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의학

[스크랩] 자연치유

감효전(甘曉典) 2012. 4. 27. 05:22

자연치유 

의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히포크라테스는 병을 낫게 하는 것은 자연이니 자연의 치유력을 존중하고 적어도 이것을 방해해서는 안 된다는 교훈을 남겼습니다. 신체에는 스스로 치유할 수 있는 치유체계가 존재하며 그것이 어떤 형태로든 작용한다는 것인데 이것이 곧 자연치유력입니다.

 

이러한 자연 치유능력에 맞추어 인간의 온갖 질병과 고통을 조율해주고 복원시켜주는 의학을 요사이 자연의학으로 명명하기도 합니다. 서구적 현대의학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는 보완의학, 대체의학이란 말 대신 서구적 현대의학과 비서구적 전통의학, 서구의 자연치유 경험 등을 통합해 그것들이 함께 갖고 있는 기본 원리에 주목한 치유를 자연의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연의학에서는 사람의 몸과 마음을 연결하여 하나로 봅니다. 자연 의학적 관점에 따르면 마음은 병들었는데 몸은 건강하거나 마음은 건강한데 몸만 병든 경우는 없습니다. 사람은 몸 따로 마음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심신이 통합된 유기체인 것이지요. 즉 자연의학은 특정한 질병 자체에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그 병으로 고통 받는 사람에게 관심을 갖고 그 사람의 몸과 마음의 상태를 정확하게 읽어나가는 데 역점을 두는 통합의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동양의학, 동종요법, 아로마테라피, 침술, 카이로프랙틱, 정골요법, 반사요법, 명상, 예술치료 등을 포함하는데 무엇보다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우리의 일상이라고 할 수 있는 수면과 운동, 식사와 활동, 스트레스 관리 등입니다.

자연의학은 인체의 면역기능과 회복능력을 증강시켜주는 여러 가지 자연적인 접근방식을 동원하며, 그 신체적인 병변부위에만 치중하는 치료가 아니라 정신적, 사회적, 환경적인 부분까지 관찰하여 조화를 이루게 하는 치유를 우위에 두는 것입니다.


자연치유요법의 원칙

- 인체는 스스로 치유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 자연 치유 요법은 증상 제거가 아니라 질병의 원인 상태를 규명한다.

- 질병은 몸의 특정한 필요에 의해 일어나는 현상이다.

- 자연요법은 궁극적으로 예방을 목표로 한다.


자, 이제부터 몸이 아프면 마음도 함께 돌아보는 발상의 전환을 가져보시죠.

머리가 아프다고 진통제를 털어 넣기 전에, 열이 난다고 해열제를 먼저 찾기 전에 자기 몸에 귀를 기울여보는 여유를 가져 보시기 바랍니다.

어딘가 신체적으로 불편하다는 것은 몸이 당신에게 말을 걸어오는 것이 분명하니까요.

출처 :자연건강치유


출처 : 위너스훼밀리
글쓴이 : 박병열(안동댐) 원글보기
메모 :