 |
하늘에서 땅으로 5행의 기운이 내려오는 것을 生數라 하고 그 기운이 땅과 합치면 成數라 하는데 예를 들면 하늘에 떠 있는 것을 수중기(1)라 하고 그 수증기가 땅(5)에 닫으면 (1+5=6)6 물이 되는 것이다. |
生水 |
5 |
3 |
2 |
4 |
1 | |
成數 |
10 |
8 |
7 |
9 |
6 |
8.천지 만물이 이와 같이 형성되어 작용 하는 이치를 이해하면 사람의
몸 구조를 이해 할 수 있다. (병도 약도 오행에 응 한다)
오행과 인간의 오장
木 |
火 |
土 |
金 |
水 |
인체가 소우주다. 음양오행의 이치로 온 몸이 하나의 거대한 시스템이다.(최근에 시스템의학이 대세) |
左 |
上 |
중앙 |
右 |
下 | |
간장 |
심장 |
비장 |
폐장 |
신장 |
氣血이 간장->심장->비장->폐장->신장->간 으로 오장을 순환 하면서 건강을 유지한다. |
쓸개 |
작은창자 |
위 삼초 |
큰 창자 |
오즘보 |
서로 연결 되어 있으므로 간이 나쁘면 눈이 나빠지며 신장이 나쁘면 귀가 나빠진다. |
눈 |
혀 |
입 |
코 |
귀 | |
격노 |
기쁨 |
사려 |
슬픔 |
공포 |
화를 많이 내면 간이 나빠지고 눈가에 푸른색이 보이고 슬프면 눈물이 나고 창백해지며 코를 푼다. |
파랑 |
빨강 |
노랑 |
백 |
검정 | |
신맛 |
쓴맛 |
단맛 |
매운맛 |
짠맛 |
감기에 걸리면 기침 나고 기관지염이 생긴다. 매운맛 고추.마늘.생강.파 와 힌색의 도라지가 약이된다. |
근육 |
혈맥 |
살 |
털 |
뼈 |
혈관에 어혈이 생겨 순환되지 못하면 심장병이되고 신장이 나빠지면 허리뼈가 아프고 관절이 쑤신다. |
魂(혼) |
神(신) |
意(의) |
魄(백) |
精(정) |
신장이 나쁘면 정력이 떨어지고 생각(意)이 많으면 위장병 생긴다. 심장병에 神이 불안하여 불면증온다 |
정욕 |
색욕 |
道慾 |
탐욕 |
노욕 |
어린이는 精慾으로 어른의 관심을 구하고 청년은 색욕으로 이성에 접근하며 장년은 노욕으로 물질을 챙긴다. |
유년 |
청년 |
중년 |
장년 |
노년 | |
0.사람을 설득할 때 오행을 알면 크게 이롭다 (얼굴 모양 보고 처세한다.) 직사각 역삼각 정삼각 정사각 원형
木 火 水 金 土
격노(努) 기쁨(喜) 공포(恐) 슬픔(悲) 사려(思) 목- 싸게 줘도 못사는 사람이라고 약 올리면 홧 김에 물건을 사버린다. 화 - 칭찬하는 자 앞에 사족을 못쓴다. 수 - 겁을 주면 승락한다. 금 - 어려운 사정을 죽는 소리하면 들어준다 토 - 논리적인 설명이 필요 논리적으로 합당해야 승락한다. |
오장과 맛과 색과 희노애락의 분포를 보면 병의 원인과 약을 안다.
五行으로 본 5장의 공부
1.肝臟(간장)木-水生木->木生火
간은 신장에 뿌리를 박고 있으니 신장이 간의 어머니가 되며
간에서 피를 생산해서 심장에 보급하니 간이 심장의 어머니가 된다.
그러므로 간이 나쁘면 신장을 함께 보강하면 빠르다.
간에 좋은 약은 당연히 싱싱한 녹색 채소와 신맛이 나는 녹색과일 이 된다.
간과 연결 되어 있는 눈은 녹색초원이나 푸른 하늘이나
바다를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좋아진다. 또 간은 화(스트레스)를 많이
내는데서 병이 나는 것이니 모든 것을 수용하고 포용하는 낙천적인
마음 훈련이 간의 병을 고치는 지름길이다.(水生木) 폐의 기운을
돋우는 약(金기운)이 간(木기운)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다.
폐에 약을 쓸 때 간 검사를 하는 이유가 간과 폐는 相剋(상극)관계 이기 때문이다.
2.心臟(심장/염통)火-木生火(목생화)->火生土(화생토)
木生火-심장은 간에 뿌리를 박고 있어 간으로부터 피를 공급 받고
土生金-그 뜨거운 피를 脾臟(비장)에 보급하여 위장을 뜨겁게 하여
위에 들어온 음식을 소화 시키며 또한 비장이 위속의 음식을 해독시킨다.
심장에 병이 생기는 것은 간이 나빠서 건강한 피를
공급받지 못하거나 혈관 벽에 어혈이 많아지면 혈압이 높아져서
몸 전체로 피를 순환 시키는데 과부하가 걸리는데서 심장병의
원인이 된다. 증상은 자그마한 일에도 잘 놀라고 가슴이 활랑거리며 숨이 차다.
또는 심장부위 아픔, 두통, 어지럼증, 불면증 등도 겸해서 나타난다.
이런 증상들이 다른 일에 정신을 집중할 때에는 경해지거나
전혀 느끼지 못하게 되는 것도 이 병의 특징이다.
꼭 나을 수 있다는 信心을 가지고 생활을 늘 즐겁게 하여야 한다.
약으로는 영사(또는 주사),/돼지 또는 소 염통/연꽃열매/
살맹이씨(산조인/궁궁이(천궁)/석창포,/측백씨(백거인)/메대추나무뿌리
/단삼/메대추/메대추 나무뿌리 등이 약이 된다. 심장이 나빠져서 위장과 비장을
뜨겁게(火生土(화생토) 해 주지 못하면 위장과 비장이 냉하여져서
위장병이 생기게 된다.
폐와는 상극의 관계로서 5장에서 생성된 노폐물을 허파에서 신선한 산소와 바꾸는데
이것을 金火交易(금화교역)이라고 한다.
심장의 열독을 내려 주는 것은 천마/생지황/오염되지 않은 소금(水氣)이 약이 될 수 있으며
모든 혈관에 어혈을 풀어 혈액순환 이 원만하게 되도록 하는 것이 급선무이다.
3.脾臟(비장-이자/위)土 火生土-> 土生金
비장은 어혈을 분해해 칼슘과 노폐물을 나누는 역할을 하며,
소화액을 분비하는 췌장이 뒤에 있어 인슐린을 분비하도록 돕고, 부인병,
생리통, 소화촉진, 당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비장이 나빠지면, 혀가 굳어지며, 명치, 위 언저리에 무직한 통증을
보이며, 속이 메스꺼우며, 트림,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
설사나 변비, 다리가 차지고 무릎이 뻣뻣해진다. 입술이 자주 마르게 되고,
얼굴이 칙칙해진다. 위가 나쁘면 얼굴에 검은 빛이 돌고, 어둡게 된다.
이마와 눈언저리, 뒷통수의 통증, 코 막힘, 코피가 자주 나게 되며,
입가부스럼, 목이 아픈데, 배가 땡긴다.
土生金 -위가 나빠서 영양의 섭취가 부족하면 폐가 나빠진다.
우리나라가 가난하던 70년대 이전에는 폐병 환자가 많았었다. 그러나
영양상태가 풍족한 근자에는 폐병 환자가 현격히 줄었다. 열량이 높고
기름진 음식이 약이 되며 金은 백색이니 도라지/파뿌리/배/마늘등
힌 색과 매운맛이 약이 되며 돼지비계와 오미자/세신/질경이/은행
/살구씨/ 인동덩굴꽃(금은화)/ 개나리열매/등이 약이 된다.
土生金/金生水 폐가 나쁘면 신장이 나빠진다. 가난하여 굶주리며
살다보면 기침가
어혈이란 차고 껄쭉한 덩어리로서 냉독 인데 이것이 발전 하면
암이 된다. 어혈의 원인은 음식에 섞여 들어오는 잔류 농약이나
육류에 포함된 화공약품이다
사료에 사용된 방부제. 동물에 주사하는 비육제/흥분제/항생제 등등 이다.
어혈을 풀어주는 약재는 참 옻나무 진액을 최고로 치며 그밖에 열성식물들이
그 열로서 어혈을 녹인다. 인동초/주목나무/겨우살이 등이다.
심장에는 神이 거하는 곳이니 심장병이 생기면 神이 불안 하여
잠을 이루지 못하는 불면증에 시달린다. 잠을 못 이루면 생각이 많아지고
생각이 많아지면 신경성 위장병이 더욱 심해지는 악 순 환이 되는데
심장이 위장의 어머니가 되기 때문에(火生土) 어머니(심장)가 아픈데 자식(위장)이
건강할 수 없다.(위는 土이니 노랑색 귤껍질/노랑색 옻나무진액이 약이 된다.)
4.肺臟(폐/허파)金 土生金-> 金生水
래와 함께 폐가 나빠지고 폐병을 오래 앓다보면
정력이 떨어져서 부부관계도 멀어지다가 결국 죽음에 이른다.
신장(腎臟 - 콩팥/오즘보)水-金生水-水生木
모든 장부의 뿌리 자리이며 사람의 몸을 돌리는 것이 精氣血神인데
精은 신장에서 생성되고 氣는 폐에서 神이심장에 머물고 血은
간에서 생성 되는 것이다. 精은 정력을 말한다. 정력은 두 가지 뜻을 가지고 있다.
하나는 살아서 움직이는 활동의 정력 즉, 생명력을 말하는 것으로 사람의 힘은
신장에 좌우된다는 것,
둘째는 자손을 번성시키는 생식의 정력도 신장에 달려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신장에 병이 들면 힘이 없어 자꾸 눕고 싶으며, 양기부족이 오고 생식기의
발기불능이 오는 것이다. 신장은 성장발육도 주관한다.
뼈와 골수(척수, 뇌 등)의 성장발육은 모두 신장과 일정한 관계가 있다.
신장에 이상이 있으면 아래 다리에 힘이 없어 오래 서있을 수 없고,
이빨이 저절로 놀고, 등이 굽으며 운동이 부자유스러워 진다.
그리고 신은 뼈 속에 골수, 척수, 뇌 등에도 작용을 한다는 것이며
신기가 활발하면 힘이 넘쳐흐르고 움직임이 경쾌해지고 명랑해지며,
두뇌가맑고 명석해 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신장이 水인 고로 검은색이 약이 된다.
검은콩/검은깨/검은쌀/쥐눈이콩/숙지황/하수오/마늘/음양각등이다.
신장이 위로 올라가려는 열기를 붙들고 있어 배가 따뜻하고 머리가
차서 건강한 몸을 유지하는데 신장이 약해지면 열기가 위로 쳐 올라가고
머리와 심장이 뜨거워지고 배는 차가워지는데 이 열을 허열/뜬 열이라 한다.
배가 따뜻해야 소화기능과 오장의 순환이 원활해지는데 배가 찬데서 모든 기운이 막힌다.
또 차야하는 머리와 심장이 뜨거워지면 과부하가 걸린다. 정신이 혼미해진다.
결론 - 南村의 건강보존 이론
1.선천은 2음3양으로서 陽氣運이 하나 많음으로서 인간이 들숨보다 날숨이 많기 때문에
음기가 소진 되어 신장의 정력이 떨어져 결국은 늙고 병들어 죽게 되는 것이다.
水氣가 말라 죽는 것이다.
어린이는 신장의 水氣가 충만하여 손발에 촉촉하나 늙은이는 손발이 메말라
책장도 넘기지 못한다.
늙어도 얼굴에 촉촉하고 水氣가 충만해 보이면 면 “신수(腎水)가 훤하다” 한다.
2.신장의 정력이 떨어지면 위로 오르려는 양기를 붙잡지 못하여
화기가 상체로 뜨고 배가 차고 손발이 차고 심장과 머리가 열을
받는데 이것을 相火/허열/뜬 열이라 하고 이로 인하여 모든 성인병 이 발생하게 되는데
運氣수행을 하면 水昇火降(수승화강)즉 차가운 水기운을 위로 보내어 머리를 차게 하고
뜨거운 화 기운을 아래로 내려 배를 따뜻하게 하면 만병이 고쳐져서 무병장수 하게 된다.
3.건강보존의 순서는(心->神->氣->針->灸(구)뜸->藥
1)마음을 닦아 평상심을 얻는 것이다
천지가 굴러 가는 길(眞理/道)를 공부하여 다가올 일을 알아
미리 미리 대비하면 평상심을 얻을 수 있다.(입도수련(入道修鍊)
2)전생의 업장이나 조상님들의 업장을 소멸하여 신을 편이 하고
남 잘되는 일을 많이 하면 많은 신들의 도움으로 심신의 평화를
얻을 수 있다.(천우신조(天佑神助)
3)雲氣를 수련하여 水昇火降(수승화강)을 도모한다. 운기 수련에는
자기의 타고난 精氣를 단련 하는 精力通과
천기를 공부하여 天下事에 동참하여 천지신명의 感通을 얻는 感化通(감화통)이 있다.
(태을주 수행법)
4. 병을 거대한 나무로 볼 때 그 뿌리가 되는 자리가 마음이며 神(신)이며 氣(기)이다
마음을 따라 神(신)이 응하고 神을 따라 氣가 순환 하고 氣를 따라 피가 순환 한다.
병이 생긴 것도 병이 나게 마음을 쓰고 음식과 수면과 모든 섭생을 꼭 병이 나게
했기 때문이다. 그럼으로 마음 한 점 바꾸는 것이 병의 뿌리를 자르는 것과 같다
0. 아무리 큰 나무라도 뿌리를 잘라 버리면 아주 빠르게 병 나무가 죽게 되어 있다.
그러나 마음과 신과 기를 조절 하지 못하고 침/뜸/약/수술을 하는 것은 병 나무의
잎이나 가지를 치는 것과 같다.
0.예를 들어 마음을 남 잘 되게 해주려는 상생심이
가득하여 용서하여/사랑하고/섬기고/격려하는 기쁜 마음이면 병을 이기는
엔돌핀이 많이 나오고 남을 못되게 하는 미움/질투/원망하며 마음에 걸리는 것이 많으면
기가 막히고 어혈이 형성되며 병과 싸우는 모든 기관이 포기하고 어혈과
병 덩어리들이 세력을 연합 하여 암에 걸린다..
0.병이 들면 제일 먼저 해야 할 것이 내가 어떤 마음이기에 병이 들었는가를 참회하고
깨달아야 한다,
5.위장병으로 고생 하는 사람을 만나보면 90%가 설질이 까다롭고 완벽하며 까다로워
논리적으로 맞지 않으면 결코 받아드리지 않으며 생각이 많다. (土 - 思)
6.간이 나쁜 사람들은 대개 화를 많이 내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뽀족한 성격(木) 인정이 많아 자기와 가족의 삶을 보며 쌀쌀 맞게 구는것을 보면서
그것때문에 신경질이 자주 난다.(仁)
7. 폐가 좋지 않은 사람들이 정의로운 사람들인데 정의롭지 못한 사회나 가정을 비관 하고
많이 슬퍼하는 사람 그래서 시를 쓰거나 문학인/예술인들 중에 폐병 환자가 많다.
0.현대를 사는 사람들이 겪고 사는 환경은 거의 비슷하다. 그러나 같은 교통사고에도
어떤 이는 그만하기 다행이라고 감사하고 어떤 이는 왜 하필 나냐고 원통하게 여긴다.
그런 마음들이 꼭 나쁘다는 말은 아니다. 너무 많이 들고 있다는 말이다
스스로 한 짐 잔득 걸머지고 비척거리다가 감당 못해 병이 나는 것이다.
0.많은 것을 내려놓으라는 말이다. 의사에게 수백만원 주고 배를 갈라 해부하기 전에
스스로 조용한 곳에 휴양을 가서 내 마음을 갈라 해부 해보면 얼마나 불필요한 것을
걸머지고 놓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한다.
일 년에 한두 번 혼자 조용한곳에 가서 마음의 짐들을 다 퍼 버리고 돌아오는
시간을 갖는 것이 무엇 보다 소중하다.
8.마음 조절이 불가능 하다면 저항력을 높이는 훈련을 한다. 우리는 매일 대중들과 함께 산다.
그 대중은 암. 에이즈. 결핵 등 각종 전염병에 걸린 사람들이 많다.
매일 수많은 병원체가 끝없이 들어온다.
그러나 우리가 건강 한 것은 내 몸속에 저항체가 있어
몸속으로 들어온 병원체를 잡아먹었기 때문인 것을 모르는 이가 없다.
우리 몸을 지키는 군대가 있으며 그 군대를 강화 시키는데 필요한 3가지가 있다.
첫째 - 효소식품이 군대들의 무기이다 과거에 우리나라가 싸스로 죽은 사람이 하나도 없었던
이유가 김치로 밝혀져서 중국에 대량 수출을 한 적이 있다.
김치/요구르트/생청국장/감주/간강/생된장 등 효소식품을 즐겨먹는다.
수백만 마리의 미생물들은 병원균과 전쟁을 하는 막강한 군사력이다.
2.미네랄의 섭취이다.
우리 몸은 거대한 화학 공장이다. 미네랄 부족 증에 걸린 현대인은 몸속에서 전기반응 과
화학 반응이 잘 일어나지 않는다. 미네랄은 군대가 사용하는 첨단전자 무기이다.
유기 미네랄로서 현미/콩/보리/수수/조/흑미 등 잡곡밥과 각종과일/각종채소이다
무기미네랄로서 오염되지 않는 지하수와 자연소금인데 우리들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정수기물과 정제된 힌 소금은 미네랄메 문제가 많다고 한다.
3.항생제. 진통제. 해열제. 소염제. 등을 가급적이면 줄여가고 결국은 먹지 말아야 한다.
항생제를 먹는 즉시 내 몸의 군대는 약에 의존하여 즉각적으로 파업에 들어간다.
또 병이 나면 열나고 배 아프고 머리 아픈 것을 신호로 군대가 출동하며 왕성한
전투를 하는데 아프지 않으면 저항군대는 전투하지 않으며 군대가 쉬면 군사력은
무력해진다. 현대인은 면역 무력증이 깊어간다. AID가 바로 후천성 면역결핍증이다.
0.페니실린의 원리는 작은 병을 들게 하여 군대들에게 전투력을 갖게 하여 거대한
폐 결핵균과 싸워 이기게 하는 방법인 것을 우리는 다 안다. 지금 현대인은
그 반대현상에 걸려 있다. 항생제. 진통제. 해열제. 소염제. 로 인하여 자체 군대가
급격하게 약화 되어 있어서 약 없이는 하루도 못사는 사람들이 엄청나게 늘고 있다.
0.그래서 세계 선진 각국에서는 이런 약들의 규제법을 만들어 철저히 단속한다.
이제는 자기스스로의 면역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그래서 필자는 감기 걸리면
무국에 고춧가루 마늘 넣고 현미밥을 말아서 날 청국장 반찬에 먹고서
이불 쓰고 땀을 내어 치유한다.
0.도라지/무우/파뿌리 등 백색은 金 기운 (폐)을 돕는다.
또 고춧가루/마늘/생강/후추 등 매운맛도 金 기운을 돕는다.
이 방법은 군대에게 강력한 전투력을 증강하는 보급품을 지급하는 것이다.
0.날 청국장에 소금/마늘/고추가루/참기름을 넣고 비벼놓으면 좋은 반찬이 되는데
내 군대에게 수백만의 군대(유익균)를 보내고 김치와 요구르트도 많이 먹는다.
이불 쓰고 덥게 해주면 면역체계(군대)가 싸우는데 큰 도움을 준다.
가급적이면 병원 약은 먹지 않는다. 또 비타민C 보중을 위해 과일을 많이 먹고
현미와 자연 지하수로 미네랄을 보충해 주면 어지간한 감기는 금시 낳는다.
이런 방법은 감기를 치료하면서 면역력도 함께 강화 시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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